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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2019.02.2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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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이면 성별연령별 인터넷 이용 격차도 변한다...
과기정통부,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 발표
 
- 성별 이용률 격차 10.1%p(2008년)에서 4.8%p(2018년)로 -
- 60대 이용률 19%(2008년)에서 88.8%(2018년)로 크게 증가 -
- 1인 가구 시대 도래, 1인 가구의 연령별 인터넷 이용현황은 여전히 양극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과 함께 국내 가구 및 개인의 ▲ 인터넷 이용환경(컴퓨터, 모바일) 및 이용률인터넷 이용행태(빈도, 시간, 목적) 인터넷 주요 서비스 활용(메신저, 이메일, SNS 등)을 조사한「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99년부터 매년 실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국가별 ICT 발전지수(IDI)’ 측정 지표로 활용되는 국내 가장 권위있는 인터넷 관련 통계조사
 
(인터넷 이용환경) 가구 인터넷 접속률99.5%(전년 동일)로 거의 대부분의 가구에서 인터넷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의 비율은 ’12년(82.3%)을 기점으로 매년 감소하여 ’18년 72.4%(전년대비 2.3%p↓)로 조사되었다.
ㅇ 반면, 가구 스마트폰 보유율은 ’12년(65.0%) 대비 ’18년 94.8%(전년 대비 0.7%p↑)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스마트폰 대중화가 가구 컴퓨터 보유율의 하락 추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이용률*) 전년 대비 1.2%p 상승한 91.5%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 만 3세 이상 인구 중 최근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 자의 비율
지난 10년 간 이용률은 15.0%p 증가(‘08년 76.5%→ ’18년 91.5%) 했는데, 성·연령별 이용률 격차대폭 감소하여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성별 이용률의 경우, 남성(93.9%)의 이용률이 여성(89.1%)보다 여전히 높았으나, 남녀 간 격차‘08년 10.1%p(남성: 81.6%, 여성: 71.5%)에서 ’18년4.8%p(남성: 93.9%, 여성: 89.1%)로 좁혀졌다.
- 연령별 이용률의 경우, ’08년 대비 50대 이상의 이용률큰 폭으로 상승*하여 전체 인터넷이용률의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이며, 70세 이상을 제외전 연령층에서 85% 이상 이용률을 나타냈다.
* 50대 : ’08년 48.9%→’18년 98.7%(49.8%p↑), 60대 : ’08년 19.0%→’18년 88.8%(69.8%p↑)
 
< 성별·연령별 인터넷이용률 추이(%) >
성벌(%) 2008년 남성 81.6, 여성 71.5 / 2018년 남성 93.9, 여성 89.1 연령대별(%) 2008년 3~9세 82.2, 10대 99.9, 20대 99.7, 30대 98.6, 40대 82.0, 50대 48.9, 60대 19.0 / 2018년 3~9세 87.8, 10대 99.9, 20대 99.9, 30대 99.9, 40대 99.7, 50대 98.7, 60대 88.8

성별·연령별 인터넷이용률 추이(%)
2008(%)
2018(%)
10년간 증가폭(%p)
전체
76.5
91.5
15.0%p
성별
남자
81.6
93.9
12.3%p
여자
71.5
89.1
17.6%p
연령별
3∼9
82.2
87.8
5.6%p
10
99.9
99.9
0.0%p
20
99.7
99.9
0.2%p
30
98.6
99.9
1.3%p
40
82.0
99.7
17.7%p
50
48.9
98.7
49.8%p
60
(’08년 60대 이상)
19.0
88.8
69.8%p
70세 이상
-
38.6
-
 
(인터넷 이용행태) 만 3세 이상 인터넷이용자 중 95.3%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며,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16.5시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ㅇ 인터넷을 이용하는 목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94.8%)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정보수집(93.7%), 게임영화 등 여가활동(92.5%) 등으로 나타났다.
 
(각종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 메신저*(95.9%, 전년대비 0.8%p↑), 이메일(62.1%, 1.9%p↑), 인터넷 쇼핑(62.0%, 2.4%p↑),인터넷 뱅킹(63.7%, 0.6%p↑), 클라우드 서비스(30.2%, 2.1%p↑) 이용률은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나, SNS**(65.2%, 3.0%p↓) 이용률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라인 등 **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특이사항) 최근 1인 가구의 비중이 전체 가구 수의 29.1%를 차지*하는 등 1인 가구 시대가 도래하면서, 1인 가구 관련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양극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통계청 장래가구추계(’17.4월)
20대 청년층 1인 가구에서 각종 인터넷 이용률이 60대 이상 고령층 1인 가구 대비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예외적으로 메신저 서비스의 경우 60대 이상 1인 가구에서도 86.1%의 이용률을 보였다. (이메일, SNS, 인터넷 쇼핑, 인터넷 뱅킹 분야에서는 상당히 큰 이용률 격차를 보였다.)
ㅇ 한편, 20대 1인 가구의 각종 서비스 이용률은 전체 평균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청년-고령층 1인 가구 인터넷 이용률(%) >
 
인터넷 및 이용기기 이용률 인터넷 전체, 20대 1인가구, 60대이상 1인가구 순 - 인터넷:91.5,99.8,52.3 컴퓨터:71.6,98.2,17.5 스마트폰:89.6,99.7,48.6 / 인터넷 주요 서비스 이용률(인터넷 이용자) 전체, 20대 1인가구, 60대이상 1인가구 순 - 이메일:62.1,97.4,16.2 메신저:95.9,99.8,86.1 SNS:65.2,91.2,21.5 인터넷 쇼핑:62.0,95.7,10.6 인터넷 뱅킹:63.7,88,8.14.4

청년-고령층 1인 가구 인터넷 이용률(%)
인터넷 및 이용기기 이용률(%)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
이메일
메신저
SNS
쇼핑
뱅킹
전체
91.5
71.6
89.6
62.1
95.9
65.2
62.0
63.7
1인가구
80.7
60.5
79.0
65.5
95.5
65.3
62.7
65.4
20대
99.8
98.2
99.7
97.4
99.8
91.2
95.7
88.8
60대 이상
52.3
17.5
48.6
16.2
86.1
21.5
10.6
14.4
격차
47.5%p
80.7%p
51.1%p
81.2%p
13.7%p
69.7%p
85.1%p
74.4%p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지난 10년 간 국내 인터넷 이용률성별·연령별 격차대폭 완화되었으며, 50대 이상 이용률크게 증가했다”며,
ㅇ “향후 1인 가구 증가 등 미래 사회 변화 및 추세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설문문항 개편을 통해 보다 면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는 전국 25,000 가구 및 만 3세 이상 가구원 59,9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www.kisa.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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