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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지향적 공학교육과 글로벌 공학인재 육성을 위한 공학교육혁신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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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문의> ☎ 02-2100-6632 과기인재정채과장 정병선, 사무관 최영실, 주무관 강진영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는 산업계 수요를 반영하여 공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공학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혁신방안」을 수립하여 2013년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그동안 산업계 수요에 맞는 인재 육성을 통한 고용 확대 위해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등 산ㆍ학 협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다.


 ○ 또한, 공학교육인증제,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 사업,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등을 통해 대학이 산업계의 수요를 교과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국제적인 수준에 맞게 공학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 ’12년 지원현황 :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 LINC) 1820억원, 81개 대학 지원(공학교육인증) 29억원, 87개 대학 581개 프로그램 운영 중
(공학교육혁신센터) 164억원, 65개 4년제 공과대학 및 9개 전문대학 지원


 ○ 그 결과, 현재까지 공과대학 내 공학교육개선 시스템이 구축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과정 개선 등 공학교육의 전반적인 질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 주요 성과 : (캡스톤디자인 실시 건수) ’07년 516건 → ’11년 1,533건(197% 증)
(현장실습 참여학생 수) ’07년 5,979명 → ’11년 11,843건(98% 증)
(교과과정/학사관리 개정건수) ’07년 80건 → ’11년 804건(905% 증)


□ 그러나, 교과부는 국내 공과대학의 국제경쟁력 수준은 여전히 취약*하며, 학력의 국제적 동등성 확보를 위해 ’01년부터 추진된 공학교육인증제가 실효성을 확보하는데는 아직 미흡하다고 판단하여,

    

    ※ ’12년 더 타임즈 선정 Top 50 공과대학에 한국은 3개(포스텍 24위, 서울대 36위, 카이스트 44위)

    ※ ’12년말 기준 전국 87개 4년제 대학(전국 공과대학의 53%)에서 581개 인증 프로그램(전체 프로그램의 24.1%) 운영 중


 ○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10월부터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교육혁신센터 등이 참여하는 공학교육혁신협의체를 통해 공학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혁신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 개편 및 인증과 연계 강화>


 ○ ’07년부터 추진된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을 개편하여 점차적으로 공학교육인증 대학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공학교육혁신센터가 해당 지역의 비인증 대학에 대한 진단ㆍ컨설팅 등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 4년제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 예산(현재 센터 당 2억원)확대하고,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혁신센터를 확대 선정하여 ’10년부터 추진 중인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인증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 또한, 인증 대학 내에서 공과대학 교수 업적 평가에 인증 참여 등을 통한 교육개선 실적을 반영하고,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도록 공과대학의 제도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공학교육인증 내실화>


 ○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을 평가ㆍ판정 업무를 중심으로 기능을 개편하고, 평가양식 간소화, 평가기간 단축 등 인증평가 절차 및 제도 개선을 통해 공과대학의 행정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등 산업계, 공학계 주요 기관과 협력하여 우수 평가위원 풀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평가의 질을 제고하는 한편, 공학교육에 대한 공학계, 산업계 등의 주기적인 의견수렴 채널로 공학교육혁신포럼을 운영한다. 


 <공학교육인증 실효성 제고>


 ○ 인증 졸업생 취업 시 우대 기업을 확대하고, 인증 프로그램 재학생에 대한 정부 장학금 지원을 우대하는 한편, 정부재정지원사업 및 기술사제도와 인증제를 연계하는 등 학생 및 공과대학에 대한 실질적인 혜택을 강화한다.


 <공학교육인증 홍보 및 인증대학간 교류 강화>


 ○ 한국공학한림원 등을 통해 대학 및 산업계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인증 평가에 반영하고, 매년 개최되는 공학교육페스티벌 등을 통해 산업계 및 국민을 대상으로 공학교육의 우수성과 및 인증제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 교과부는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혁신방안」을 통해 공학교육 개선 관련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산업계 수요가 공학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시스템이 마련됨과 동시에 국내 공학교육의 질이 국제적 수준으로 개선되어,


 ○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우수한 공학인재이 육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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