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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급식방침 소개

2018.12.28 국방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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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방부는 장병 선호품목 및 장병 선호가 반영된 계약품목 확대, 자율 운영 부식비 신설, 급식혁신사업 확대 시행 등을 포함한 「2019년도 급식방침」을 수립하였습니다.

□ 급식방침은 `18년 대비 기본급식비가 2% 인상(1인 1일 8,012원)된 1조 6천여억원의 급식예산을 합리적으로 사용하여 보다 나은 장병 급식 제공 및 급식 만족도 향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우선, 장병 대상 급식메뉴 만족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선호 품목은 기준량‧횟수를 늘리고 비선호 품목은 감량하였습니다.【참고1】
ㅇ(증량) 비엔나 소시지(90→95g), 사골곰탕(5→6회), 새우(7→9회), 기타 김치(파‧갓‧백김치‧오이소박이, 15회→60회), 스파게티‧자장면(각 5→6회) 등
ㅇ(감량) 카레소스(18→10회), 짜장소스(24→15회), 민대구(6→2회), 김치류(1끼당 50~60→45~55g), 자숙 조갯살(63→31회), 게맛살(36→21회) 등

□ 아울러 군 급식 식단 다양화에 대한 장병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시식회 또는 시험급식을 거쳐 반응이 좋은 신규품목을 추가하였습니다.
ㅇ깐쇼새우, 계란말이, 계란후라이, 문어, 낙지젓, 갑오징어 등이 2019년 군 급식에 새롭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참고2】
ㅇ장병 선호를 감안하여 딸기‧초코‧바나나 우유 등 가공우유를 신규로 도입(월 2회)하되, 국내산 원유가 70% 이상 사용된 가공우유를 급식하고, 단호박 우유카레 등 우유를 활용한 메뉴도 함께 보급할 예정입니다.

□ 또한 군 급식품목에 대한 장병들의 선택권을 강화하였습니다.
ㅇ2018년에 다양한 라면을 장병들이 선택하여 먹을 수 있도록 하여 호응이 좋았던 계약방식(다수공급자 계약*)을 2019년에는 주스류에도 확대 적용하여 장병 개인 기호에 맞는 주스류를 선택하여 먹을 수 있도록 하였고,
* 종전에는 최저가 입찰을 통해 1개 라면회사(10개제품) 제품만 먹었으나, 다수공급자 계약을 통해 4개 라면회사(50개제품) 중 선택․급식하여 만족도 상승
ㅇ2018년 비엔나소시지 및 만두에 이어 2019년에는 돈까스 및 카레소스에 대해서도 3개 제품을 먼저 먹어본 후 그 중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하여 조달하는(선택계약제도) 등 장병 기호에 따른 선택권을 강화하였습니다.
ㅇ 또한, 자율운영 부식비를 새롭게 도입하여, 멸치볶음에 넣을 견과류, 떡볶이에 넣을 피자치즈 등 군에서 보급하지 않으나, 소량 첨가로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재료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장병의 만족도가 높은 급식 혁신사업(2017년 최초 시행) 역시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ㅇ브런치*는 2018년 2개 부대(23사단, 8군지단)에서 시험적으로 2회 진행했던 것을 전 부대로 확대하여 연 2회 시행하고,
* 브런치 : 조‧중식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야간훈련 등으로 다음날 일과를 늦게 시작할 경우 제공(부대 여건에 따라 시행)
ㅇ병사식당 외 급식(외식, 푸드트럭 등) 역시 2018년 2회 시행한 것을 2019년 연 4회 시행할 예정입니다.

□ 이외에도 조리병 교육 강화, 조리병 부담 완화를 위한 세척‧탈피한 식재료의 조달 확대, 어머니 손맛을 느낄 수 있도록 민간조리원 채용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현행 90명 이상 취사장 당 1명 → 80명 이상 취사장당 1명

□ 국방부는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군 급식의 맛과 질을 향상하고 장병들의 군 급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붙임 : 참고자료 1부. 끝.

“이 자료는 국방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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