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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해상 재난 및 치안현장에서 국민을 보호하는 국산 드론이 개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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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재난 및 치안현장에서 국민을 보호하는 국산 드론이 개발된다.
 
- 재난치안 발생시 사람의 한계 보완할 드론 플랫폼 개발 -
- 2020년까지 개발 완료, 2021년부터 2,800여대의 공공수요 창출 기대 -
- 29개의 드론관련 국내최고 연구기관학교중소기업 참여해 국산화율 제고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 -




화재, 해양사고 등 자연사회재난 및 치안현장에서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치안용 드론’이 본격 개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경찰청, 해양경찰청은3월 30일(금) ‘2018년도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구축 및 운용 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2020년까지 490억원을 투입하여 재난치안현장에서 현장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초동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 플랫폼을 2020년까지 개발할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소방, 경찰, 해경의 서 단위(전국 소방서 215개, 경찰서 254개, 해경 함정 230척)까지 재난치안용 드론 보급을 통해 ’21년부터 2,800여대의 공공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오늘날 재난 및 사건 발생시 소방관 또는 경찰관이 출동하여 현장에서 직접 관측대응하고 있으며, 현장진압과 인명구조에 필요한 상황정보 수집에만 전체 재난대응 시간의 절반 이상을 소요하고 있다.


특히, 대형고층건물이 많은 도심지나 산바다 등 광범위한 현장에서는 체계적인 대응에 어려움이 있으며, 지역별로도 재난치안 대응에 소요되는 시간*의 편차가 크다.


* 골든타임(5분) 이내 현장도착률 및 평균도착시간 : (서울 등 7개 광역시) 75.5%, 4분 19초,
(
경기 등 9개 광역단체) 48%, 7분 20초 


또한, 육상과 달리 해상 재난은 해류조류의 영향으로 조난선박 등이 부유해 이동하므로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정보수집이 필요한 상황에서 해경이 현재 보유한 함정규모*로는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다.


* 중대형급(1천∼5천톤급) 38척, 중형급(250∼500톤급) 41척


이와 같은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드론이 기존 산업과 유기적으로 접목되어 사람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재난치안현장에서도 사람의 한계를 보완하는 솔루션으로 드론이 부상*하고 있다. 


* 재난치안분야의 드론활용시장이 향후 10년간 연평균 56% 성장, 드론활용일수는 ’15년 대당 40일에서 ’25년 대당 90일까지 증가 전망(EuroConsult, ’16)


ㅇ 본 사업에는 총 29개의 드론분야 국내 최고 전문기업학교연구기관이 참여하여 재난치안현장용 드론 임무장비, 시스템통합(SI) 소프트웨어, 원격 관리체계 등 현장대응을 위한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을 개발한다.


본 사업으로 개발된 드론이 재난현장에 투입되어 수행하게 될 임무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실내 탐색) 터널, 대형물류창고 등 암전상황 및 붕괴위험으로 소방대원의 2차 인명손실까지 예상되는 실내 지역에 드론이 투입되어,


- 변 환경을 인식하여 비행하면서 건물 내 곳곳을 촬영한 영상을 지상통제장비 및 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함으로써 구조대원의 안전 확보와 신속한 후속 대응을 지원한다.


< 실내 탐색 드론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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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외 재난 대응) 화재, 사건사고 등 사고발생 신고 접수 직후 대원출동보다 빠르게 드론을 출동시켜 사고현장에 신속히 도착해 현장상황 영상을 출동대원들과 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한다.


 - 화재사고의 경우, 총 2기의 드론이 출동하며 1기는 대형소방차 출동 지원을 위해 소방차량이 사고현장까지 가는 경로의 교통상황을 촬영하고 다른 1기는 화재현장의 영상을 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하면서 필요시 소방장비 투하 등의 특수임무를 수행한다.


 


< 실외 재난 대응 드론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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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탐색구조) 불법조업, 선박사고 등 빠른 해양경비정 출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탐조등과 스피커를 장착한 드론을 투입하여,


- 불법조업의 경우 드론이 선박을 탐지하고 수동조종으로 선박에 근접하여 선명(船名), 조업형태, 허가 번호판 등의 정보를 획득한다.
- 선박사고의 경우 인명구조를 위해 구명환을 투하하거나 연안의 유류유출 해역을 촬영해 중앙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하여 신속한 방제계획 수립 등을 지원한다.




< 해양 탐색구조 드론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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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은 국내 우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여 상업용 드론 세계 시장에 진출할 국산 드론을 개발하고, 재난치안 분야뿐만 아니라 산림, 국방안보 분야 등 타 분야로 파생되어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종합솔루션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소방, 경찰, 해경이 필요로 하는 드론 사양* 구체화하고 사업 전반을 총괄하며, 공인시험평가기관인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함께 비행임무장비, 시스템 운용성을 시험 평가한다.


* 최대이륙중량, 임무하중, 배터리용량, 프로펠러 직경, 모터출력, 비행체공시간, 상승속도 등
휴인스 등 14개 기업기관현장의 재난 환경에서 임무 수행하는 드론 기체, 기본임무장비(카메라, 짐벌 등) 및 지상통제장비 내열성부식성 등 재난환경에서 운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시범 운용한다.


솔탑 등 4개 기업은 GPS 신호가 잡히지 않는 터널 등 실내에서 드론을 활용하기 위한 통신장비와 실내외 안전운항 체계를 구축하고, 소방, 경찰, 해경 담당자들이 쉽게 운용토록 드론 운용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드론의 운용성을 높인다.


에이엔에이치 등 10개 기업은 재난환경에서 임무수행 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특화임무장비*를 중점 개발한다.
* 함상 착륙장치, 소방장비 및 투하장치, 유해물질/방사능 측정, 스피커, 구명환 투하장치 등


관계기관은 다양한 재난현장에서 직접 임무를 수행하는 소방, 경찰, 해경 담당자 의견수렴을 통해 필요한 임무성능을 반영한 상세설계를 빠른 시일 내 완료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20년까지 재난현장용 드론 토탈솔루션(Total Solution)을 개발하고, 성능평가, 재난현장 시범운용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갈 예정이다.

ㅇ 이후, 본격 양산을 통해 소방, 경찰, 해경 각 서 단위까지 드론을 배치하여 운용하면서 국내 트랙레코드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또한, 과기정통부와 산업부는 조달청과 협력하여 동 사업으로개발된 드론이 소방, 경찰, 해경 등 공공수요로 연계되도록 제도적으로지원하고,


국산 기술 및 핵심제품을 토대로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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