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ㅇ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족중심의 힐링형 여가활동인 캠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캠핑열풍에 따라 다양한 텐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ㅇ이에 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5개 브랜드의 텐트 10종을 대상으로 인열강도, 봉합강도, 내수도, 발수도, 방염성 등을 시험 · 평가하였다.
ㅇ‘텐트’에 관한 이번 가격 · 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ㅇ조사결과, 5개 주요 브랜드의 4인용 (거실형) 텐트 10개(프리미엄형 5개, 일반형 5개) 시험 · 평가 결과, ‘코베아’ 사의 ‘아웃백골드’(939,479원)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ㅇ‘스노우피크’ 사의 ‘랜드락’ 제품은 품질 측면에서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우수했지만 자외선에 100시간 노출시킨 이후 내수도(물이 스며들지 않는 성능)가 하락하였고 가격도 약 223만 원으로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ㅇ또한 ‘코베아’ 사의 ‘아웃백 골드’ 제품은 자외선 노출 이후 내수도 성능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등 품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우수했으나 인열강도(텐트 천이 어느정도의 힘에 의해 찢어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측면에서 KS 기준 미달로 나타났다.
ㅇ조사대상 텐트 10종 중 7종은 인열강도 측면에서 KS 기준 미달이다. ‘아웃웰’ 사의 ‘콩코드 M', '코베아’ 사의 ‘아웃백 블랙’, ‘콜맨’ 사의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Ⅱ’ 등, 소방방재청 고시 ‘방염(防炎)성능기준’에 미달됐다.
ㅇ자외선에 100시간 노출시킨 이후 내수도 및 발수도를 측정한 결과, 6종의 내수도가 하락하였고 4종의 발수도(물이 천의 표면에서 흘러내리는 성능)가 하락했다.
ㅇ시험대상 제품은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5개 주요 브랜드의 4인용 거실형 텐트 10종(프리미엄형 5종, 일반형 5종)를 선정했다.
ㅇ이번 텐트에 관한 시험은 한국 건설생활 환경시험 연구원에 의뢰하여 실시했다. 텐트 천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①인열강도, ②방염성, ③봉합강도, ④내수도 및 자외선 노출 이후 내수도, ⑤발수도 및 자외선 노출 이후 발수도, ⑥내오염성 등을 시험 · 평가했다.
ㅇ또한 지퍼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⑦이빨가로 인장강도, ⑧왕복개폐 내 구도를 시험 · 평가했으며, 폴대의 부식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⑨염수분무시험을 실시했다.
ㅇ텐트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⑩포름알데하이드 및 ⑪아릴아민 함유량을 시험 · 평가했다.
ㅇ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제품 표시에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57.3%로 나타났으며,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해 보았다.
ㅇ가격 · 품질 비교평가 결과, ‘코베아’ 사의 ‘아웃백골드’(939,479원)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이었고, ‘스노우피크’사의 ‘랜드락’(2,228,334원) 제품도 품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우수한 편이었지만 가격은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비쌌다.
ㅇ‘코베아’ 사의 ‘아웃백골드’ 제품은 인열강도 측면에서 다소 열등하였으나, 자외선에 100시간 노출시킨 이후 내수도 측정결과 성능이 유지되는 등 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이었으며 가격은 약 94만 원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저렴한 편이었다.
ㅇ또한 ‘스노우피크’ 사의 ‘랜드락’ 제품은 인열강도(KS 기준 이상), 봉합강도(천장 : 418N, 바닥 : 586.5N) 등 품질은 우수한 편이었지만 자외선에 100시간 노출된 이후 내수도가 감소하였고, 가격은 약 223만 원으로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비쌌다.
ㅇ조사대상 제품 10개 중 7개 제품은 인열강도가 KS(한국산업표준)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천이 찢어질 개연성이 컸다.
ㅇ방염성 시험 결과, ‘콜맨’사의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Ⅱ’, ‘코베아’의 ‘아웃백 블랙’, ‘아웃웰’의 ‘콩코드 M' 총 3개 제품이 소방방재청 고시 ’방염성능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코베아’ 사의 ‘아웃백 블랙’ 제품의 경우, 방염소재를 사용하였다는 표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염성능기준 이하로 나타나 ‘안전품질 표시기준’을 위반한 바, 관련 기관인 기술 표준원에 개선 조치를 건의할 예정이다.
ㅇ자외선에 100시간 노출시킨 이후 내수도 및 발수도 측정 결과, 6개 제품의 내수도 및 4개 제품의 발수도가 떨어졌다.
ㅇ아울러 ‘아웃웰’ 사의 ‘몬타나6’ 제품, 폴대가 부식될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ㅇ염분을 함유한 물을 뿌린 후 폴대의 부식여부를 살펴본 결과, 조사대상 제품 중 ‘아웃웰’ 사의 ‘몬타나6’ 제품의 폴대가 부식했다.
ㅇ표시사항 확인결과, 조사대상 전 제품이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다.
