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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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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20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온라인 부문(8.7%)은 성장했으나, 오프라인 부문(△5.6%)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8년
’19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전 체
7.8
6.5
6.9
6.7
4.6
5.1
10.6
△0.4
7.6
3.5
7.5
5.0
△0.1
오프라인
2.3
2.9
6.0
△3.6
△0.5
△0.1
6.5
△7.1
1.3
△2.9
1.2
0.7
△5.6
온라인
17.8
13.3
8.6
28.3
12.7
14.3
17.3
12.0
18.2
14.1
18.1
11.7
8.7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낮은 기온많은 강수량에 따른 계절 가전, 식품 등의 매출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감소
 
(온라인 매출)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와 여행상품 기획전으로 인해 서비스/기타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온라인 매출 증가
 
(상품군별 매출) 유명브랜드(19.2%)서비스/기타(5.2%), 생활/가정(0.1%)은 성장했으나 이외 상품군 매출감소
 
<’19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4.6
△3.5
△2.3
△0.3
0.1
5.2
19.2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는 모든 업태가 감소하며 감소(△2.9%)하였으며, 구매단가는 상대적으로 구매단가가 높은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가 크게 감소하며 감소(△2.8%)
 
<’19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2.9
△11.6
△13.7
△0.6
△3.6
구매단가
△2.8
△1.9
11.3
3.0
0.9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 전월대비 매출이 증가한 온라인편의점비중 확대되었으나, 그 외 오프라인 업태 비중축소
 
 
< ’18년․’19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8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19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편의점(2.4%)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13.6%), SSM(△2.7%) 백화점(△4.0%)의 매출이 모두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5.6% 감소
 
(편의점)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출시로 인한 담배 등 기타(3.8%)성장과 햄버거, 샌드위치 등 간편식 매출증가하며 즉석식품(1.2%)성장으로 전체 매출 증가(2.4%)
 
(준대규모점포(SSM)) 전년대비 저온에 따른 과일, 빙과류 등판매 감소로 인한 식품(△2.1%)감소 및 우천으로 부피 큰 제품의 매출이 감소하며, 일상용품(△9.0%) 매출 감소전체 매출 감소(△2.7%)
 
(백화점) 일본 제품 불매의 영향으로 여성정장(△6.5%), 여성캐주얼(△17.0%), 남성의류(△9.6%)의류 부분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4.0%)
 
(대형마트) 전년대비 낮은 평균기온과 긴 장마기간으로 계절 가전, 물놀이 용품 등 가전/문화(△26.6%)의 매출감소와 보양식 등 복날 식품 매출(△7.7%)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13.3%)
 
* ’19. 7월 날씨는 평균기온은 24.8℃로 전년(26.8℃)대비 2℃낮고, 긴 장마 기간(중부지방 34일, 전년 16일)과 많은 강수량(217.2mm, 전년 172.3mm)을 보임
(점포당 매출) 백화점을 제외하고 모든 업태의 점포당 매출액 감소
 
<’19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구 분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매출액 증감률
△12.9
0.9
△1.9
△4.4
 
온라인 유통업체
 
온라인판매중개(10.8%)온라인판매(3.6%)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온라인판매중개) 배송서비스 강화와 상품군 확장을 통한 식품(35.9%)의 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10.8% 증가
 
(온라인판매) 제습기소형가전판매 증가가전/전자(18.5%)의 성장, 여행상품 기획전으로 인한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 부문(5.9%)이 성장해, 전체 매출이 3.6% 증가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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