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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 16년 외식기업 해외진출 조사결과 발표

- 188개 외식기업, 50개국에서 5,476개 매장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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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12월 15일(목), 2016년 외식기업 해외진출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를 통해 해외진출 외식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해외진출 실무매뉴얼개발, 해외진출 외식기업 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 매년 국내 외식기업들의 해외진출 현황과 기업 애로사항들을 조사하고 결과를 공개하여 정부정책․기업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16년 기준 우리나라의 188개 외식기업이 50개국가에 진출하여 5,476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15년 대비 기업 수 36.2%, 매장 수 17.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세부내용: 참고1)
□ `16 외식기업 해외진출의 주요한 특징*은 한식업종의 해외진출 증가, 중국․필리핀․베트남 등 아시아권 매장 증가, 해외 진출방식 다양화로 요약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한식업종 진출증가) 전체 해외진출 매장 중 한식업종이 차지하는 비율은 13.4%로 비한식업종(86.6%)에 비해 낮으나, 전년 대비 매장 수 증가율은 한식업종 매장이 52.5%로 비한식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식(기업수/매장수): (`14) 46/348→ (`15) 53/480→ (‘16) 79/732 (전년대비 52.5%↑)
     비한식(기업수/매장수): (`14) 78/3,378→ (`15) 88/4,176→ (‘16) 118/4,744 (전년대비 13.6% ↑)
 ❍ (아시아권 진출 지속 증가) 아시아권 매장은 4,138개로 전체의 75.6%를 차지하며, 향후 해외진출 희망국가도 베트남․싱가포르 등 아시아권 국가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국가별로는 중국(2,786개 매장), 베트남(306), 필리핀(253), 인도네시아(182), 싱가포르(72),  대만(71), 말레이시아(71), 일본(62) 순으로 조사되었다.
 ❍ (진출방식 다양화)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방식이 50.5%로 여전히 과반을 차지하고 있으나, 그 비중은 조금씩 낮아지는 추세이며, `15년 대비 국제가맹점진출방식 5.4%p(15.0%→20.4%), 기술전수 2.4%p(10.7%→13.1%) 등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기업들이 해외파트너사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본인들에게 적합한  다양한 사업 진출방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 한편,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기업매출 뿐만 아니라 식재료 수출․브랜드 이미지 등 다양한 파급효과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산 식재료 수출) 해외진출 188개 기업 중 66개 기업이 국산   식재료를 수출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해외진출 외식기업의 식재료 수출규모는 약 340억원으로 추정*된다. 식재료 수출규모는 매년 지속  상승하는 추세이며 올해는 전년 대비 3.9% 증가하였다.
   * 식재료 수출금액 공개 41개 기업(231억2천만원) + 비공개 25개 기업 추정(108억8천만원)
 ❍ (기업매출 도움) 해외진출이 국내 사업장을 포함하는 기업 전체매출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매출 증가에 기업 매출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43.7%, 보통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38.7%이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17.6%로 전년 대비 0.3%p 감소하였다.
 ❍ (브랜드 이미지 개선) 또한, 해외진출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외식기업은 77.0%로 이는 전년 대비 4.1%p  증가한 수치이다.
□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해외진출 기업들은 여전히  현지인력 충원, 현지 법․제도로 인한 어려움, 식재료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국산 식재료 수출시 어려움으로 검역․통관의 어려움, 보관․유통 어려움, 물류비용 부담 응답률이 높았다. 
□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내 외식기업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해외진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업계 애로사항 해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지속적으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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