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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재외국민 1,758명, 지난 1년간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 이용

2019.07.11 소방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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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해외여행자 등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2018년 7월부터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시작하여 1년간 총 1,758명에게 응급처치 요령과 복약방법 등을 안내했다고 밝혔다.
○ 이 서비스는 해외여행객, 원양선원 등 재외국민이 해외에서 질병이나 부상 시 전화(+82-44-320-0119)·이메일(central119ems@korea.kr)·인터넷(http://119.go.kr)으로 상담을 요청하면 중앙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24시간 근무하는 응급의학전문의로부터 전문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 일례로, 2018년 11월 7일 스위스를 여행하던 임신부가 갑자기 눈 주위가 부어오르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으로 중앙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전화를 걸어 상담을 요청했다. 응급의학전문의는 스위스 현지 병원 안과의사와 통화해서 유행성 결막염으로 인한 인공눈물을 처방받게 했다. 이후 임신부는 증상이 호전되어 무사히 여행을 마치고 귀국할 수 있었다.

□ 재외국민 대상 응급의료상담은 2012년 부산소방본부에서 원양 선원·승객을 대상으로 제공되었던 서비스를 2018년 7월부터 소방청에서 직접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18년 11월부터는 해상 뿐만 아니라 모든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 아울러, 소방청에서는 외교부 영사콜센터의 협조를 받아 해외여행자 등이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문자*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 [소방청, 질병·부상 시 응급의료상담(+82-44-320-0119)]
** ‘18년 11월(일본), ’19년 2월(중국), ’19년 5월(동남아시아 34개국), ’19년 8월 (유럽), ’19년 11월(미주), ’20년 2월(전 세계)로 안내문자 발송확대 예정



□ 지난 1년간 일일 평균 5명이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 서비스 이용 유형은 의료상담(34.7%), 응급처치지도(32.8%), 복약지도(16.4%), 기타(14.7%)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담 환자의 주요 증상은 신체부위 통증(17.9%), 복통(14.4%), 고열(6.5%), 열상(4.6%) 순이다.
○ 상담을 요청한 지역은 안내문자발송을 가장 먼저 시작한 일본이 55.5%로 가장 많았고, 중국 10.2%, 베트남 7.2%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담요일은 월요일(17.1%), 목요일(15.6%)에 가장 많았고, 일요일(12.6%), 토요일(12%)이 가장 적었다.
○ 연령별·성별로는 20대가 24.1%, 30대가 23.9%로 청년층이 많았으며 남성 83.5%, 여성 15.8%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많았다.



□ 본 서비스는 대한민국 국민이 해외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국가의 국민 보호 기능을 한 단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응급의료상담 뿐만 아니라 해외의 자녀가 국내 부모님 등 가족의 안전 확인을 요청*하는 방법으로도 유용하여 긴급서비스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 지역 소방관서로 이첩하여 확인 후 신고자에게 결과 통보(현재 7건)



□ 소방청 강대훈 119구급과장은 재외동포가 743만여명이며 해외여행객이 늘면서 연간 출국자도 2,869만여명으로 상담증가에 대비해서 예산과 인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하고 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 세계를 대상으로 안내문자서비스가 조속히 확대 시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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