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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전 세계 선박수주 1위 탈환
- 11년 이후, 7년 만에 중국 제치고 세계 점유율 44% 달성 - 고용도 ‘18.9월 이후 증가세로 전환. (‘18.9~12월간 총 27백명 증가) |
□ 산업통상자원부는 ‘18년도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을 최종 집계한 결과*, 세계 선박 발주량 2,86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중 한국이 1,263만CGT를 수주해 ‘18년도 국가별 순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클락슨 리서치(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19.1월『World Shipyard Monitor』1.24일 발표
ㅇ 이는 ‘11년 이후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1위를 탈환 한 것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44.2%는 이전 한국 최고 점유율인 ‘11년 40.3%을 경신한 것이다.
(단위: 만CGT, %, 자료 : 클락슨 리서치)
구분 |
’08 |
’0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전체 발주 |
5,521 |
1,731 |
4,678 |
3,611 |
2,628 |
6,160 |
4,544 |
4,241 |
1,336 |
2,813 |
2,860 |
(증감률) |
-40.0% |
-68.6% |
170.2% |
-22.8% |
-27.2% |
134.4% |
-26.2% |
-6.7% |
-68.5% |
110.5% |
1.7% |
한국 |
1,820 |
436 |
1,255 |
1,457 |
860 |
1,844 |
1,307 |
1,099 |
223 |
757 |
1,263 |
(증감률) |
-43.3% |
-76.1% |
187.8% |
16.1% |
-41.0% |
114.5% |
-29.2% |
-15.9% |
-79.8% |
240.3% |
66.8% |
(점유율) |
33.0% |
25.2% |
26.8% |
40.3% |
32.7% |
29.9% |
28.8% |
25.9% |
16.7% |
26.9% |
44.2% |
중국 |
2,050 |
866 |
2,249 |
1,259 |
899 |
2,599 |
1,665 |
1,314 |
456 |
1,176 |
915 |
(점유율) |
37.1% |
50.0% |
48.1% |
34.9% |
34.2% |
42.2% |
36.6% |
31.0% |
34.2% |
41.8% |
32.0% |
일본 |
952 |
198 |
588 |
436 |
414 |
991 |
991 |
1,332 |
232 |
300 |
360 |
(점유율) |
17.2% |
11.4% |
12.6% |
12.1% |
15.7% |
16.1% |
21.8% |
31.4% |
17.3% |
10.6% |
12.6% |
□ 특히, 고부가선인 액화천연가스(LNG)선 70척 중 66척(94%), 원유운반선(VLCC)* 39척 중 34척(87%)을 수주해 고부가 주력선종에서 압도적 수주점유율을 차지했다.
* VLCC : 20만dwt 이상 초대형 탱커
ㅇ 이는 해외 선주사가 한국 조선사들의 높은 기술력, 제품 신뢰성 및 안전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한편, 고용도 ‘16년 수주절벽의 영향에서 벗어나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ㅇ 고용은 ’16.1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나, ‘18.9월 이후 증가세로 전환되어 9월 이후 4개월간 총 27백 명이 증가했다.
ㅇ ’18년말 기준 고용은 10.7만 명 수준을 회복하였으며, 올해에도 수주 회복세 및 일감증가에 따라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조선업 고용 동향 (고용보험) >
(단위 : 천명)
구분 |
15.12 |
16.12 |
17.12 |
18년 |
|||||||
18.3 |
18.6 |
18.8 |
18.9 |
18.10 |
18.11 |
18.12 |
|||||
선박1 |
187.6 |
156.0 |
113.7 |
108.7 |
106.8 |
104.9 |
105.4 |
105.9 |
106.8 |
107.6 |
|
증감2 |
- |
-16.7 |
-11.2 |
-5.0 |
-1.9 |
-1.9 |
0.5 |
0.5 |
0.9 |
0.8 |
1) 선박 및 보트건조업, 2) 전기말대비 증감
□ 클락슨 리서치는 ’19년 세계 발주량이 3,440만CGT로 ‘18년대비 10% 이상 증가 할 것으로 전망(’18.9월 기준)하고 있어, ’19년 시황 역시 회복세를 이어 갈 것으로 보고 있다.
ㅇ 정부는 조선업 세계 시황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제작 금융, 중소 조선사 일감 부족 등 어려움을 겪는 점을 고려하여 지난 ’18.11월 마련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의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ㅇ 특히 시황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조선사들이 기술 경쟁력 제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점이 고부가선의 압도적 수주를 가능케 하였다고 보고,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등 조선사의 미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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