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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248개 선석에 육상전원공급설비(AMP) 구축

2019.12.04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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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248개 선석에 육상전원공급설비(AMP) 구축
- 해수부,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 중기 계획 수립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항만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전국 13개 주요 항만*의 248개 선석에 육상전원공급설비(이하 AMP: Alternative Maritime Power)**를 구축하는 중기투자계획을 수립하여 5일(목) 발표하였다.

 *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평택항, 대산항, 군산항, 목포항, 여수항, 마산항, 울산항, 포항항, 동해항, 제주항
**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하는 시스템

  선박은 운항할 때뿐만 아니라 부두에 접안해 있는 동안에도 선내 냉동·냉장설비, 선원의 취사설비 등을 사용하기 위해 발전기를 가동하며, 이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이 다량 배출된다.

  선박 배출가스가 항만지역 내 미세먼지 발생의 주 요인으로 지적됨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통해 친환경항만을 구축하고, 강화되는 국내외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항만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 중기 계획’을 마련하였다.

  이번 투자계획 대상은 1차적으로 전국 60개 항만 중 연간 연료소비량이 1만 톤 이상인 13개 항만을 선정하였고, 2차로 민간소유부두, 재개발예정부두, 위험물 취급부두 등을 제외한 518개 선석 중 미세먼지 심각성 및 AMP 운영여건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48개 선석을 선정하였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육상전원공급설비를 구축하기 위해 총 9,322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 중 정부가 6,991억 원, 항만공사가 2,331억 원을 각각 투자*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서 제외된 무역항(13개 항만의 선석중 이번 계획에서 제외된 선석 포함) 및 연안항은 환경규제 등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추후 구축시기 및 규모를 검토할 예정이다.
 * 부산·인천·광양·울산항의 항만공사(PA)가 관리하는 시설은 정부 40%, PA 60% 투자

  이번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AMP가 차질 없이 구축될 경우, 13개 항만에 정박하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량(PM 2.5 기준)의 35.7%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참고로 2016년 13개 항만의 정박 선박에서 발생한 연간 미세먼지 발생량은 약 16,800톤이다.
 * PM2.5 : 입자의 크기가 2.5㎛보다 작은 미세먼지를 의미  

  한편, 2018년 8월부터 부산·인천·광양항의 총 8개 선석*에 시범사업으로 설치 중인 AMP는 올해 연말까지 공사가 마무리되고 2020년 1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 부산항 4선석, 인천항 2선석, 광양항 2선석

  김성범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차질없이 구축?운영하여 항만지역의 ‘맑은 공기, 숨쉴 권리’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선사에 대한 AMP 이용 의무화와 혜택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AMP 이용 활성화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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