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제2차 5G+ 전략위원회 개최

2019.12.0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목록
세계 일등 5G 국가 도약을 위해 범국가 역량 결집
- 정부예산을 올해보다 87% 확대하여 과감한 지원 추진 -
- 5G 주파수를 ’26년까지 2배 수준으로 확대 -
 
- 한국무역보험공사는 5G 전담팀을 꾸려 수출 지원 -
 
□ 정부는 지난 4월 8일 발표한 ‘5G+ 전략’의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12월 5일(목)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에서 제2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이하 ‘전략위원회’)를 개최하였다.
 
ㅇ 전략위원회는 5G 기반 신산업 육성에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고 5G+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하고자, 서울대 김태유 명예교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차관, 민간위원** 14명 등 24명으로 지난 6월 19일 구성하였다.
*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방송통신위원회
** 통신·제조사 및 연관산업 분야(자동차·의료·장비·콘텐츠·팹리스 등) 대표, 5G포럼·규제개선·표준화 관련 학계·협회 등
 
□ 이번 제2차 전략위원회에서는 ‘민간의 추진성과 및 계획(제조사·통신사), ‘5G+전략 ‘20년 추진계획(안)(정부), ‘5G 무역보험 지원전략(한국무역보험공사), ‘5G+스펙트럼 플랜(과기정통부) 에 대한 안건을 보고하고,
 
그 동안의 성과를 지속·확산하고‘세계 일등 5G KOREA’를 위해 민·관이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5G+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1
민간의 추진성과 및 계획(제조사·통신사)
 
(추진성과) 국내 기업이 5G 단말·장비 세계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달성하였으며, 세계 일등 5G KOREA’에 대한 글로벌 인지도 강화와 함께 대·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하는 효과가 있었다.
 
(단말) 중국업체들의 성장으로 국내기업의 점유율이 하락추세였으나, 5G스마트폰 시장의 높은 점유율 등을 바탕으로 ’19년에는 점유율이 상승추세*로 돌아섰다.
* 삼성전자 이동통신단말 점유율 : ’13 32.3% → ’18.4Q 18.4% → ’19.2Q 22.3%
※ 삼성전자 5G스마트폰 점유율 : ’19.2Q 81.6% (출처 : SA)
 
(장비) 낮은 세계 시장점유율*로 국내 장비 산업이 상당한 어려움에 있었으나, 5G 장비에서 세계 시장 2위**를 차지하며성장 기반을 마련하였다.
* (’18년, 전체장비) 에릭슨 29%, 화웨이 26%, 노키아 23%, ZTE 12%, 삼성 5%
(’19.3Q 전체장비) 화웨이 34%, 에릭슨 24%, 노키아 19%, 삼성 11%, ZTE 9%

** (’19.3Q, 5G장비) 화웨이 30%, 삼성 23%, 에릭슨 20%, 노키아 14% (출처 : IHS)
 
(중소기업) 그동안 매출·영업이익 감소로 어려움을 겪던 중소·중견기업들도 5G 시장 활성화로 매출·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동반성장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RF 제조 A사는 ‘19.3Q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206% 증가한 2,650억원, 영업이익 578억원으로 흑자 전환
광트랜시버 제조 B사도 ’19.3Q 매출액이 189.6% 증가한 606억원, 영업이익은 1814.8% 증가한 199억원
광송수신기용 부품 제조 C사는 ’19.1∼2Q 매출이 작년 매출의 80% 이상 달성

 
(브랜드 제고) 각 국 정부·통신사*들이 우리나라 5G를 배우기 위해 방문하여 ‘세계 일등 5G KOREA’의 위상이 제고되었다.
* OECD, 세계은행, 아르헨티나, AT&T모바일(미국), 보다폰(영국), KDDI(일본), 도이치텔레콤(독일), 엘리사(핀란드), 차이나텔레콤(중국), 동남아, 중동 등 방문·협력 논의
 
(해외수출) 세계 최초 상용화로 제조사·통신사들의 해외진출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 삼성전자는 KDDI(일본) 5G 장비 수출 계약을 체결(’19.9.)하였다.
 
- A 중소기업은 통신사와 함께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중국B사(중국)와 수출 계약을 체결(’19.10.)했다.
 
- LGU+는 차이나텔레콤(중국)5G VR콘텐츠 및 솔루션 수출 계약을 체결(’19.10.)했다.
 
(향후계획) ‘20년 상반기 전후로 28㎓ 대역 망을 구축하고, VR·AR 등 통신방송 콘텐츠 육성5년간 2조 6천억원 투자(LGU+)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2
5G+ 전략 ’20년 추진계획(안)
 
□ ’19년에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고, ’20년에는 전략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해 5G 관련 정부예산 약 87% 증액(정부안 기준, 국회 심의과정에서 변동 가능), 테스트베드 2.4배 확충 등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한다.
 
(후속정책 수립) 분야별로 11개의 후속정책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여 5G+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전략위원회 이전까지 실감콘텐츠, 정보보안,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5개의 정책이 수립되었으며, 이번 전략위원회를 통해5G+ 스펙트럼 플랜이 발표되었다.
 
내년 상반기까지 디바이스, 엣지컴퓨팅 등 분야에서 후속 정책을 수립하여 완료할 계획이다.
 
(‘20년 추진계획(안)) 범정부(10개 부처)적으로 주요 40여개 과제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시험·실증 지원, 선도기술 확보, 해외진출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 선도투자) 공공 분야에서 5G를 선도적으로 활용하여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기업들의 초기 시장 창출(네트워크 장비, 지능형CCTV 등 7개 과제)을 지원할 계획이다.
 
