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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선물 한우·인삼은 울고, 전통주는 웃고”

- (품목) 농협유통 전년동기 대비 추석선물세트 판매는 한우 16.6%, 인삼 34.9% 감소, 반면 전통주 26.6% 증가

- (가격) 청탁금지법 시행을 앞두고 3만원~5만원대 선물판매 - (가격) 청탁금지법 시행을 앞두고 3만원~5만원대 선물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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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추석을 앞두고 대표 농식품 선물 품목인 한우, 인삼, 전통주의 추석선물세트 판매 동향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 추석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한우, 인삼제품은 판매량이 감소하였으며, 전통주는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 또한, 추석선물세트 판매가격을 살펴 본 결과 3만원에서 5만원대 선물판매 비중은 증가한 반면, 10만원에서 20만원대 선물은 크게 하락하였다.(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 판매량 분석)
 한우 선물세트  : 전년 동기 대비 16.6% 판매 감소
□ 추석 3~4주전(D-28~22일)까지 한우 선물세트 판매실적은 3억 6천만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6% 감소하였다.(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 동향 분석)
 ○ 한편, 이 기간 동안 한우 선물세트의 판매수량은 11,339개로서 전년 동기대비 13.3%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다.
 ○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에 비해 한우 사골, 저가 부위 구성 제품 등 낮은 가격대의 한우 선물세트 판매수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 한우선물세트 가격(’16) : 60,000원(한우사골) ~ 250,000원(한우갈비)으로 구성

 인삼 선물세트  : 전년 동기 대비 34.9% 매출액 감소
□ 추석 3~4주전(D-28~22일)까지 인삼 선물세트 판매실적은 2억 27백만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34.9% 감소 하였다.(농협유통 하나로마트 동향 분석)
 ○ 최근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유사 인삼제품의 공급 과잉으로 소비자의  제품 선택이 다양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통주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26.6% 증가
□ 전통주 추석 선물세트 매출액은 8월 24일 기준 22.3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26.6% 증가하였다.(전통주 주요   생산업체 8개사 추석 선물세트 매출액)
 ○ 전통주 통신판매 범위의 확대 등 유통경로의 다변화, 대체 관계에 있는 선물 제품의 가격 상승이 매출액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추석 선물세트 가격별 판매비중 : 5만원 이하 79%

□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의 농축산물 추석 선물세트의   가격대별 판매현황('16년은 선물세트 출시일~8.25일까지 사전예약 판매실적)을 조사한 결과, 3만원 미만 가격대의 상품 판매비중이 22.8%, 3~5만원이 56.2%, 5~10만원이 1.1%, 10만원 이상은  19.9%로 나타났다.
 ○ 특히, 가장 높은 판매비중을 차지한 3~5만원 가격대의 상품은 ‘15년도 35.6%에 비해 20.6%p 상승했으며, 10만원 이상 가격대의 상품은 ‘15년도 38.8%에 비해 8.9p%로 하락하였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농축산물의 추석선물세트 구매패턴이 뚜렷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판매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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