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부서 : 교육부 교수학습평가지원팀 송낙현
교육연구관(☎ 044-203-6447). 이경영
교육연구사(☎ 044-203-7034), 교육정보화과
권호택 교육연구사(☎ 044-203-6516)
□교육부는
11월
24일(목)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
중심의 종합기록으로 전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방안」을
발표하였다.
○ 이번 개선 방안은 학교생활기록부 권한 관리 실태
전수조사와 현장 교원,
학부모,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수립된
방안으로,
-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에
따라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수행평가가 확대됨을
고려하였으며,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기록의
연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또한, 학교의 학생부 권한 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항목별 기재
방식 개선을 통해 학생부의 신뢰도와
공정성을 높여 학교생활의 종합기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번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제도
개선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훈령)
개정으로 학생부 입력 주체를 명확히
규정하고,
‘명예졸업’
신설 등 학적 용어 정비
○나이스 시스템 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부
권한 부여 및 입력
주체를 명확히 하도록 하였다.
- 현재,
나이스 시스템에서 권한 부여
시 ‘조회’와
‘조회?입력’으로 구분하여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는 실제
실행이 되지 않아 이를 명확히
구분하여 부여하도록 하였고,
-
학생부의 항목별 입력 주체가
모호한 항목은 입력
주체를 명확히 규정하여 교원들의 책임 있는 학생부 기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학생부 항목별 입력 주체 명시>
항목 |
훈령상 입력 주체 |
현행 |
개정안 |
진로희망사항 |
없음 |
담임교사 |
창체 자율·동아리·봉사 특기사항 |
없음 |
자율활동 및 봉사활동(담임교사),
동아리활동(지도교사) |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없음 |
교과담당교사,
담임교사
(방과후학교의 경우 교과담당 또는
담임교사)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없음 |
담임교사 |
○학적에 사용되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비하였다.
- 학적에 사용된 용어의 의미가 모호하거나 훈령 상에
설명이
부족한 경우는 이를
보완하였고 의미도
명확하게
하였다.
※ 학적용어 정비 대상 :
취학,
재입학,
복학,
진급,
전출,
휴학,
유예,
제적,
자퇴 등
- 특히,
사회적 요구 등을
반영하여 ‘명예졸업’을
신설하여 학교
교육활동 과정에서 불의의 사고나 ‘공익을 위한 활동’
중 사망한 경우는
학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장이
명예졸업을 인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