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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만에 시원하게 뚫린 국도25호선 청도∼경산, 20호선 곰티재

2013.06.30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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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도 25호선 청도∼경산 구간과 국도20호선 곰티재 구간을 6. 30. 15시에 개통식을 갖고 전면 개통했다. 


 개통식은 청도∼경산 공사구간 내 남성현 터널 입구에서 국토교통부 장관과 공사 관계자,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청도∼경산 구간*은 그간 유일하게 미 개통 상태로 남았던 남천∼청도 1구간을 개통함으로써 경산과 청도를 잇는 4차선 간선도로망이 공사 착수 후 18년 만에 완성된 것이며,


  * 경산-∼청도(23㎞, 3,389억 원): 경산-남천 9.52km 681억 원(’95∼’03년.), 남천∼청도2 8.0km, 914억 원 (’04∼’13.2..), 남천-청도1 5.35km, 1,256억 원(’04∼’13.6.)



  청도와 경주시 건천면을 잇는 곰티재 구간은 산지부 도로로 폭이 좁고 굴곡이 심하여 악천후 시 발생하는 잦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터널공사와 더불어 선형을 개선하여 개통한 도로이다.


   * 곰티재 : 5㎞, 538억 원, ’04∼’13.6.



 국토교통부는 이 두 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이 단축되어 국도의 간선기능이 향상되는 등 교통물류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 청도∼경산: 거리 4.4㎞ 단축(27.2→22.8㎞) , 시간 25분 단축(45→25분) 
  * 곰티재: 거리 0.5㎞ 단축( 5.3 ㎞→ 4.8 ㎞), 시간 10분 단축(12 분 → 2 분)



  청도소싸움, 와인터널, 용암온천, 경주 등 주변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의 접근성이 높아져 지역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낙후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 현재 청도군 연간 관광객 320만 명, 주말 관광객 1만 5천 명



  특히, 청도∼경산 구간에 건설된 남천과선교는 주변 산지의 수려한 능선과 스카이라인이 조화될 수 있도록 Cross Arch교로 건설하여 청도와 경산을 연결하는 중요한 관문이 되도록 하였으며, 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이정표) 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 남천과선교(아래 사진): Cross Arch교, 길이=325m, 폭=21m, 높이=4.3~13.3m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토의 어느 지역도 낙후되지 않고,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한 행복 추구 도로, 자연경관과 조화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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