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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해외마케팅, 무역금융 등 7,892억원 지원으로 수출회복 박차

4분기 해외마케팅, 무역금융 등 7,892억원 지원으로 수출회복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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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해외마케팅, 무역금융 등
7,892억원 지원으로 수출회복 박차
 
- 지역 소재부품장비 기업・전략산업 등 1,350개 수출기업 중점지원 -
 
정부부처와 지자체, 유관기관중소・중견기업의 수출활력 회복을 위해 4분기 해외마케팅・무역금융 분야에 7,892억원을 투입하여 지역 소재부품장비 기업, 전략산업 등 1,350개 수출기업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지역기업의 일본 수출규제 애로 해소를 위한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지자체 협력강화 협의체」를 구성해 지자체 사업 연계지원, 소재부품 수급 全과정 밀착지원 등 지역 수출기업 지원을 한 단계 강화하기로 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9.25일(수) 관계부처, 지자체,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범부처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해외마케팅・무역금융 4분기 지원강화, 일본 수출규제 애로기업 지원을 위한 지자체 협력 강화, 지자체 전략산업 연계 수출지원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하였다.
 
 
< `19년 제3차 해외마케팅 정책협의회 개요 >
 
 
 
ㅇ 일시 / 장소 : ‘19.9.25(수) 15:00 ~ 16:30 / 대전역 KTX 회의실
 
ㅇ 참석대상 : 산업부(무역투자실장 주재), 중기부, 농림부 등 7개 관계부처, 16개 광역지자체, 무역협회, KOTRA, 중기중앙회, NIPA 등 15개 유관기관
 
(4분기 중점지원) 먼저, 정부는 수출활력 회복을 위해 4분기에 수출 바우처・해외전시회 등 해외마케팅 분야에 342억원*, 무역금융에 7,550억원을 보강중소・중견기업 1,350개사의 해외진출을 중점 지원한다.
 
* 수출바우처 207.5억원(산업부・중기부), 해외전시회 50억원(산업부), 수출컨소시엄 35억원(중기부), 경제사절단 파견 10억원(산업부), 대중소 동반진출 40억원(중기부) 등
ㅇ 특히, 기업이 원하는 지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기업수요가 높은 수출바우처에 207.5억원을 집중 투입스타트업・소비재・서비스・중견기업 350개사의 해외마케팅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우수 성과가 예상되는 41개 해외전시회550개 기업의 한국관 참가를 지원하고, 유사・동일업종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수출컨소시엄 24개를 추가 구성450개 기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이 해외수입자 보증, 수출계약기반 특별보증, 초위험국 인프라 수주지원 등 무역금융 공급규모를 7,550억원 추가 확대*해 4분기 수출활력 회복을 집중 지원한다.
 
* 무역보험공사 7,250억원, 수출입은행 300억원
 
(공급처 다변화) 이와 함께, 정부는 지역기업 일본 수출규제에 적극 대응하여 소재부품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한편, 공급처 다변화 사례지역기업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와 지자체간 협의체*를 운영해 지역 기업 애로를 신속히 공유・해결하고, 지자체의 신뢰성・R&D・교육 등 지원을 연계해 지원효과를 높이기로 하였다.
 
* 구성(안) :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 시도별 소재부품수급대응 담당 (매월 개최),논의내용 : 지역기업 애로 공유, 지자체별 조치・지원내용, 합동 현장방문 계획 수립
 
 
< 코트라 무역관 활용 대체 공급처 발굴 사례 >
 
 
 
(사례1) 일본에서 불화계 코팅제를 수입하는 ㄱ사는 일본 수출규제로 수입지연이 예상되어 코트라에 대체수입처 발굴 요청
 
해당 품목 수출실적을 보유한 주요 9개국 23개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현지 공급처 조사 4개국 21개 공급처 발굴 적합도가 가장 높은 1개 공급처 제공
 
◇ (사례2) 일본에서 폴리이미드 필름을 수입하는 ㄴ사는 일본 수출규제로 수입지연이 발생해 코트라에 대체수입처 발굴 요청
 
해당 품목 수출실적을 보유한 주요 9개국 23개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현지 공급처 조사 → 4개국 25개 적합 공급처 발굴품질 우수한 3개 공급처 제공
 
또한, 산업부는 우리 기업들이 해외전시회를 활용글로벌 공급망에 참여를 강화할 수 있도록 `20년 해외전시회 지원대상 선정(`19.4분기) 50% 이상을 소재부품장비 전시회에 할당하는 한편, 내년부터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해 해외전시회 참가비용을 기존 50%에서 70%로 상향지원하고, 지사화・수출바우처 등 해외마케팅을 우대 지원**한다.
 
* 소재부품전문기업(산업부) 인증기업(약 4,900개사) 대상
** `20년 소재부품장비 수출바우처 신설 / 해외지사화 가점 +5점, 개별전시회 가점 +5점 부여
(지자체 전략산업) 지자체의 전략산업 육성코트라 해외마케팅을 연계해, 지역 전략산업의 해외진출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그간 지자체는 지역 전략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추진해왔으나 이행수단・해외정보 부족 등으로 애로를 겪었으며, 코트라는 지자체의 수요에 따라 단기 마케팅 위주로 지원해 체계적 지원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코트라가 유망시장 조사부터 바이어발굴, 후속 마케팅 전략산업별 맞춤형 해외진출 전략을 4분기중 수립*하고, 지자체는 코트라의 전략과 국내외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략산업의 글로벌화를 강화한다.
 
* 14개 지자체의 25개 전략산업 대상 `20년 맞춤형 해외진출 전략 수립 → 지자체 세부협의중
 
< 전략산업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 추진방향 >
추진 단계
주요 내용
유망시장 조사
해외무역관을 통해 경쟁동향, 인증‧규격, 전시회 등 현지조사
현지 시장개척
타겟시장・기업수요 기반으로 20~30개사 규모 전략사절단 추진
컨퍼런스・기술포럼・판촉전 등 맞춤형 현지활동 종합 지원
유력바이어 초청
유력 바이어를 국내 초청 → 지방 순회 상담회 개최
후속 마케팅 지원
기존 코트라 글로벌 파트너링(GP)・해외전시회ㆍ지사화 등 연계 지원
 
□ 이날 회의를 주재한 산업부 박태성 무역투자실장“소재부품 수급애로를 겪는 우리 기업이 대체 수입처를 발굴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가 조금씩 가시화 되고 있다”면서,
 
ㅇ “4분기 해외마케팅과 무역금융 집중지원을 통해 단기 수출활력을 높이는 한편, 일본 수출규제로 애로를 겪는 우리 기업들이 대체수입처를 발굴하여 소재부품 공급망을 신속히 확보해나가는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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