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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제해사기구(IMO) 최상위 A그룹 이사국 10연속 진출

2019.12.02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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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제해사기구(IMO) 최상위 A그룹 이사국 10연속 진출
- 29일 IMO총회 선거에서 재선출, ‘스마트 해양시대‘ 선도 기대 -
 
  정부(해양수산부 및 외교부)는 29일 오전(현지시각) 영국 런던 국제해사기구(IMO)* 본부에서 열린 제31차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최상위 A그룹 이사국에 10회 연속으로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UN산하 전문기구로서(174개 정회원국, 3개 준회원국)
영국 런던에 소재하며, 해상안전 및 해양환경보호 관련 59개 국제협약 및 관련 결의서 2,000여 종을 채택
 
  국제해사기구(IMO) 이사회는 기구의 사업, 인사, 예산 관련 주요사항을 결정하며, 주요 해운국인 A그룹(10개국), 주요 화주국인 B그룹(10개국), 지역 대표국인 C그룹(20개국) 등 모두 40개 국가로 구성된다. 이사국은 2년마다 선출한다.
 
  이사국 진출은 국제해사기구 174개 회원국의 과반수 득표를 얻어야만 가능하며, 특히 이사회 내에서 논의를 주도하는 A그룹 이사국은 해운분야 기여도가 높은 나라 중 투표를 통해 선정된다.
 
  우리나라는 1962년 국제해사기구에 가입한 후 1991년에 C그룹 이사국에 진출해 5회 연임하였고, 2001년부터 2021년까지 10회 연속  A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되어 약 30년간(1991~2021) 이사국의 지위를 유지하게 되었다.
  이번 A그룹 이사국 10회 연속 진출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국제무대에서 e-내비게이션, 친환경 선박 등을 선도하며 해사 분야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외교부는 A그룹 이사국 연속 진출을 위해 그동안 재외공관에 국제해사기구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지지 교섭을 요청하며 노력하였다. 또한, 이번 총회 참석 차 영국을 방문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현지에서 각국 대표단과 접촉하고 양자회담을 개최하는 등 활발한 외교활동을 펼친 것도 이번 선출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A그룹 이사국으로서 활동하게 된다. 이에 따라, 현재 논의되고 있는 자율운항선박, e-내비게이션 및 친환경 선박 등에 관한 국제 기준과 규정을 마련하는 데 우리나라의 입장을 적극 반영하는 한편, 국가 위상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 A그룹 이사국 10회 연속 진출이 침체되어 있는 우리 해운·조선·해양IT 산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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