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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미 한국 농식품, 틈새에서 주류로 도약하다

2018.09.04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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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최근 수출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 시장의 활성화 주류(主流)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수출상담회 중심의 ‘2018 LA K-Food Fair’를 9월 5일부터 6일 양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18.7월말 기준 전체 농식품 수출은 4,020백만불로 전년동기 대비 4.9%로 증가하였고, 對미 수출은 439.3백만불 전년동기 대비 8.6% 증가로 농식품 수출 호조세를 주도하고 있다.
* 주요 품목 음료(42.3백만불), 라면(30.8), 궐련(30.7), 비스킷(17), 인삼류14.9), 고추장(7.4) 배(7.1) 등
미국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9%(‘18.7월기준) 단일 국가 단위로는 일본·중국에 이어 3번째로 큰 수출 시장이다.
최근 미국 경제가 견고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가계 내 지출 가능한  소득이 증가에 따라, 이에 따른 구매력은 고스란히 미국 식품 트렌드에 반영되고 있다.
2017년 미국 식품은 신선과 간편, 클린이팅* 키워드가 소비 트렌 이끌었으며, 건강식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것으로 보고 있다.
   * Clean Eating : 건강하고 간편하게, ‘한 컵 사이즈 푸드’로서, 건강식 트랜드임. 예) 채소 하루 권장량(350g)의 반을 섭취할 수 있는 분말·음료 형태의 식사 대용식 등
농식품부에서는 그동안 K-Food Fair, 국제식품박람회, 태권도협회 연계 스포츠 마케팅 등 추진 시,「한국식품 =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이라는 지속적인 홍보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그 결과 한국식품은 한인시장을 벗어나 주류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 한국인 최초 미슐랭 요리사인 후니 김과 연계 Meal Kit Service 추진(고추장, 잡채, 된장, 유자차 등 식재료화) 숙취해소음료, 알로에음료 등 주류 시장 진입 성공
이번에 개최되는 미국 LA K-FOOD FAIR는 미국 주류 시장 본격 진출 확대를 위해, B2B 중심으로 개최된다. 한국 수출업체 40개사와 미국·캐나다·중남미 등 11개국 미주지역 바이어 100여명 1:1 수출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 인기 제품인 배, 유자차, 김치, 인삼 외에도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흑마늘 분말, 꽃송이버섯 선식 등 건강식품 현지인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한식을 즐길 수 있는 HMR* 제품류가 선보이며,
    * Home Meal Replacement :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한국식 매운맛의 소스류 등 다양한 신제품 시식과 테스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출업체의 효과적 시장진입과 현지시장 맞춤형 상품개발 기회를 제 할 예정이다.
또한 상담회 외에도분야별 현지 전문가가 식품안전현대화법(FSMA)대응법 및 통관절차, 그리고 한국식품 수출확대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수출애로 해소 컨설팅 부스를 운영하는 등 신규 수출업체의 시장 진입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한국식품은 중국 등 아시안 마켓은 물론 미국 내 거의 모든 마켓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그 인기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의 폭이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하고 있어, 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며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 식품이 미국 시장에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주류 바이어 발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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