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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하반기 금융교육협의회 개최

2018.12.18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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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100만명의 금융소비자에게 금융교육을 제공 하겠습니다.
 
■ 찾아가는 금융교육 확대와 특화된 컨텐츠 신규 제공을 통해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금융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① 고령층 전용 교재 및 동영상을 활용한 맞춤형 금융교육 확대
 
- ② 개인파산·회생 신청자 대상 신용교육을 전국으로 확대
 
- ③ 청소년용 웹툰, 북한이탈주민 위한 금융용어사전 신규 제작
 
- ④ 다문화가정·외국인 위한 외국어 금융교육사이트 신규 개설 등
 
1
 
회의 개요
 
’18.12.18(화) 금융위원회 김용범 부위원장(금융교육협의회 의장) 주재로 민관합동「금융교육협의회」개최하고,
 
ㅇ 정부와 금융교육기관 및 금융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18년 금융교육 추진현황’19년 금융교육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하였음
 
< 2018년 금융교육협의회 개최 개요 >
 
▣ 일시·장소 : 2018.12.18(금), 15:00~, 금융위원회 대회의실
 
▣ 참 석 자
 
ㅇ 정부부처 : 금융위원회, 기재부, 교육부, 행안부
 
ㅇ 유관기관 : 금감원,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투자자교육협의회, 금융투자자보호재단,
 
ㅇ 금융업계 :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신협중앙회
 
ㅇ 전문가·학계 : 한국소비자원, 한국금융교육학회, 한국금융연구원, YWCA
2
 
부위원장 주요 발언 내용
 
< 금융교육의 중요성 및 현황 >
 
금융소비자가 자신의 권익을 보호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합리적 선택이 가능하도록 금융역량
 확보하는 것임
 
본인에게 적합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면 사후분쟁을 통한 절차에 비해 훨씬 효율적인
 자기방어가 가능할 것임
 
□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전세계적으로 금융소비자보호 논의하면서 금융교육중요원칙으로
 강조하고 있음
 
* ’11년 OECD는 「금융소비자 보호 상위원칙」, ’12년 WB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
 
한편, 복잡·다양해지고 있는 금융환경 하에서 합리적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소비자의 금융 소양
 지식이 더욱 필요함
 
특히, 최근 핀테크와 같은 디지털혁명이 가속화되면서, 인터넷 전문은행·로보어드바이저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들이 나타나고 있음
 
일반 금융소비자뿐만 아니라, 사회내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교육도 중요한 과제
 
노령층,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등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며,
 
이 분들이 자칫 금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찾아가는 교육’ ‘특화된 컨텐츠’가 요구되고 있음
 
금융유관기관들이 올 한해 동안 열심히 노력해 주셔서, ‘18년에 93만명*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됨
 
* 13개 기관 오프라인 교육 기준, (’18.10월말) 72.1만명, (’18년말) 92.6만명 예상
 
금융회사 및 소비자단체 등에서 실시한 금융교육까지 포함할 경우 훨씬 많은 교육을 실시하였을 것으로 생각함
그러나, 우리나라의 금융교육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 여전한 상황임
 
OECD 기준에 따른 조사 결과, 우리 국민들의 금융이해력 수준은 아직 최소목표점수미달하고 있으며,
 특히, 20대 이하 계층과 50대 이상 노령층의 금융이해력이 낮은 수준이며,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사기나, 신용관리 미흡으로 과도한 빚 지는 등 잘못된 금융 선택으로 인한 피해도 여전함
 
< 당부 사항 >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금융교육이 될 수 있도록 다음사항을 당부함
 
① 양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금융교육질적인 측면도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음
 
- 인터넷·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쉽고·친숙하고·재미있고·편안하게” 배울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좋은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제공되어야 하며,
 
- 공급자 위주가 아닌 수요자 친화적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 후 수요자 평가 및 의견청취하여 교육프로그램
 반영하는 지속적 환류과정이 반드시 필요함
 
② 전문가들은 금융교육이 금융상품관련된 단순한 지식 명에게 교육했다는 차원을 넘어,
 
-바람직한 ‘금융습관’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대상자가 금융교육에 지속·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음
 
- 금융교육을 추진할 때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 운영해 주기를 당부드림
 
③ 기관간 ‘협업체계’를 강화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 교육 대상다양하고, 필요한 교육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개별 기관에서 모든 영역을 담당하는 방식보다,
 
- 기관이 보유한 특화된 자원공유하는 협업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이 금융교육의
 효율성·전문성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3
 
18년 금융교육 추진현황 및 19년 추진계획
 
< 18년 금융교육 추진현황 >
 
□ ’18년 한 해 동안 금융유관기관(13개)에서 총 93만명에 대해 금융교육 실시하였음(’18년말 예상)
 
“수요자 맞춤형 금융교육”이라는 방향하에 생애주기별 교육, 취약계층 특화 교육, 쉽고·재미있는
 체험형 교육 등을 제공함
 
청소년(1사1교), 대학생(실용금융 강좌), 사회초년생(재무관리), 노년층(노후설계)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마련·운영중
 
저소득층, 북한이탈주민, 장애인(점자도서·오디오북), 다문화가족 재소자 등을 대상으로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
 
쉽고 재미있는 교육을 위해 1박2일 금융캠프·직업체험캠프, 보드게임, 금융빅게임(‘the lost city’), 금융뮤지컬(‘유턴’)
 체험형 교육도 실시
< 19년 금융교육 추진계획 >
 
오늘 금융교육협의회에서는 ’19년 총 100만명*금융소비자에게 금융교육을 제공하기로 교육계획수립하였음
 
* ’18년 92.6만명(예상) → ’19년 100만명(목표), 전년대비 7.4만명(+8.1%) 증가
 
현재 운영중인 생애주기별·계층별 맞춤교육 등을 확대하고, 신규 온라인·오프라인 컨텐츠도 추가 개발할 예정임
 
고령층 증가 및 디지털 금융 확산 등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 맞춤형 금융교육 교재 및 동영상*을 활용한 고령층 금융교육 확대
 
* 고령층의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교재), 디지털 금융세계(동영상)
 
개인파산·회생 신청자 대상 신용교육 실시장소를 법원 협의 후 전국 지방법원(현재 서울회생법원만 실시)으로 확대 추진
 
금융소비자가 선호하고 청소년 등에게 만족도가 높은 방문체험교육, 직업체험 캠프금융뮤지컬 등도 확대 실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파급효과가 높은 SNS채널(네이버, 유튜브, 페이스북 등) 개설·운영을 통한 교육콘텐츠 배포
 
인공지능 디바이스 유저 확대에 따라, 인공지능 정보제공 위한 DB구축AI 플랫폼과의 협력도 추진
 
청소년용 웹툰, 북한이탈주민 위한 금융용어사전신규 제작·배포
 
다문화가정·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금융교육사이트 신규 개설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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