콘텐츠 영역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5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2025년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6.29로 전월대비 0.2%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 2.1% 상승하여 전월 2.0%보다 0.1%p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상승하였고,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2.3%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4%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 1.3% 하락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3.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고,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8% 상승, 전년동월대비 6.1% 하락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지출목적별 동향을 보면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교육, 음식·숙박, 기타 상품·서비스, 오락·문화는 상승하였고, 보건, 의류·신발, 주류·담배, 통신은 변동 없고,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주택·수도·전기·연료, 교통은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음식·숙박,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기타 상품·서비스, 교육, 교통, 의류·신발, 보건 등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품목성질별 동향을 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0.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변동 없고, 전년동월대비 1.7%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보도자료 7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전체적으로 축산물과 가공식품이 전년동월대비 좀 오른 것 같아 보이는데요. 7쪽의 주요 등락품목을 보니까 농축수산물에서는 수입쇠고기와 돼지고기가 좀 오른 것 같고 공업제품에서는 빵이 가공식품으로 오른 것 같은데 이것 좀 이유 좀 말씀 부탁드릴게요.
<답변> 일단 전년동월대비 말씀하시는 거죠?
<질문> 네.
<답변> 일단 농축수산물 중에 돼지고기라든지 수입쇠고기가 5.6% 상승했고요. 일단 그 상승 요인은 일단 공급... 도축 마릿수라든지 수입량 감소라든지 그다음에 수입단가 상승 영향으로 돼지고기가 6.5%, 수입쇠고기가 5.6% 상승하였습니다.
그다음, 가공식품에서 빵 같은 경우는 최근에 가공식품은 최근 출고가가 인상돼서 빵 같은 경우 지금 6.3% 상승하였고요. 빵 같은 경우는 전에, 작년 연말부터 올 상반... 그러니까 1~2월, 2~3월 계속 일부 빵 제과업체에서 빵 가격 출고가가 인상돼서 그 부분이 지금 순차적으로 계속 반영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한번 크게, 큰 상승 요인하고 상승 폭 확대 요인 총평으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전체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2.1% 상승하였고, 상승 폭은 전월대비보다 0.1%p 확대되었습니다.
상승 폭 확대 요인 위주로 잠시 설명드리면 석유류 같은 경우는 상승 폭이 둔화됐습니다. 아무래도 국제유가 인하에 따라서 지난달 6.3% 상승해서 이번 달 2.8% 상승으로 상승 폭이 둔화되었고요.
다음, 공공서비스는 0.8%에서 이번 달 1.4%로 상승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3월부터 사립대학교 납입금 인상 영향으로 공공서비스가 상승했고요.
가공식품 같은 경우는 최근 출고가 인상의 영향으로 가공식품은 지난달 2.9%에서 이번 달 3.6%로 상승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기타 외식제외 상승 폭이 2.9%에서 3.2%로 상승 폭이 확대되었는데요. 이 부분은 아무래도 전월대비 해서 특히 3월이라 아마 여행 상품 관련돼서 외식제외 개인서비스가 상승하였기 때문에 그 부분이 상승 폭 확대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0.1%p 상승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추세적인 물가를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1.9% 상승하였습니다.
<질문> 수산물도 한번 이유 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수산물 같은 경우는 저희가 상승 폭이 지난달 3.6%에서 이번 달 4.9%로 확대됐는데요. 그 이유는 수출 수요 증가로 김이 아마 그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지만 이번 달도 마찬가지로 32.8% 가격 상승세가 지속된 영향도 있고요. 특히, 어획량이 감소한 고등어라든지, 고등어가 7.8%, 그다음 갈치, 오징어 등의 영향으로 4.9%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질문 없으시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가유공자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4월 1일부터 전국 고속버스 '무료 와이파이' 이용 가능
-
한덕수 권한대행 "18년 만에 연금개혁…국민연금, 보다 안정적 운영"
-
아이돌봄 서비스 우선 제공 대상, '12세 이하 2자녀 이상'으로 확대
-
중대본 "경북·경남 산불 주불 모두 진화…범정부 이재민 구호 등 만전"
-
한 권한대행 "산불 이재민 일상회복 때까지 모든 지원 아끼지 않을것"
-
한 권한대행, 서부전선 군사대비태세 점검…"적 도발시 압도적 대응"
-
군무원 지역인재 9급 선발시험 첫 시행…올해 200명 모집
-
5세대 실손보험 연말 출시…중증보장 강화, 보험료 30~50% 저렴
-
한 대행 대국민 담화 "굳건한 안보태세 유지…차기 대선 관리 최선"
-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칸막이 없애니 국민이 편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