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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플래그십 프로젝트 발대식

2016.08.26 미래창조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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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플래그십 프로젝트 발대식·간담회 개최
- 플랫폼, 게임·체험, 테마파크 분야별 R&D+콘텐츠+해외진출 지원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가상현실(VR) 플래그쉽 프로젝트 발대식과 발전방안 간담회를 8 26() 상암 누리꿈스퀘어 비즈타워 3층에서 개최한다.
o 미래부는 가상현실(이하, VR)산업을 K-ICT 10 전략산업의 하나로 선정하여 기술개발, 인력양성,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o 또한 지난 8 10 정부는 9 국가전략프로젝트 하나로 가상·증강현실 생태계구축 선정한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중소기업, C-P-N-D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시장성이 높은 5 분야* 연구개발(R&D), 콘텐츠 제작, 해외진출 등을 집중 투자하는 사업이다.
* VR 서비스플랫폼, 게임체험, 테마파크, 다면상영, 교육유통
- 이는 그동안 개별 추진된 C-P-N-D 관련 사업의 연계를 통하여 순환 생태계를 구축하고 중국 등에 글로벌 진출을 도모한다는 의의가 있다.
발대식에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와 SBS, CJ 5 컨소시엄 수행기관간 상호협력 협약(MOU) 체결하여 방송, 테마파크, 다면상영, 교육 다양한 신시장 창출에 적극 협력하기로 였다.
o 이어 개최된 간담회에서는 국내 킬러 콘텐츠(한류, K-Pop, 테마파크 ) 지적재산권(IP)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중소기업이 함께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IP 공유와 수익배분 협력방안이 집중 논의되었다.
o 참석한 중소업체는 그동안 개발 결과물의 사업화 성과가 부족했던 이전 애로사항을 언급하며, 이번 대중소기업, C-P-N-D 컨소시업간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기획 단계부터 수요기관과 함께 고민하고 글로벌 진출까지 공동으로 진행한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o 정부에서도 성과점검 등을 통하여 구축된 플랫폼이 국내 VR 산업 전반에 확산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기반을 마련할 있도록 관련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다할 예정이다.
미래부 서석진 소프트웨어정책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개별적인 사업추진방식을 탈피하여 R&D, 서비스 플랫폼, 콘텐츠, 해외진출 전주기별로 상호 연계하여 성과를 극대화하여 VR 산업의 생태계를 선점하는 초석을 마련하겠다 밝히면서,
o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결과물이 플랫폼에 구축되어 국내 VR 산업 전반에 공유·활용될 있도록 주관사인 SBS, 롯데월드, CJ 한컴 등에서 방송, 테마파크, 스크린X, 교육 분야별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진출 위한 최선의 노력을 것을 당부했다
 

“이 자료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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