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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흑산공항 취항 비행기는 사고다발기’... 주장은 사실과 다름을 알려드림

2018.09.19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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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산공항 안전성 검토 의견 및 캐나다 항공사 면허취소 관련 ATR-42의 사고(총46건)는 1987년도부터 30년간 발생했으나, 이 중에는 지상사고, 격납고 화재 및 항공기 운항 규정 미준수 등으로 인한 사고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해당 사고건수를 근거로 항공기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 (주)유신 오기석 상무는 종합토론회(9.7)에서 최근 10년간 발생한 사고 중 조사가 진행 중인 1건을 제외하고는 기체 결함으로 인한 사고는 없다고 언급함

또한, 2017년 캐나다에서 발생한 ATR-42 사고는 항공기 이륙 전 디아이싱을(기체상 결빙제거) 하지 않아 발생하였으며, 이에 따라 해당 항공사는 항공기 운영관리 규정 위반으로 면허 취소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ATR-42는 일반 제트기와 치명적인 사고 발생률(1백만 운항 당 0.5회)이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어, ATR-42의 안전도는 통상적으로 운항되는 제트기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ATR-42 75대 주문 불분명 관련 항공기 리스업체인 Nordic Aviation Capital(NAC)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최신 기종인 ATR-42-600을 75대 납품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출처 : ATR社 보도자료(`14.7.14)

조종사 수급난 또는 자격부족 조종사 채용 우려 관련 매년 기장 4백명, 부기장 1천명의 조종인력이 신규로 자격증명을 취득하고 있어 흑산 운항을 위한 조종사 수급은 문제없습니다.

기장·부기장 자격증명을 취득한 조종사는 ATR-42가 도입될 경우 ATR-42의 조종기술과 운항자격이 필요합니다.

안개 잦은 흑산공항에서 시계비행 문제 관련 흑산공항에 운항하는 항공기는 조종사 및 관제기관 등과 기상자료를 실시간 공유하고 시계비행가능 기준을 충족했을 시에만 운항되므로, 흑산공항은 인근의 안개발생으로 인해 결항률이 타 공항과 차이날 수 있으나 안전도는 동일합니다.

< 보도내용(세계일보, 9.19) >
흑산공항 취항 비행기는 ‘사고다발기’ ... 캐나다는 “면허 취소”
- ‘흑산공항 안전성 검토의견서’에서 ATR-42 항공기 46건 사고 발생(총 276명 사망), `17.12월 캐나다 정부는 ATR-42 사고발생 항공사의 면허 취소 사항 확인
- ‘노르딕 항공, ATR-42 75대 주문여부 불분명’, ‘조종사 수급난 또는 자격부족 조종사 채용 우려’, ‘안개 잦은 흑산공항에서 시계비행 문제’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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