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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천과학관, 교육청 연계 과학교육과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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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천과학관, 교육청 연계 과학교육과정 운영

- 초·중 과학영재 대상 자기주도 실험실습 등 실시 -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지역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올해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으로 과학영재 대상 맞춤식 과학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ㅇ 이번 교육과정에는 안산교육지원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소속 영재교육원이 추천하는 수학·과학에 소질이 있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학교 1~2학년 학생 총 250여명이 참여한다. 2일 과정으로 730일부터3회에 걸쳐 운영된다.

 

□ 국립과천과학관은 지난해 11월부터 초고 교사 및 교육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교사초청 연수를 실시해 오고 있다.

 

7월말까지 18회에 걸쳐 실시된 연수에 1,600여 명의 교사 등이 참여해 과천과학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체험하였다.

 

ㅇ 교사초청 연수를 계기로 이번 과학영재 교육과정이 만들어졌듯이 국립과천과학관과 교육 현장 간 소통과 협력이 확대될 전망이다.

 

□ 영재 학생들이 참여함에 따라 이번 교육과정은 자기주도 실험실습, 과학자와의 만남, 선배 과학고 학생 멘토링 등으로 편성되었다.

 

ㅇ 자기주도 실험실습에서는 광합성과 화학전지 등 주어진 주제 안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과제와 실험방법을 설계하고 실험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장비 사용법을 배운 후 기존 틀에서 벗어나 본인 주도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해 볼 수 있다.

 

ㅇ 영재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난이도를 높인 센서,로봇 등에 관한 실험·실습에도 참여한다.

 

ㅇ 과학자에 대한 꿈을 키우고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선배 과학자와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로봇 랩터(Raptor)를 개발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로보틱스 챌린지에서 우승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종원 박사가 로봇 연구자로서의 삶을 강의하고 멘토링을 실시한다.

 

ㅇ 서울과학고 학생들이 멘토가 되어 과학고 진학, 학습방법, 스트레스 관리 등 평소 알고 싶은 정보를 생생하게 알려준다.

 

□ 배재웅 국립과천과학관장은 교육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한 덕분에 이번 교육 과정이 만들어졌다.”라면서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나 일반인을 위한 심화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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