ㅇ‘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의해 반드시 표기하도록 하고 있는 사항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은 제품이 8종, 제품 내 라벨 등에 한글로 표시하지 않은 제품이 4종 있었다.
ㅇ특히 ‘아웃웰’의 ‘몬타나6’ 및 ‘콩코드 M’ 제품은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의해 반드시 표기하도록 하고 있는 사항이 표시되어 있지 않았고, 한글표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또한 ‘스노우피크’의 ‘리빙쉘L’ 및 ‘랜드락’ 제품의 경우 제품 내 라벨 및 화재예방 주의사항이 한글로 표기되어 있지 않았다. 전 제품 모두 인열강도에 관한 표시는 없었다.
ㅇ소비자들은 자신의 캠핑 환경(장소, 계절, 인원 수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해야 한다.
이번 텐트 품질 조사 결과, 전 제품이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 브랜드의 ㅇ4인용 거실형 텐트 10종 모두 가격은 상당히 비싼 편임에도 불구하고 인열강도, 내수도, 발수도 등 핵심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업체들은 텐트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ㅇ기업들은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열강도, 내수도 등 텐트의 핵심 품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
ㅇ아울러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따른 표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안전품질 표시기준‘을 위반한 제품에 기술 표준원에 조치를 건의할 예정이다.
ㅇ‘안전품질 표시기준’ 상의 권장치수와 소비자가 체감하는 텐트 크기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준 개선이 필요하다.
ㅇ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구입한 텐트에 불만족하는 가장 많은 이유는 실제 사용해보니 텐트의 크기가 생각보다 작다는 것이었다.
ㅇ실제로 텐트를 2개 이상 보유한 소비자의 36.6%가 더 큰 크기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추가로 텐트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안전품질 표시기준’에는 권장치수 및 치수에 따른 사용인원 표기방법이 적시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소비자가 현실에서 체감하는 텐트 수용인원과는 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에 개선이 필요하다.
ㅇ텐트는 사용하는 상황(장소, 날씨, 인원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짐을 놓을 공간까지 고려하여 적정 인원 수보다 2 ~ 3인 더 큰 사이즈의 텐트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ㅇ또한 보유한 차량에 수납가능한 크기인지 확인해야 한다. 최근 (최대) 10,000mm급의 내수도를 가진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국내의 날씨환경 상으로는 내수도가 1,500mm ~ 2,000mm급이면 충분하다.
ㅇ품질표시 및 A/S 가능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KC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ㅇ초보자의 경우 설치과정에서 폴이 부러지거나 천이 찢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A/S가 가능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ㅇ제조사에 따라 부속품을 별도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제품의 구성에 대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ㅇ수입제품의 경우 A/S 및 안전성이 보장되어 있는 정품인지, 사용 설명서 등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ㅇ구매 직후 봉제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폴, 이너텐트 등 텐트의 구성품이 제대로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ㅇ특히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편리성을 강조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격과 편리성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ㅇ텐트를 사용할 때에는 평평하게 고른 바닥에 비닐 또는 방수원단을 깔고 그 위에 텐트를 설치하면 습기를 차단하고 방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ㅇ폴의 표면에 색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여 순서대로 텐트와 연결한다. 조립순서가 틀릴 경우 제품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상 주의사항 또는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내용을 숙지한 후 텐트를 설치한다.
ㅇ특히 폴을 설치할 경우 폴 끝에 찔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유아 · 어린이는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ㅇ텐트 고정 줄을 팩(땅에 박아 텐트를 고정시키는 못과 같은 부속품)에 연결하여 땅에 고정시키는 경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텐트 입구 주위와 이동로를 피해 설치한다.
ㅇ여름철이나 우기에는 텐트 주변에 배수로를 파 침수를 방지하고 수시로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위급 상황시 신속히 철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계곡, 강, 바다 등 물가에서는 텐트 사용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ㅇ또한 텐트 주변에는 화로를 설치하지 말고, 내부에서 화기를 사용할 경우 화재 · 텐트의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ㅇ텐트가 파손되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하중의 제품을 천장에 올려놓거나 고리에 매달아 놓지 말아야 한다.
“이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상업업무용지 27필지, 교육시설용지 9필지, 주유소용지 1필지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쏠쏠…"20년 냉장고, 이참에 바꿨어요!"
-
검찰청 폐지·기재부 분리 등…정부, 정책효과성 제고 '조직개편' 추진
-
이 대통령 "변화된 게임의 법칙…산업정책 A부터 Z까지 완전 재점검"
-
"K-제조업 재도약 방안 수립에 속도내야"
-
지금, '노란봉투법'이 필요한 이유
-
'국가AI전략위원회' 출범…이 대통령 "AI 기술은 국력이자 경제력"
-
정부, '강릉 가뭄 대응 현장지원반' 구성…기관 협업 신속 지원
-
김 총리 "대한민국 정상화 알리고 국격 높이는 K-APEC 만들 것"
-
2차 소비쿠폰 사용처 확대…"연매출 30억 원 초과 지역생협 추가"
-
지역마다 다른 생활폐기물 분리배출…"쉽게, 한 번에 확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