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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문의> ☎ 02-2100-6233, 교과부 과기인재양성과장 오성배, 사무관 이수지, 연구사 하은경
KAIST, UNIST, GIST, DGIST, POSTECH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대구과학고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서남표), 울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조무제),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영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총장 신성철), 포항공과대학교(총장 김용민) 등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교장 권장혁), 서울과학고(교장 최병수), 경기과학고(교장 전영호), 대구과학고(교장 최수돈) 등 4개 과학영재학교가 1월 18일(금) KAIST에서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 연계 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업무협약은 작년 2월 “교과부-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상호 교류 및 협력 활성화 MOU”에서 논의한 대학과목 선이수과정(이하 “AP과정”, Advanced Placement) 개설·운영 등에 따라,
○ 국가의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와 대학 과정에서의 중추 기관인 과학영재학교와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간 교육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운영하게 될 공동 AP과정은 대학 수준의 수학·과학 분야의 심화과목에 해당되는 것으로, 미적분학IㆍII, 확률 및 통계, 일반물리IㆍII, 일반물리학실험IㆍII, 일반화학IㆍII, 일반화학실험 IㆍII, 일반생물 등 총 12과목이다.
○ 공동 AP과정은 전문성을 갖춘 교사에 의한 운영이 필요하므로, 해당 전공 석사 학위 이상을 소지한 영재학교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며,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이 AP교사 연수를 지원한다.
○ 교육과정은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공동으로 개발 완료한 교육과정 표준안을 반영하여, 영재학교별로 강의계획서를 수립하여 운영한다.
○ AP과목에 대한 평가는 영재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영재학교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평가문항과 학생성적 분포도를 제공하며, 각 대학은 학점 인정 기준을 정하여 영재학교에 안내한다.
○ AP과정을 이수한 영재학교 학생이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입학한 경우, 대응 과목을 신청하여 대학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 또한, 효율적인 AP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 AP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한다.
○ AP 지원센터는 교육과정 운영 관리, AP과목 담당교사 연수 지원, 학점 인정 협약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이번 협약에는 공동 AP과정 운영 외에도, 과학영재학교에서 대학 교수의 지도 하에 학생 스스로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연구활동(R&E)과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교수에 의한 이공계 진로 지도 멘토링에 대해 적극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또한, 과학기술분야 심화·전문 교육 지원 등 상호 협력이 필요한 사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협력할 계획이다.
□ 이번 협약 체결은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국가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과 이공계 진로를 촉진하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특히, 공동 AP과정을 통해 고등학교 과정에서 대학 수준의 교과 과정을 이수한 과학영재학교 졸업생은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진학 후 3년 내에도 졸업할 수 있게 되어, 과학영재학교-과학기술특성화대학 간 ‘3+3년 교육과정’ 운영 여건이 조성되었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영재학교의 공동 AP과정이 내실있게 운영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재정 등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며,
○ 과학고등학교 등에서도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의 AP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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