- 5G 기반 이동형·지능형 로봇(제조로봇, 서비스로봇 등)의 초기 시장창출을 위해 공공·민간 분야(물류, 제조, 교육·행정 등) 시범도입(산업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투자 확대) 통신사들의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위한 세제 지원과 함께 5G 단말·서비스 조기 출시를 위한 테스트베드 확충(세제지원, 스마트공장 보급 등 10개 과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드론 전용비행시험장(기술개발 시험, 활용모델 실증 등) 내 5G 설비를 구축(국토부)하고, 5G기반 스마트공장 솔루션 도입 지원(중기부, ’20년 200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도정비) 5G 융합서비스 발굴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개선·법령정비, 전파자원 확충(위치정보법 개정안,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등 7개 과제 추진)을 추진할 계획이다.
 
- ’26년까지 5G 주파수를 약 2배 확대(현재 2,680㎒폭 → 5,320㎒폭)하고, 개인위치정보사업을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하는 위치정보법 개정안(방통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기반 조성) 5G 단말,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개발산업분야별 인력양성(VR·AR 디바이스, 미래형 드론, 커넥티드 로봇 등 분야 12개 과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5G 연동 초경량(100g 미만), 저지연(10ms) 디바이스 개발(과기정통부·산업부), 5G 기반 AI 응급의료시스템 개발·실증(과기정통부·보건복지부·소방청 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진출 지원) 5G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맞춤형 패키지 지원, ITU 5G 국제 표준 채택(5G V2X, 실감콘텐츠 등 4개 과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5G 기업에 대해 수출금융 지원, 맞춤형 상담(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3
5G 무역보험 지원전략(무보)
 
(무역보험 개요) 무역보험법에 따라 무역과 해외투자 촉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및 국민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수단이다.
 
WTO 체제에서 용인되는 유일한 수출지원 정책수단으로 60개국 74개 기관에서 수출보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5G 수출금융 지원방안) 5G 산업의 조속한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 전(全) 가치사슬에 걸쳐 수출금융 및 수출기업화를 통합 지원한다.
 
ㅇ ①중장기·연단위 5G 특화전략을 수립하고, ②5G 기업들을 위한 별도 조직(RM)을 구성하여 기업들의 편의성을 제고한다. 그리고 ③5G 기업에 대해서는 특별 우대방안을 추진한다.
 
ㅇ 지원은 크게 선단형 방식(5G 생태계에 속한 다수 기업의 동시 해외진출 지원), 통합지원 방식(특정 기업이 무보의 모든 지원제도를 종합적으로 활용)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5G 수출기업화 지원방안) 현장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를 통해 수출기업별 1:1 맞춤형 상담*을 무료로 제공한다.
* 수출금융 조달, 수출채권 관리, 환위험 관리, 무역보험 활용, 법무, 세무(회계) 등
 
(기대효과) 수출금융, 수출기업화 지원으로 국내 5G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촉진하고,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4
5G+ 스펙트럼 플랜
 
(추진배경) 최초를 뛰어넘어 세계 최고 5G 품질 실현과 5G+ 전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기의 추가 주파수 공급이 필수적이다.
 
주파수는 5G+ 전략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자원이자 투입요소주파수의 공급량과 질에 따라 네트워크, 서비스, 산업 경쟁력이 좌우된다.
 
(전략 1: 비면허 기술을 5G 성능으로 고도화) 5G와 결합·보조하는비면허 기술을 5G 성능으로 고도화하여 5G 융합서비스 혁신·성장을 견인한다.
 
국민의 데이터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차세대 Wi-Fi를 공급하고, 제조 생산성 혁신을 위한 비면허 5G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6㎓대역을 비면허 주파수로 공급할 계획이다.
 
5.9㎓대역 자율주행차 차량통신 방식 결정, 드론 장거리 제어 주파수 공급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기술규제 개선을 추진한다.
 
(전략 2: 세계 최대 폭의 5G 주파수 확보·공급) 주파수 용도에 맞게 대역별로 연속 광대역으로 5G 주파수를 확보·공급한다.
 
ㅇ ’26년까지 단계적으로 최대 2,640㎒폭의 주파수를 추가 확보하여 5G 주파수를 현재보다 2배 수준으로 확대(’19년 2,680㎒폭 → ’26년 5,320㎒폭)한다.
 
6㎓ 이하 대역에서 3.5㎓(현재 280㎒폭 사용) 대역 320㎒폭기타 대역에서 240㎒폭을 확보하여, 총 640㎒폭을 확보한다.
 
24㎓ 이상 대역에서총 2,000㎒ 폭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공급한28㎓ 대역과 인접한 26㎓대역 등에서 1,400㎒폭을 확보하고, 향후 24㎓/37㎓ 등에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전략 3: 주파수 관리 제도, 시스템 혁신) 주파수 이용이 포화된 상황에서 다원화되는 주파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주파수 수급 방식 및 관리 시스템을 혁신한다.
 
ㅇ 대역 정비 우선순위 평가를 토대로 정비 시기 및 조치 계획 등을 사전 공표하는‘대역정비 평가·예보제’, 주파수 공동사용 활성화, 대역정비 전담기관인 ‘클리어링 하우스’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정부는 이번 전략위원회 논의결과와 지속적인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향후 5G+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실행방안을 보완·구체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우리나라가 5G 초기 성과를 지속하고, 세계 일등 5G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수출금융 등을 통한 5G 기업들의 해외 진출 지원과 함께”,
 
ㅇ “5G 정부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87% 확대하고, 테스트베드를 2.4배 확충하여 민간의 5G 기반 신산업 발굴과 확산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또한, 김태유 공동위원장은 “중국의 5G 상용화로 글로벌 5G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ㅇ “정부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마중물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의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 철폐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5G+ 스펙트럼플랜 확정·발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