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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오토-오일사업 연구성과보고회 개최

2013.06.03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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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오토-오일사업 연구성과보고회 개최
 ◇ 환경부·자동차·연료업계가 함께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등을 위한 민․관 공동의 융합형 연구사업 추진(2011~2015년)
 ◇ 2012년 국내 실정에 맞는 고유의 대형차 온실가스 측정방법 개발, 고층빌딩지역 대기오염도 정밀분석 등 성과


□ 환경부(윤성규)와 한국형 오토-오일사업 위원회(위원장 박심수 고려대학교 교수)는 5월 31일 충남 보령시 웨스토피아에서 ‘한국형 오토-오일(Auto-Oil) 사업’ 2차년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 ‘한국형 오토-오일사업’은 환경부와 산업계※가 공동출연해 국내 실정에 맞는 자동차․연료부문의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저감방안 등을 연구하기 위해 민․관 공동으로 수행하는 연구프로그램이다.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한석유협회, 대한LPG협회, 한국도시가스협회,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참여

 

□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한국형 오토-오일사업’의 2012년 2차년도 연구사업으로 추진한 자동차 온실가스, 대기환경 및 위해성 평가, 차량 및 엔진, 연료 및 윤활유 연구 등 4개 분야 15개 과제의 주요 연구성과가 발표됐다.
○ 자동차 온실가스분야에서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버스, 대형트럭 등 중․대형차의 온실가스 측정방법(실험모드)이 개발해 제시됐다.
- 연구진※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국가의 시험방법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와 여건이 가장 유사한 유럽의 대형차 온실가스 측정방법(WHVC, World Harmonized Vehicle Chassis dynamometer test)을 국내 자동차 특성, 주행환경 등을 고려해 변형시켜 한국형 시험방법인 K-WHVC모드※※를 개발했다.
 ※ 중대형차 온실가스 배출 기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및 온실가스 저감 시나리오 연구(아주자동차대학, 이종화 교수)
 ※※ K-WHVC모드: 유럽의 측정방법을 참고로 시뮬레이션화한 컴퓨터 프로그램에 따라 일정시간을 주행한 후 발생한 온실가스 량을 총 주행거리로 나눠 온실가스 발생량 추산. 이 과정에 우리나라 특유의 자동차 특성이나 주행 특성 등을 반영.
- 특히, 이 성과는 환경부가 2012년부터 10인 이하 승용․승합차에 대해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을 적용 중이며, 향후 중․대형차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중․대형차 온실가스 관리대책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대기환경 및 위해성 평가분야에서는 서울 테헤란로의 모델링 예측오염도 결과와 이동식 배출가스측정장비(MEL, Mobile Emission Lab)를 이용한 실측오염도를 비교해 대기오염도를 분석하고 대기오염지도를 작성해 공개했다.
 ※ 대기질 평가모델에 의한 도로변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도 분석연구(볼트시뮬레이션 김석철 박사)
- 빌딩밀집지역은 소위 ‘도시협곡(Street Canyon)’을 형성해 대기오염물질의 확산이 어려워 다른 지역에 비해 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왔으며, 이번 연구결과 일반지역에 비해 3배 이상 대기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재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림 2) 고층빌딩 협곡 대기질 모델 예측 결과

(그림 3) MEL로 측정한 오염지도


 

 ※ 오염물질의 농도가 높을수록 붉은색, 낮을수록 파란색으로 표시됨
○ 자동차 엔진분야에서는 최근 휘발유차 성능개선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 직접분사방식 엔진(이하 ‘GDI엔진’)을 적용한 자동차에서 급가속 등 운전조건에 따라 미세먼지 등이 늘어났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 급가속 등과 같은 과도상태에서 GDI엔진(1.6L~2.4L)의 배출가스는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 비해 미세먼지의 개수(PN)와 미세먼지(PM) 발생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따라 현실에 맞는 GDI엔진에 대한 배출가스허용기준과 배출가스 실험방법에 다양한 운전상태 추가, 후처리장치 기술개발 등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 단계별 신형식엔진 규제배출 수준 분석/저감량 평가(Ⅱ)(서울대학교 민경덕교수)

 

□ 박심수 오토-오일사업 위원장은 “연구사업 2년차를 맞아 연구성과가 조금씩 가시화되는 것은 고무적이나, 아직은 세계 4위권의 자동차산업 위상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다.”며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위상에 걸맞은 독자적인 자동차 관리정책과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관련 선행연구에 정부와 산업계의 노력과 투자가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미국, 유럽, 일본은 1990년대부터 정부, 자동차제작사, 정유사가 함께 참여하여 오토-오일 프로그램 시스템을 구축해 자동차배출허용기준, 연료품질 기준 설정하는 등 환경정책 수립에 활용
{미국(1989~1996년, 약 360억 원), 유럽(1993~1999, 약 132억 원), 일본(1997~2001, 약 548억 원)}

 

□ 박연재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연구성과를 자동차 배출가스와 온실가스 관리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붙임 : 1. '한국형 오토-오일(Auto-Oil) 사업‘ 성과보고회 행사계획. 1부. 
             2. 2012년 '한국형 오토-오일(Auto-Oil) 사업' 추진목록. 1부.  끝.

“이 자료는 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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