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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초등예비교원 소프트웨어교육 지도 역량 높인다

2019.06.13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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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융합교육팀 담당과장 팀장 안웅환(044-203-6177)담 당 자 교육연구사 장원영(044-203-7032)
한국과학창의재단  담당과장 실장 홍옥수(02-559-3840) 담 당 자 연구원 정민교(02-559-3846)

전체 초등예비교원 소프트웨어교육 지도 역량 높인다
초등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지원 사업 2차 년도 박차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19년 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지원(SWEET)* 2차년도 사업을 실시한다.
   * SoftWare Education for all Elementary Teachers(모든 초등교사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o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국립초등교원양성기관* 12개교의 ’18년 사업 실적과 ’19년 사업 계획에 대한 평가를 거쳐 대학별 사업비를 6월초에 확정**하였으며,
    * 교육대학교 10개교,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 대학별 ’18년 사업 실적, ’19년 사업 계획을 평가하고, 재학생 수, 참여교원 수, 수혜학생 수를 고려하여 확정 (총 24.3억 원, 대학별 1.4억~2.6억 내외)
   - 사업 참여 대학은 6.13.(목)에 대구교육대학교에서 1차년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내실 있는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한다.
□ 이 사업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에 따라 ’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 올해 초등학교 5~6학년군 실과에서 17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o 현직 교사의 직무 연수* 외에 교원 양성 단계에서부터 예비 교원의 소프트웨어교육 지도 역량을 강화해, 소프트웨어교육 필수화의 현장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초등교사 6만 명(전체 30%) 목표로 연수 실시(’15년~), 7.5만 명 연수 이수(~’19.2.)
□ 올해는 모든 초등학교의 5학년 또는 6학년 실과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며, 중학교는 ’18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되어 ’20년에는 모든 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 (필수화 단계) (’18) 중42% → (’19) 중82%, 초100% → (’20) 중100%, 초100%
   ※ (내용?방법)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중심의 내용으로서, 초등학교는 놀이와 체험 위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
□ 초등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교육 강화 지원 사업은 공동참여 과제와 대학별 과제로 구성된다. 
 o 올해 공동참여 과제는 예비교원의 소프트웨어교육 역량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문항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사업 성과의 실질적이고 내실있는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18) 초등교원양성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마련
 o 대학별 과제는 전체 재학생 대상 소프트웨어교육 강화 및 심화 전공 내실화, 소프트웨어 기반 융합교육 기반 조성 등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개선이 주된 내용이며,
   - 교육 환경 개선, 재학생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강화, 예비교원 소프트웨어교육 실습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예비교원의 실제적인 지도역량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18년 1차년도 사업을 통해 모든 예비 초등 교원들이 이수해야 할 소프트웨어 필수 이수 학점이 확대되었고,
   
전교생 소프트웨어 필수 학점 확대 사례
? (제주대) 3학점→7학점 (‘초등컴퓨터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등)
? (진주교대) 2학점→6학점 (‘초등컴퓨팅Ⅰ’, ‘초등컴퓨팅Ⅱ’ 등)
? (한국교원대) 0학점→7학점 (학칙 개정 완료, ’19년부터 순차적으로 개설 운영 예정)

 o 모든 대학에서 기존 컴퓨터 활용법 중심의 과목을 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 등) 과목으로 개편하였으며,
 o 심화 전공 과정 역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경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타교과 융합 과목(대학별 평균 12개)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소프트웨어 기반 융합 과목 개설 사례
? (대구교대)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모듈*형 교육과정을 통한 융합과목 개발?적용
  * 모듈 : 프로그램 내부를 기능별로 나눈 일부분
? (춘천교대) 타교과 교수와 전공 교수간 매칭을 통한 융합과목 개발
? (서울교대) 교수·교사 대상 포럼 등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융합과목 및 교재 개발

 o 또한, 예비 교원들이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프트웨어교육의 실천적 지도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학생 참여?실천 프로그램 운영 사례
? (부산교대) 현직 교사와 예비 교원 간 ‘전문적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 (경인교대) ‘소프트웨어 수업 지도안 공모전’ 운영
? (광주교대) ‘소프트웨어 산출물 대회’, ‘융합교육 수업 탐구대회’ 개최
 
   - 초·중학생, 학부모 대상 소프트웨어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지역 사회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부속학교 및 지역 사회 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례
? (공주교대) 소프트웨어 교육 기술 지원 보조교사 활동 지원
? (청주교대) 부설초 및 인근 학교 교사, 교육실습 예비교원 대상 수업공개 및 세미나 실시
? (전주교대) 지역 초등학교 및 아동센터 방문을 통한 소프트웨어교육 봉사 프로그램 운영
 
□ 특히, 올해는 대학별로 필수로 설정?달성해야 하는 ‘핵심성과지표*’와 각 대학의 특성, 목표, 여건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설정하는 ‘자율성과지표’를 통해 2차년도 사업 성과를 관리할 예정이며,
    * 소프트웨어교육 필수 학점 수, 교육과정 개선, 융합교육기반 확대 노력 등
   - 대학 실정에 맞는 사업 운영으로 성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소프트웨어교육의 현장 안착과 활성화는 담당교원의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라고 강조하고,
 o “1차년도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2차년도에는 초등예비교원의 실제적인 소프트웨어교육 지도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겠다.”라며, 
 o “앞으로도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19년 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지원 사업 개요
           2. 2019년 착수 워크숍 세부 일정

“이 자료는 교육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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