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1. 전체 매출 동향
□ 20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 부문(8.7%)은 성장했으나, 오프라인 부문(△5.6%)이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
구 분 |
’18년 |
’19년 | ||||||||||||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
|
전 체 |
7.8 |
6.5 |
6.9 |
6.7 |
4.6 |
5.1 |
10.6 |
△0.4 |
7.6 |
3.5 |
7.5 |
5.0 |
△0.1 | |
|
오프라인 |
2.3 |
2.9 |
6.0 |
△3.6 |
△0.5 |
△0.1 |
6.5 |
△7.1 |
1.3 |
△2.9 |
1.2 |
0.7 |
△5.6 | |
|
온라인 |
17.8 |
13.3 |
8.6 |
28.3 |
12.7 |
14.3 |
17.3 |
12.0 |
18.2 |
14.1 |
18.1 |
11.7 |
8.7 | |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낮은 기온과 많은 강수량에 따른 계절 가전, 식품 등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감소
ㅇ (온라인 매출)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와 여행상품 기획전으로 인해 서비스/기타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온라인 매출 증가
□ (상품군별 매출) 유명브랜드(19.2%)와 서비스/기타(5.2%), 생활/가정(0.1%)은 성장했으나 이외 상품군 매출은 감소
<’19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
증감률 |
△4.6 |
△3.5 |
△2.3 |
△0.3 |
0.1 |
5.2 |
19.2 |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는 모든 업태가 감소하며 감소(△2.9%)하였으며, 구매단가는 상대적으로 구매단가가 높은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가 크게 감소하며 감소(△2.8%)
<’19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
구매건수 |
△2.9 |
△11.6 |
△13.7 |
△0.6 |
△3.6 |
|
구매단가 |
△2.8 |
△1.9 |
11.3 |
3.0 |
0.9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전월대비 매출이 증가한 온라인과 편의점의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그 외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축소
|
|
< ’18년․’19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 ||
|
<’18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
오프라인 유통업체 |
□ 편의점(2.4%)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13.6%), SSM(△2.7%) 백화점(△4.0%)의 매출이 모두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5.6% 감소
ㅇ (편의점)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출시로 인한 담배 등 기타(3.8%)의 성장과 햄버거, 샌드위치 등 간편식 매출이 증가하며 즉석식품(1.2%)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 증가(2.4%)
ㅇ (준대규모점포(SSM)) 전년대비 저온에 따른 과일, 빙과류 등의 판매 감소로 인한 식품(△2.1%)의 감소 및 우천으로 부피 큰 제품의 매출이 감소하며, 일상용품(△9.0%) 매출이 감소해 전체 매출 감소(△2.7%)
ㅇ (백화점) 일본 제품 불매의 영향으로 여성정장(△6.5%), 여성캐주얼(△17.0%), 남성의류(△9.6%) 등 의류 부분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4.0%)
ㅇ (대형마트) 전년대비 낮은 평균기온과 긴 장마기간으로 계절 가전, 물놀이 용품 등 가전/문화(△26.6%)의 매출감소와 보양식 등 복날 식품 매출(△7.7%)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13.3%)
* ’19. 7월 날씨는 평균기온은 24.8℃로 전년(26.8℃)대비 2℃낮고, 긴 장마 기간(중부지방 34일, 전년 16일)과 많은 강수량(217.2mm, 전년 172.3mm)을 보임
□ (점포당 매출) 백화점을 제외하고 모든 업태의 점포당 매출액 감소
<’19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
구 분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
매출액 증감률 |
△12.9 |
0.9 |
△1.9 |
△4.4 |
|
온라인 유통업체 |
□ 온라인판매중개(10.8%)와 온라인판매(3.6%)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
ㅇ (온라인판매중개) 배송서비스 강화와 상품군 확장을 통한 식품(35.9%)의 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10.8% 증가
ㅇ (온라인판매) 제습기 및 소형가전의 판매 증가로 가전/전자(18.5%)의 성장, 여행상품 기획전으로 인한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 부문(5.9%)이 성장해, 전체 매출이 3.6% 증가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 뉴스 |
|
|---|---|
| 멀티미디어 |
|
| 브리핑룸 |
|
| 정책자료 |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수입규제·비관세장벽 확산에 민관 공동 대응 강화하기로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내년 수도권 공공택지 5만가구 이상 착공…3기 신도시 입주 시작
-
9급 공무원 공채시험, 종합적 사고력 평가 'PSAT'로 전환
-
대중교통비 무제한 환급…K-패스 '모두의 카드' 도입
-
내년부터 아동수당 연령 단계적 확대…통합돌봄 전국 시행
-
내년 세계 10위 독자 AI모델 개발…K-AI, 글로벌 시장 진출
-
2026년 저신용·저소득 서민층의 금융애로 완화
-
300억 이상 정부자산 매각 땐 국회 사전보고…헐값 매각 원천 차단
-
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 1개월 연장…내년 구직급여 상한액 ↑
-
'AI 3강 도약' 미래인재 양성…내년 무상교육·보육 지원 4세까지 확대
-
내년 농업 R&D 예산 15% 넘게 증가…첨단기술로 혁신 일으킨다
최신 뉴스
-
영상
2026년 기상청은 이렇게 달라집니다!
-
영상
2026 법제처 업무보고 1편
-
기후에너지환경부 2026 업무보고
-
기침 나올 때, 올바른 행동은?
-
영상
AI 나노 바나나로 만들어 본 농림축산식품부의 2026년
- 한-사우디 외교장관 통화(12.18.) 결과
- [보도자료] 김지형 위원장, 첫 현장 행보로 취약계층 플랫폼노동자와 소통
-
독립유공자 최소 2대 유족까지 보상…"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
- 후속투자 유치 20조원 달성한 팁스, 13년만의 지원단가 상향 등 성장 지원 대폭 강화
- '글로컬 상권 조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중기부, 제4차 소상공인 성장 릴레이 간담회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