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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 개최

「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 개최

2019.06.03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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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 개최
 
- 화장품, 패션, 식품 등 국내 1천여개 소비재 기업 전시·수출상담 -
- 중국, 아세안 등 해외 바이어 580여개사 유치 -
 
산업통상자원부(장관:성윤모)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권평오)63일부터 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이하 소비재 수출대전)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 공동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소비재 수출대전소비재 산업 육성 및 수출 확대를 위하여 해외 유력바이어를 대거 초청해 우리 우수 소비재기 수출상담 등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소비재 수출 전시회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어려운 수출 여건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화장품, 농수산식품 등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새로운 수출동력 육성하고 우리 경제의 수출 활력을 제고하고자 마련되었다.
 
* 수출 증가율(’19.1Q, %) : △화장품(+4.7), △농수산식품(+1.7)
 
 
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 개요
 
 
 
일시장소: ‘19.6.3.(월)~6.4.(화), 코엑스 3층 C홀 (개막식: 6.4(월) 10:30)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관세청
 
주관: KOTRA, 한국무역협회,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한국할랄수출협회, 관세청 서울세관본부
참여규모: 해외 바이어 63개국 580개사, 국내 소비재‧e커머스 기업 1,000여개사
 
주요행사: 전시회, 수출 상담회, 컨퍼런스, 수출컨설팅, 채용상담회 등
최근 전세계적 한류 확산(K-pop, K-Lifestyle 등)으로 한국 화장품, 패션, 생활‧유아용품 등 한국 소비재의 인기가 전반적으로 급상승하면서, 해외 바이어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 5대 소비재(화장품‧패션의류‧생활유아용품‧의약품‧농수산식품) 수출(’14→’18) : (수출액) 200 → 277억불, (수출비중) 3.5 → 4.6%
 
아울러, 최근 이(e)커머스 플랫폼은 우리 소비재 기업의 새로운 유통채널로 정착되면서 우리 소비재 수출의 확대*를 촉진하고 있다.
 
* 이(e)커머스 역직구 수출규모(통계청) : (’14) 0.7조원 → (’18) 3.2조원 (약 4배↑)
 
□ 이에 따라, 이번 행사는 한국 소비재 기업 관련 전시관과 1:1 수출상담회, 新유통트렌드 컨퍼런스 부대행사(수출계약 및 양해각서(MOU) 체결, 기업 컨설팅, 취업상담회 등)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 「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전시관 및 수출상담회
 
전시회에는 7개 테마관(192개사)구성하여 우리 소비재기업의 제품을 전시함으로써 수출마케팅과 상담을 지원한다.
 
* 7개 테마관 : 뷰티&헬스(50), 생활유아용품(48), 패션(38), 이(e)커머스(22), 식품(18), 아트콜라보(10), 공예(6)
 
- 특히, 7개 테마관 중 이(e)커머스 전시관에는 인플루언서 스튜디오 설치하고, 중국·러시아·중남미 지역에 인기가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Instagram, Youtube 등 SNS를 통해 제품 시연 동영상을 공유함으로우리 소비재 기업들의 디지털 홍보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1:1 수출상담회에서는 사전 매칭을 통해 우리 1,000여개 기업들과 세계 63개국 580여 바이어의 다각적인 상담이 이뤄진다.
 
* 해외 주요권역별 바이어 비중: 중화권 30%, 동남아대양주 22%, 일본 13%, CIS 8%, 유럽 6%, 아프리카 6% 등 순
 
- 해외 바이어 중에는 19개 해외 이(e)커머스 플랫폼과 102개 중간유통업자(벤더)포함되어 우리 기업이 한 공간에서 플랫폼 입, 마케팅까지 전 과정을 통합 상담하도록 지원한다.
 
* (중국) Tmall, Taobao, 모구지에, 하이즈왕 등 (동남아) Lazada, Shopee, Dairy Farm, Tiki 등 (일본) Rakuten (유럽) Orobico, Tchibo, BIPA 등
 
新유통트렌드 컨퍼런스
 
4개 세션*으로 이루어진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유명 인사 강연과 세미나를 통해 우리 기업들에게 소비재 유통 산업의 미래 흐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세션명: Beyond Beauty Beyond China, 화장품 수출 활성화 지원, e커머스 및 디지털 마케팅 활용전략, 글로벌 유통망 입점 설명회
 
- 동 커퍼런스는 기존의 단순 수출 상담 중심의 전시회를 넘어서, 급변하는 대외환경에 대한 생생한 정보 제공을 통한 기업들의 혁신성장 촉진 및 대응 지원을 위하여 마련했다.
 
부대행사
 
ㅇ 사전 비즈니스 매칭 활동을 통해 성사시킨 총 25건*(900만불 규모)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개최한다.
 
* 주요 업종: 화장품, 식품, 생활·유아용품 등
 
수출 유관기관 합동으로 우리 소비재 기업이 애로를 겪는 분야별 컨설팅*제공하는 한편, 국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우리 기업과 전문인력‧다문화 무역인의 취업상담회(10개사 참여)도 개최한다.
 
* 유관기관별 컨설팅 분야: (서울세관) 온라인 역직구 수출신고 (KOTRA) 지식재산권, 해외진출 상담, (중진공) 수출지원 사업, (무역협회) Kmall 24 입점 절차 등
 
해외 바이어를 지방으로 초청(6.5.),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지방 소재 소비재 기업의 1:1 수출 상담 기회도 마련한다.
 
* 강원, 경기,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등 6개 지역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박태성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소비재 먹거리 창출을 앞당기고 우리 수출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는 새로운 수출동력”이라고 말하며,
 
ㅇ “산업부는 범정부 수출총력지원체계의 일환으로 최근 화장품 수출 현장을 방문하여 업계 간담회를 갖고, 인증·수출마케팅 등 현장애로를 밀착 지원한 바 있다.
 
* (일시·장소) 5.30(목) 14:00~16:00, 오송 충북 CV센터 2층
(참석) 산업부, 복지부, 식약처, 충북도, KOTRA 및 대한화장품협회·화장품기업 8개사 등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소비재 기업들이 겪는 애로를 적극 해소, 이(e)커머스와 한류 활용, 글로벌 유통망 공략 등을 통해 소비재 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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