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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문의> ☎ 2100-6877 학생건강총괄과장 김도완, 사무관 김정원, 연구사 민혜영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월 8일(금) 「’13년 학생정신건강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확정ㆍ발표하였다.
○ 이는 성장기 정서적 어려움 및 학교폭력 징후 등의 조기발견ㆍ예방을 위해 실시한 ’12년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이하 ‘특성검사‘) 결과 등을 분석ㆍ반영하여 마련한 것이다.
□ 먼저, ’12년 특성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확대 및 편견 완화 등으로 검사 참여율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2년 검사 참여율은 97%(6,482천명)로, ’11년 대비 약20%p 높아진 수치이다.
※ (’10) 79.7% ⇒ (’11) 77.3% ⇒ (’12) 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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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실시현황 비교 (명, %)>
|
※ (’10∼’11)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
○ 학교내 검사 결과 파악된 관심군 학생은 16.3%(1,054천명), 주의군 학생은 4.5%(223천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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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검사실시 학생수(명) |
관심군 |
주의군 |
||
|
학생수(명) |
비율(%) |
학생수(명) |
비율(%) |
||
|
초 |
2,813,483 |
466,560 |
16.6 |
50,898 |
2.4 |
|
중 |
1,812,841 |
332,008 |
18.3 |
96,077 |
7.1 |
|
고 |
1,856,150 |
255,879 |
13.8 |
77,014 |
5.4 |
|
합계 |
6,482,474 |
1,054,447 |
16.3 |
223,989 |
4.5 |
※ 관심군 : 1차검사 결과 학교내 상담ㆍ관리 등 지속적 관심이 필요한 학생
주의군 : 2차검사 결과 심층상담 등 집중관리가 필요한 학생
- 전년대비 전반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전수검사 실시 등으로 학생ㆍ학부모의 학생 정신건강 조기발견ㆍ관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학교급별로는 관심군 및 주의군 모두 중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나, 중학생 단계에서 정서적인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심군 : 중18.3%(332천명) > 초16.6%(466천명) > 고13.8%(255천명)
주의군 : 중7.1%(96천명) > 고5.4%(77천명) >초 2.4%(50천명)
○ 성별로는 관심군은 남학생이, 주의군은 여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관심군 : 남학생 16.8%(568천명)> 여학생 15.7%(485천명)
※ 주의군 : 여학생 5.2%(122천명) > 남학생 3.9%(101천명)
○ 지역별로는 관심군의 경우, 전북(20.2%), 충북(19.8%), 전남(19.4%) 등에서, 주의군의 경우 충남(7.0%), 제주(6.5%), 강원(6.1%) 등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2차 검사결과 주의군 학생에 대하여 6∼12월까지 Wee센터, 정신보건센터, 병의원 등 전문기관과 학교내 Wee 클래스 등을 통해 심층사정평가 및 사후관리 조치를 실시 완료했으며,
※ 전문기관 연계ㆍ관리 현황 : Wee 센터(30%), 정신보건센터(13%), 병의원(4%) 등
- 특히 자살생각 등 우선조치 필요 학생(전체학생의 약 1.5%)을 하계 방학중 우선의뢰 조치하였다.
< 기관별 학생 연계ㆍ관리 현황 >
|
구 분 |
전문기관 연계ㆍ관리 |
학교내 관리 (Wee 클래스 등) |
|||
|
Wee센터 |
정신보건센터 |
병의원 |
청소년상담센터 |
||
|
초 |
35% |
22% |
7% |
6% |
30% |
|
중 |
33% |
10% |
3% |
4% |
50% |
|
고 |
22% |
11% |
3% |
4% |
60% |
|
전체 |
30% |
13% |
4% |
4% |
49% |
《특성검사 제도개선으로 검사제도 효율성 제고》
□ 교육과학기술부는 현장의견 수렴 및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특성검사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ㆍ시행할 예정이다.
※ 특성검사 제도개선을 위한 현장 간담회(’12.11.21) 및 공청회(’12.12.5) 등
○ 주요 개선 내용은 검사대상 조정(전체학년→초1ㆍ4, 중ㆍ고1), 검사절차 단순화(3단계→2단계), 검사방법 간소화(서면→온라인) 등이다.
- 특히 검사대상은 매년 동일한 전수검사 실시에 따른 학습효과 발생 등을 고려, 학생 개인별 3년 주기로 검사를 받도록 개선 하였다.
