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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시대를 이끌어갈 R&D 전문인력 양성 본격화

미래차 시대를 이끌어갈 R&D 전문인력 양성 본격화

2018.03.02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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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시대를 이끌어갈 R&D 전문인력 양성 본격화
미래형 자동차 R&D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17년 4개 대학에서 올해(‘18년) 7개 대학으로 확대운영
 
산업통상자원부는 ‘케이스(CASE) 혁명’(Connectivity, Autonomous, Shared Service, Electric)으로 대변하는 미래 자동차 시대에 우리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일자리 창출을 위해 미래차 석박사급 연구개발(R&D) 전문인력 양성한다.
 
‘17년 9월부터 한양대, 인하대, 충북대, 군산대 등 4개 대학에서 미래차 교육과정을 개설한데 이어, 금년 3월 국민대, 경북대, 계명대 등 3개 대학을 추가 선정해 인력양성을 본격화 한다.
 
* (‘17년) 4개 대학 57명 → (’18년) 7개 대학 140명
 
<미래형 자동차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참여대학 및 특화분야>
대학
한양대
인하대
충북대
군산대
경북대
계명대
국민대
특화
분야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제어
환경인식/
항법제어
성능평가/
주행환경인식
환경인식/
상용자율주행
통신/
센서제어
자율주행 전기차
실증‧안전
차량용SW/
전기차/
하이브리드
 
ㅇ 이 프로그램은 미래차 분야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해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제어공학, 로봇공학, 인공지능, 소프트웨어(SW) 등 융복합 교육과정으로 설계했으며,
 
- 민간기업의 전문가가 현장기술을 직접 가르치거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필수적으로 수행**하는 등 산학 연계형 과정으로 운영하는 점이 특징이다.
* 지능형 차량제어시스템(만도), 상용차 안정성 제어(상신브레이크), 기계학습 및 패턴인식(비전인) 등
**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등 40여개 주요기업들은 우수 R&D인력확보를 위해 동 사업 컨소시엄에 참여, 산학 협력 프로젝트 진행
 
< 미래형자동차 R&D인력양성사업 개요 >
(주요내용) 전기‧자율차, 수소차, 커넥티드카 등 미래 자동차산업의 신융합생태계 선도를 위한 산업계 현장수요를 반영 연구개발(R&D) 전문인력 양성
 
- (석·박사학위 과정) 정보기술/소프트웨어(IT/SW), 전자제어, 통신, 항법 등 미래형자동차 핵심기술 관련 융합대학원 운영, 현장수요 맞춤형 산학연계 프로젝트 및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형 인력양성
 
- (전문성강화 과정) 기업의 실무능력이 요구되는 기술분야는 전문강사로 구성된 과정을 개발하여 석·박사 과정생이 단기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전문교육과정 병행
 
- (참여기업) 완성차/정보기술(IT)/소프트웨어(SW)/부품 등 40여개 기업
 
- (컨소시엄)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를 주관으로 한양대학교, 군산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북대학교, 자동차부품연구원 참여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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