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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소비재,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 추진

한국 소비재,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 추진

2018.06.04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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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소비재,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 추진
 
- 정부‧유관기관 공동 「2018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개최 -
- 해외 바이어 550여개사, 1,100여개 국내 소비재‧e커머스 기업과 열띤 상담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6월 4일부터 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18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이하 소비재 수출대전)을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 공동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소비재 수출대전은 소비재 산업 육성수출 확대를 위해 해외 유력바이어를 대거 초청해 우리 우수 소비재기업의 수출상담 등을 지원하는 대표적 소비재 수출마케팅 행사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혁신으로 급변하는 국제 유통환경에 대응하고자 이(e)커머스와 디지털 마케팅을 핵심주제로 진행한다.
 
 
2018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 개요
 
 
 
일시장소: ‘18.6.4.(월)~6.5.(화), 코엑스 3층 C홀 (개막식: 6.4(월) 11:00)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벤처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KOTRA, 한국무역협회,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패션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참여규모: 해외 바이어 67개국 550여개사, 국내 소비재‧e커머스 기업 1,100여개사
 
주요행사: 전시회, 수출 상담회, 컨퍼런스, 해외투자유치 상담회, 취업 상담회 등
 
최근 전세계적 한류 확산(K-pop, K-Lifestyle 등)으로 한국 화장품, 패션, 생활‧유아용품 등 한국 소비재의 인기가 전반적으로 급상승하면서, 한국 소비재는 우리 수출구조의 혁신을 선도*하며 세계 유통 구매인(바이어)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 5대 소비재(화장품, 패션, 생활유아용품, 의약품, 농수산식품) 수출(’11→’17):
(수출액) 157 → 268억불, (수출비중) 2.8 → 4.8%
 
아울러, 최근 신유통채널로 각광받는 이(e)커머스 플랫폼은 우리 소비재 기업의 새로운 무역 판로로 성장하며 우리 소비재 수출의 확대*를 촉진하고 있다.
 
* e커머스 역직구 수출규모(통계청): (‘14) 0.7조원 → (‘17) 3조원 (약 4배↑)
 
ㅇ 이에 따라, 이번 행사는 한국 소비재‧이(e)커머스 기업 관련 전시회와 1:1 수출상담회, 신유통채널 컨퍼런스, 연계행사(투자유치상담회, 수출 계및 양해각서(MOU) 체결, 기업 컨설팅․취업상담회 등)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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