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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016년 6월 1일자 뉴시스에 보도된 "경유 미세먼지 배출량, 다른 연료와 차이 없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2016.06.01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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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6월 1일자 뉴시스에 보도된 "경유 미세먼지 배출량, 다른 연료와 차이 없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보도 내용

2009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조사 결과, 휘발유차와 경유차의 미세먼지 배출량*에 큰 차이가 없었음

* 휘발유차 0.0018g/km, 경유차 0.0021g/km(휘발유차가 경유차에 비해 14% 낮음)


□ 우리부 입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실험한 대로 실내에서 자동차를 20분 주행시킬 경우 휘발유차와 경유차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차종에 따라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있음

* 현행 실내인증기준(20분 주행) : 휘발유차가 경유차보다 44~55% 낮음

· 미세먼지(PM10) : 휘발유차 0.0020g/km, 경유차 0.0045g/km

·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 휘발유차 0.044g/km, 경유차 0.08g/km

하지만,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미세먼지(PM10)와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측정할 경우 휘발유차는 실내인증기준 이내로 나오지만, 경유차는 실내인증기준에 비해 최대 20배까지 높게 나옴

휘발유차와 경유차의 실내인증기준 차이와 실제 도로주행 결과를 고려하면 경유차가 휘발유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훨씬 높음

* 폭스바겐 사건 이후, 각국 정부의 경유차 도로주행 조사결과

· 일본 최대 10.0배, 프랑스 최대 11.7배, 영국 최대 13.8배(평균 6.3배), 독일 최대 14.6배(평균 5.1배), 한국 최대 20.8배(평균 7.0배)

“이 자료는 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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