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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포츠 훈련기술 상용화

2015.06.19 미래창조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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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을 활용한 스포츠 훈련 시스템 상용화

 

- 전문가 수준의 골프 코칭 서비스 제공

- 향후 재활치료, 텔레비전, 자동차 타산업 융합 분야 확산 기대

 

인공지능을 활용한 동작인식 원천기술 개발 상용화로 컴퓨터가 골프 자세를 분석하여 전문 트레이너 수준의 코칭 서비스 제공 가능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이이언맨 3」등에서 소개된 것과 같이 가전, 자동차, 광고 다양한 인터랙션 콘텐츠에 확산될 전망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김흥남, 이하 ETRI) 일반인도 쉽게 운동을 배울 있는 인공지능 스포츠 훈련 기술을 상용화하였다.

인공지능 스포츠 훈련기술* 운동 중인 사용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분석하여 전문가 수준의 코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 활용한 기술이며, 머신러닝은 지난 5 28 구글이 발표한 첨단 서비스의 핵심기술

 

 

기술은 전문 트레이너가 필요했던 피트니스, 골프, 야구, 태권도 다양한 스포츠와 재활 치료에 폭넓게 활용되어 이제 일반인들도 쉽게 전문 스포츠 훈련 서비스를 접할 있게 되었다.

미래부와 ETRI 동작인식 원천 기술을 마음골프() 기술 이전 하고 상용화를 지원함으로써 전문가 수준의 골프 코칭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마음골프() 가진 골프공 궤적 분석 기술과 ETRI 동작인식 기술을 결합한 성과로 마음골프()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미국, 일본, 중국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작인식 기능은 2002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주인공이 손동작으로 사진을 검색하는 장면으로 소개된 있다.

실제 상용화된 제품으로는 매우 단순한 사용자의 동작을 제한적으로 인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텔레비전(삼성), 가정용 게임기(마이크로소프트), 자동차(비엠더블유(BMW)) 있다.

이번에 공개한 동작인식 기술은 기존의 기술로는 인식이 불가능했던 복잡한 동작까지 인식이 가능한 기술이며, 스포츠 동작분석 분야에 적용하여 기술적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기술의 적용을 통해 향후 가전, 자동차, 광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있게 되어 관련 국내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제고할 전망이다.

김정삼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이번 인공지능 기반 동작인식 기술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기반의 ()유형 콘텐츠 시장 창출 위해 지난 5 27 4 정보통신전략위원회에서 발표한 K-ICT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향후에도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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