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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컴퓨터그래픽(CG) 선도기업 본격 육성

2016.05.18 미래창조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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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컴퓨터그래픽(CG) 선도기업 본격 육성
- 기술, 인프라, 인력, 해외진출 기업 맞춤형 중장기(3) 지원
- 컴퓨터그래픽(CG) 기업들의 자생적 수익창출 다변화 지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지난 19 경제관장관회의(15.10.14)에서 발표된 퓨터그래픽(CG) 산업 육성계획 후속조치로 진행된 컴퓨터그래픽(CG) 지원사업 최종 선정된 프로젝트( 9) 발표하였다.
 
o 컴퓨터그래픽(이하, CG) 소프트웨어(이하, SW)기반의 시각영상기술로서, 영화, 게임, 애니, 가상현실(VR) 경쟁력 있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기술인력을 제공하는 기반 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효과** 산업이다.
 
* 영화 아바타제작비(2.3억불) 80%이상 CG투입, 누적매출액 27.8억불 기록
** 아바타, 트랜스포머의 CG 각각 1,855, 1,178명이 투입, 국내 <명량>에도 150여명의 인력이 투입되는 고용 창출 가능
 
< 컴퓨터그래픽 지원사업 개요 >
구분
지원대상
지원기간
지원규모
글로벌 CG선도기업
해외수주 실적이 많고, 글로벌 시장진출 역량을 보유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능성이 있는 CG기업
최대 3
1차년도
10억원 내외
CG성장기업
글로벌 CG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CG기업
매년
3억원 내외
CG기반 新비즈모델
CG기술 기반의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CG기업
최대 2
(1 신청가능)
과제별
연간 36억원
이번 사업에는 글로벌 CG선도기업 3 기업, CG성장기업 3 기업, CG기반 ()비즈모델 3 기업이 각각 선정되었다.
 
< 컴퓨터그래픽(CG) 지원사업 선정결과 >
구분
선정 기업
글로벌 CG선도기업
디지털아이디어, 매크로그래프, 덱스터
CG성장기업
매그논스튜디오, 더블유투스튜디오, 코코아비전
CG기반 ()비즈모델
닷밀, 엠쓰리디미디어아시아, 트러스트스튜디오
 
먼저 기술력과 해외수주를 선도하는 글로벌 CG선도기업에는 디지아이디어, 매크로그래프, 덱스터 3 기업이 선정되었다.
 
o 디지털아이디어* CG관련 SW플러그인, VR렌더링 기술 등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중국 합작법인 설립 공동제작 추진하는 한편, 애니메이션, VR콘텐츠 새로운 영역개척 통해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 주요작품 : 중국 몽키킹2,드래곤블레이드,심용결,용문비갑 국내 국제시장,타워
 
o 매크로그래프* 자체 기술(IP) 확보 해외수주 확대를 위한 고난이도 SW(렌더팜 매니지먼트SW, 고속합성SW ) 개발하는 한편, 미주/중화권/동남아 진출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 영화 기술투자를 통한 지분확보* 기술력 극대화 추가수익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주요 작품 : 중국 서유기 서유항마, 미인어 국내 명량,연평해전
** 영화 제작사로부터 CG제작비를 받지 않고 CG 제작해주는 대신, 그만큼의 제작비를 영화에 투자한 것으로 간주하여 영화의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
 
o 덱스터* CG작업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개발, 북미사무실 오픈 시장진출, 한중 공동제작 등을 추진하면서 기획-촬영-제작-편집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글로벌 CG기업으로 성장하여 200억원 이상을 해외로부터 수주한다는 목표 밝혔다.
 
* 주요 작품 : 중국 적인걸2, 몽키킹 국내 미스터고,해적
* 국내 CG기업 최초로 코스닥 상장(15 12)
또한 CG성장기업에는 매그논스튜디오, 더블유투스튜디오, 코코아비전 3 기업이 선정되었다. 프로그램은 30 내외의 창업 5년차 미만의 신생기업이나 미래성장 가능성이 높아 글로벌 CG선도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성장사다리 프로그램이다.
 
o 먼저 매그논스튜디오 중국 현지(북경) 마케팅 기지 확보 중국 메이저 제작사와의 MOU 추진, 표현 기술 고도화, 국내 영화 공동제작 참여 등을 통해 수익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o 더블유투스튜디오 헐리우드 CG기업과의 MOU체결로 헐라우드 작품을 수주하고, 모션캡쳐 기술개발 등으로 게임 시네마틱* 수주 1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 게임 시네마틱 : CG 개발되는 게임들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하는 트레일러 영상에 영화적인 표현 요소와 기법을 담아 제작한
 
o 코코아비전 연내 북경사무소를 설립하고, 중국 장편드라마 수주를 확대하기 위해 R&D 드라마팀을 신설하는 한편, VR 전시영 등의 새로운 시장진출로 수익을 다변화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마지막 CG기반 비즈모델 사업에는 닷밀, 엠쓰리디미디어아시아, 트러스트스튜디오 3 기업의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o 먼저, 닷밀 CG 통한 홀로그램 VR 등을 구현, CG기술과 자연관광자원(담양 죽녹원) 융합 기반으로 새로운 체험형 문화(관광)콘텐츠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o 엠쓰리디미디어아시아 CG기반 프로젝션 맵핑, 시뮬레이션으로 워터스크린 영상 개발하여 쇼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 합작 컨소시엄으로 아시아 쇼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개척한다는 비즈니스이다.
 
o 트러스트스튜디오 청담동 피규어 뮤지엄W 전시물을 CG 용한 미디어 콘텐츠(3D Animated Contents) 제작하고, 여기에 기반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글로벌 CG선도기업 CG성장기업 기업들이 제안한 당초 목표의 달성여부를 토대로 연차평가를 거쳐 최대 3년간 지원받을 있으며, CG기반 비즈모델 사업에 정된 기업은 최대 2년까지 프로젝트를 수행 있다.
 
미래부 서석진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최대 3년간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여 웨타스튜디오* 같이 글로벌 경쟁력 갖춘 CG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 웨타스튜디오 :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CG 제작한 뉴질랜드 업체, 소위 프로도 효과’(영화 반지의 제왕으로 뉴질랜드가 창출한 경제효과 : 국가이미지제고(4,800만불), 고용(2만명이상), 관광산업성장(38억불)) 창출에 기여
 
o 또한 CG기업들의 다양한 수익모델 창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여, CG기술력과 숙련된 인력이 디지털콘텐츠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함께 향상시킬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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