※ 특성검사는 당초 학교급별 진입학년(초1ㆍ4, 중ㆍ고1) 학생을 중심으로 시범 실시, ’12년도의 경우 학교폭력 예방 필요 등에 따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한 바 있음
○ 아울러 검사 대상학년 조정, 검사단계 단순화 등에 따라 사후관리 대상을 기존 관심군ㆍ주의군에서 관심군으로 일원화하여 학교-지역사회 연계ㆍ협력 체계를 통해 사후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제도개선 기본내용】
|
《위험수준별 학교내ㆍ외 학생 관리체계 구축》
□ 특성검사 결과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정신건강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지원ㆍ관리 대책을 마련ㆍ시행한다.
【특성검사 및 관리 체계도】

* 학교상담: 검사결과 재확인을 통해 자살징후 등 고위험군 학생 병의원 연계 등 우선조치, 기타 관심군 학생은 위험수준별로 순차적 2차 검사 의뢰 및 학교내 지속관리
○ 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학생(전체학생의 10% 내외 추정)은 학교내 Wee 클래스, 전문기관 연계 등을 통한 사후관리를 지속한다.
- 관심군 학생에 대하여 학교내 담당자 지정을 의무화 하고 정기적(분기별 1회 이상)으로 학교상담을 받도록 하는 등 학교내 관리를 대폭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특히 자살생각 등 우선 조치가 필요한 고위험군 학생에 대하여 위기 대응팀* 운영, 월1회 이상 학교상담 강화(학부모 상담 포함) 및 학교의사 지정, 치료비 지원(저소득층) 등 맞춤형 관리ㆍ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학교장, 담당교사(보건ㆍ상담ㆍ담임 등), 전문기관, 병의원 관계자 등으로 구성
|
【관심군ㆍ고위험군 학생 관리방안】 |
|
|
관심군 |
ㆍ(학교내 관리체계 구축) 학교내 담당자 지정 의무화, 역할분담 체계 정립(보건ㆍ상담ㆍ담임 등) 및 협의체 운영 등 ㆍ(학교내 지속관리) 학교상담 정례화(분기별1회 이상),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강화(학기당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교육 연계 등 ) ㆍ(전문기관 연계) Wee 센터ㆍ정신보건센터 등 연계, 2차검사 실시 |
|
고위험군 |
ㆍ(학교내 집중관리) 학교장ㆍ교사, 학부모, 전문기관, 응급실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위기대응팀 운영 의무화, 학교상담 강화(월1회 이상, 수시), 학부모 상담 의무화, 학교의사 배치ㆍ지정 및 저소득층 치료비 지원(시범실시) 등 ㆍ(병의원 즉시의뢰) 검사절차와 관계없이 고위험군 학생 발견 즉시 병의원 의뢰체계 구축 ㆍ(자살시도자) 병원 응급실 연계 자살시도학생 관리체계 강화(시범지역 지정) |
《학교ㆍ지역사회 연계ㆍ협력을 통한 취약학교ㆍ지역 집중지원》
□ 교과부는 복지부ㆍ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학생정신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 및 지역에 대한 집중지원ㆍ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각 시도교육청별로 10% 내외 학교를 정신건강 집중관리 학교로 지정, 해당 학교에 대한 지원ㆍ관리를 강화토록 할 계획이다.
※ 전문인력(보건ㆍ상담 등) 우선배치, 학교 컨설팅 등 행ㆍ재정적 지원 강화
○ 아울러 Wee 센터를 현재 137개에서 ‘13년 190개로 확대 설치하고, 복지부 아동청소년 특화 정신보건센터 증설(42개→100개) 등을 통해 학교밖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ㆍ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복지부 국립병원 기능개편(입원진료 축소→학교폭력 가ㆍ피해자 치유 등 지역정신보건 서비스 제공강화) 및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지원 사업 등과 연계
○ 또한 복지부와 공동으로 시범학교 및 지역을 대상으로 학교와 지역의 전문자원(전문기관ㆍ병의원, 전문인력 등)을 연계ㆍ활용하는 ‘학생정신건강 학교-지역협력 모델 구축ㆍ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 주요 지원내용은 특히 고위험군 학생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에 대한 정신건강 학교모델 발굴 및 지역단위 학생자살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 등이며, ’13년도에는 3~5개 지역(60개 내외 학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후 연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연차별 확대: ('13) 3∼5개 지역 → (’14) 8개 지역 → (’15) 시도별 1개 지역 이상
※ 추진일정 : 사업계획 공고(2월중) → 대상지역 선정ㆍ운영(3월말∼)
□ ’12년도는 특성검사 전면실시를 계기로 학생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ㆍ인식이 제고되고 정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체계적 관리 기반이 조성된 의미 있는 한 해로,
○ ’13년도에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복지부 등), 교육청ㆍ지자체 등과 공동으로 학생정신건강 지원방안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ㆍ재정적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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