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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17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 발표

2018.03.21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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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17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 발표
- 8VSB 가입자 전년 대비 116% 증가, 별도 상품시장으로 자리매김 -
- 전체 광고시장 1.8% 증가에도 방송광고시장은 9.0% 감소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3월 21일「2017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는 방송통신위원회가「방송통신발전기본법」제11조와「방송법」제35조의5에 따라 방송시장의 효율적인 경쟁체제 구축과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위한 경쟁정책 수립의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그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16년도 방송시장을 대상으로 전체 방송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하여 경쟁상황을 분석한 것이다.

유료방송시장은 <8VSB* 유료방송시장>을 <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으로부터 최초로 별도 시장으로 획정하였는데 이는 ’16년도에 336만 가입자로 성장한 점(전년대비 116.7% 증가), 타 상품과 수요대체성이 적은 점, 상당기간 해당 서비스가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전망을 반영한 결과이다.

* 8VSB: ’14년 3월 미래부(현, 과기정통부)가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상파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을 SO에 추가 허용한 것으로 8VSB 가입자는 디지털 전환율 산정시 디지털 가입자에 포함됨

2016년 유료방송가입자는 2,996만으로 전년대비 6.3% 증가한 가운데디지털 가입자가 2,380만으로 전년대비 8.4% 증가하였고, 8VSB 가입자가 336만(전년대비 116.7% 증가)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아날로그 가입자는 280만으로 전년대비 대폭(↓40.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디지털 가입자는 2,380만으로 전년대비 8.4%(185만) 증가하였는데 이는 IPTV가입자 증가(전년대비 153만 증가)가 주도한 것이며, IPTV사업자의 방송사업부문 영업영업적자 규모 또한 1,267억 원으로 전년(3,155억 원 적자) 대비 대폭 개선되었다.

유료방송시장의 VOD 매출액은 ’16년 기준 7,055억 원으로 전년대비 10.6% 성장하였으며 전체 유료방송 수신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4년 21.4%에서 24.4%로 증가하였다.

전체 광고시장은 10조 4,338억 원으로 전년대비 1.8% 증가한 반면,방송광고시장은 2조 9,133억 원으로 전년대비 9.0% 감소하였으며 협찬매출액은 7,343억 원으로 전년대비 6.4% 증가하였다.

방송광고와 협찬 매출액 합계액도 3조 6476억 원으로 전년대비 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방송?인쇄매체의 비중 감소와 모바일매체의 비중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의 경우 방송사의 외주제작비는 연간 8,808억 원으로 전년대비 6.0% 증가하였으나, 한 해 동안 방송사에 납품한 실적이 있는 외주제작사 755개 중 연간 5개 이하 납품 외주제작사가 91.0%(687개), 10개 이상 납품한 외주제작사는 3.7%(28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PP의 외주제작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상위 3대 수요자는 여전히 지상파3사로, 외주제작사는 방송사의 협상력 우위가 여전히 강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공급자인 외주제작사에 대한 진입장벽이 없는 등 공급과잉으로 인한 과당경쟁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MBC계열 23.0%, SBS계열 22.7%, KBS계열 15.7%

방통위는 ‘2017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보고서의 주요 데이터와 그래픽 파일을 방통위 홈페이지(http://www.kcc.go.kr)와 방송통계포털(http://www.mediastat.or.kr)을 통해 전국민에게 공개한다.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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