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대국민에게 고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방행정정보화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소방민원 인터넷 사이트(소방민원센터)를 7월 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예방소방민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인터넷 민원사이트가
없어 민원인이 직접 소방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과 민원서류를 종이문서로 제출함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새로이 구축된 소방민원사이트(www.mpss.go.kr/somin/)는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속할 수 있으며 민원인은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고 신청한 민원서류의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소방민원센터를 통해 처리 가능한 사항은 한해 약 60만
건에 달하는 ▲소방시설등 작동기능 점검 결과보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선임신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연기신청이다.
다만, 고령자등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민원인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현행 소방관서의 방문을 통한 민원처리도
병행처리한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손정호 소방제도과장은 “소방민원사이트가
대국민과의 온라인 소통창구임을 감안하여 향후 처리가능한 소방민원을 확대발굴하는
등 국민에게 필요한 맞춤형 인터넷 사이트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문의 : 소방제도과 소방위 김대환(044-204-6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