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빅데이터에 국민 생각 더해 더 편리한 대중교통 만든다

노선 최적화·정시성 확보 등 대중교통 개선방안 공모전 9월 14일까지 진행

2018.07.29 국토교통부
목록
대중교통 노선 최적화, 정시성 확보, 소외지역 해소 등 정부 및 지자체의 대중교통 현안 등에 대해 이용자인 국민이 직접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제안의 장이 열린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정부와 지자체의 대중교통 문제를 이용자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빅데이터 기반 국민 참여형 대중교통 문제 개선방안 공모전’을 7월 30일부터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참여자의 아이디어를 일방적으로 수집하던 기존 공모전들과 다르게 각 지역별 대중교통 현안을 지자체에서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국민에게 구하는 양방향 참여 방식으로 진행된다.
* 지자체 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공모전 주제 의견수렴: ’18. 6. 27. ~ 7. 17.

또한, 공모전에서는 단순히 추상적인 아이디어만을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제를 직접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현황조사 데이터를 함께 제공한다.

해당 데이터는 대중교통 정책의 효과적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한 ‘대중교통 현황조사’ 자료로서 대중교통의 이용 및 운행 실태, 환승시설 현황, 지역별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 이용자 만족도 등이 포함된다.

공모 주제는 ‘정부 및 지자체의 대중교통 문제 해결’, ‘대중교통 사업(비즈니스) 모델 개발’, ‘대중교통 빅데이터 기반 연구 및 활용’등 3개 분야로 나뉜다.

먼저 ‘정부 및 지자체의 대중교통 문제 해결’ 부문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수집한 대중교통 문제들을 주제로 지정하여 해결방안을 다루게 된다.

지정 주제는 ‘대중교통 노선 최적화 방안’, ‘대중교통 정시성 확보 방안’, ‘대중교통 소외지역 해소 방안’ 등이다.

‘대중교통 사업(비즈니스) 모델 개발’ 부문에서는 대중교통 관련 새로운 사업 추진 방안을 제시하거나, 일자리 창출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대중교통 빅데이터 기반 연구 및 활용’ 부문에서는 대중교통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중교통 이용 증대 방안 및 대중교통 서비스 강화 방안 등을 다룬다.

특히, 사업(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참여한 우수 출품작은 학회 발표, 사례집 작성 등을 지원하고, 창업이 가능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창업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 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팀을 구성할 경우 3인 이내로 구성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각 주제에 대해 논문 형식이나 제안 형식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된다(양식 별도 지정).

공모전 접수 및 제출은 9월 14일까지이며, 9월 18일에 서류심사를 진행해 10월 2일에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서류심사에 통과된 공모작은 11월 2일 발표 심사 후 당일에 최종 심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포상은 종합 대상 및 분야별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으로 나누어 수여하게 되며 총상금은 1,300만 원이다.

공모전 신청 관련 서류는 ‘대중교통 현황조사 누리집(https: //ptc.kotsa.or.kr)에서 배포 예정이며 공모전 접수 및 제출은 누리집 (https://ptc.kotsa.or.kr)이나, 전자우편(B182208@kotsa.or.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그간 정부와 지자체에서만 주로 사용되었던 대중교통 현황조사 데이터를 국민들에게 상시 공개(제공 https: //ptc.kotsa.or.kr)한다.

공개 데이터는 2015년 이후의 최신 자료들로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대중교통 환승 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대중교통 환승시설 실태 및 최소 서비스 수준 조사 등이다.

참고로,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데이터는 대중교통 투입 계획 및 노선 조정, 공공시설 설치 우선순위 선정 등에 활용되어 왔으며, 민간에서는 대중교통 밀집 지역 상권분석을 통한 창업, 광고 수익 창출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교통 환승 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데이터는 지자체별로 부족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발굴하고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하는데 활용되어 왔으며, 민간에서는 성별 연령대별 취향 분석, 지자체별 맞춤 서비스 제공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중교통 환승시설 실태 및 최소 서비스 조사 데이터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발굴하여 대중교통을 추가 투입하거나, 신교통수단이나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을 도입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환승시설 내부의 통행시간 산출을 통한 대중교통 경로 선택의 정확도 향상, 역사 별 부족시설 분석을 통한 창업 소재 발굴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대중교통 현안 문제를 이용자의 시각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참신한 해결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대중교통 현황조사 데이터 상시 공개를 계기로 민간분야에서 신규 사업 아이디어 발굴 및 창업 등 대중교통 데이터의 활용도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부실시공업체 주택도시기금 융자 받기 어려워진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