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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대신 자연에서 배운다, 농촌유학

- ‘13년도 농촌유학센터 지원대상 8개소 선정

2013.04.04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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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도시 아이들의 인성함양 및 농촌지역의 활력 증진에 기여하는 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하여 2013년도 농촌유학센터 지원대상을 선정하여 발표했다.
  ❍ 신청한 19개 유학센터 중 서면·현지·종합심사를 통해 우수한 8개 유학센터를 선정하였고, 유학생 수 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 운영을 포함한 센터 운영비와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 
 농촌 유학이란 도시의 아이들이 농촌에서 6개월 이상 생활하면서 농촌 지역의 학교를 다니고, 마을주민들과 함께 시골생활을 체험하는 것을 말하며,
  ❍ 유학생들이 센터에서 공동 숙식생활을 하는 센터형, 지역 농가 여럿이 협의체를 구성하여 농촌유학을 진행하는 농가결합형, 센터와 농가에서 번갈아가며 생활하는 복합형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농식품부는 농촌 유학 활성화를 위해 2010년부터 매년 농촌 유학센터를 선정하여 유학 프로그램 개발과 활동가 교육 및 센터 운영비 등을 지원하여 왔으며,
  ❍ 유학센터 시설요건, 운영조직 및 프로그램 운영방안 등에  대한 권고 기준인 표준 운영매뉴얼 제작 및 유형별 우수사례에 대한 홍보 등을 진행하였다. 
 농촌 유학 지원사업을 추진한 결과 농촌유학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유학생 및 해당 농촌지역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전국의 농촌 유학시설은 2010년 24개소에서 2012년 37개소로 증가했고, 유학생도 302명에서 464명으로 늘어났다.
  ❍ 농촌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유학생들의 농촌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으며, 학교적응․생활습관․식습관 등에서도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농촌유학 모니터링 결과)
  ❍ 또한, 도시 유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폐교 위기의 농촌 학교가 활성화되고, 학부모를 통한 도농교류 확대 및 학부모의 귀촌 등을 유도하여 농촌지역 활력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 농촌유학센터 우수사례(붙임 2 참고)
1. 울산 소호산촌유학센터(연계학교 : 울주군 궁근정초등학교 소호분교)
   -‘마을공동체형 산촌유학 모델 만들기’를 비전으로 삼고, 센터와 농가의 연계 및 부모 귀촌형을 포함한 복합형으로 운영
   - 텃밭가꾸기 등 농촌에 대한 이해 증진, 바른 식생활 및 체력 단련, 정서순화 및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연계한 소호분교의 전교생수는 2010년 1학기 기준 13명에 불과했으나, 2012년 2학기 기준 34명까지 증가했으며 올해 2학기에는 40여명에 이를 예정
2. 임실 대리마을 농촌유학센터((연계학교 : 임실군 대리초등학교)
   - 혁신학교(대리초), 마을 및 관내·외 다양한 단체와 연계하여 센터 운영
   ·(학교) 밴드, 연극, 태극권 등 다양한 방과후 학교 및 돌봄 프로그램
   ·(대리마을) 전통놀이, 예절·한문교육 등 전통문화 교육
   ·(다양한 단체) 센터에 프로그램 및 시설·인력 지원
   ·(센터) 농악 등 전통체험, 가족캠프, 공교육 교사·인근 교대 예비교사와 유학생 간 1:1 멘토링제 등 운영 
  - 대리초등학교는 농촌유학 및 혁신학교 운영으로 2009년 전교생 17명에서 2012년 86명으로 증가
 농식품부는 앞으로 농촌유학을 활성화 하기 위해 재정적인 지원과 함께 농촌유학 관계자 교육 및 모니터링 실시, 워크숍 개최, 우수사례․모델 발굴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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