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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2019.12.2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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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 '18년(시범평가) 대비, 채널전환시간,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만족도 등 개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IPTV(3개사), 케이블TV(MSO 5개사), 위성방송(1개사)을 대상으로 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ㅇ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정보 제공및 사업자간 품질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시범평가에 이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었다.
 
 
<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개요 >
(평가 목적) 유료방송 이용자의 선택권 제고 및 사업자 간 품질경쟁 유도
 
(평가 대상) 9개사업자 : IPTV 3개사(KT, SKB, LGU+), 케이블TV 5개사(CJ헬로, 티브로드, 딜라이브, 씨엠비, 현대HCN), 위성방송 1개사(KT스카이라이프)
 
(평가 기간) 2019년 7월~11월 중
 
□ ’19년 품질평가는 서울경기 지역의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해채널전환시간, VOD 시작시간 및 광고시간횟수, 채널별 음량 수준, 콘텐츠 다양성,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만족도(이상 ’18년 시범평가 항목), ▲셋톱박스 시작시간(신설 항목) 7개 항목을 평가하였다.
 
ㅇ ’19년 품질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18년 대비, 채널전환시간,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만족도 등은 개선되고 채널별 음량수준은 기준을 충족한 반면, VOD 시작시간 및 광고시간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9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정량평가 항목 ]
 
① 채널전환 시간
 
‘채널전환시간*평균 1.36초로 조사되어 ’18년(1.53초) 대비 0.17초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 시청 중인 채널을 리모컨으로 변경 시 소요되는 시간을 평가
 
- 매체별로는 IPTV 0.89초(’18년 1.41초), 케이블TV 1.45초(’18년 1.36초), 위성방송 2.27초(’18년 1.87초)로 나타났다.
 
’18년
’19년
‘19년-’18년
IPTV :
1.41

0.89
0.52초 단축
케이블TV :
1.36

1.45
0.09증가
위성방송 :
1.87

2.27
0.40증가
 
- 또한, 인접채널(예 : 7번→8번)간 채널전환 소요시간은 평균 1.49초(’18년, 1.19초), 비인접채널(예 : 5번→30번)간 채널전환은 평균 1.62초(’18년, 1.86초)로 나타났다.
 
② VOD 시작시간
 
‘VOD 시작시간*평균 29.63초로 조사되어 ’18년(24.26초) 대비 5.37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료 VOD를 구매한 시점부터 첫 화면이 나올 때까지의 시간을 평가
 
- 매체별 VOD 시작시간은 IPTV 35.38초(’18년 34.08초), 케이블TV 26.19초(’18년 18.37초) 순으로 나타났다.
 
’18년
’19년
‘19년-’18년
IPTV :
34.08

35.38
1.30증가
케이블TV :
18.37

26.19
7.82증가
 
- 또한, VOD광고횟수평균 1.54회’18년(1.55회)과 유사하였으며, VOD 광고시간은 19.6초로 ’18년(18.97초) 대비 0.63초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유료 VOD 평균 시작시간은 29.63초이고, 영상 시작 전 평균 광고시간이 19.6초로, 전체 VOD 시작시간 중 광고시간이 약 6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채널별 음량수준
 
‘채널별 음량수준*은 채널별 음량수준은–23.21LKFS이며, 채널별음량편차는 1.26dB로 조사되어 ‘18년 시범평가에 이어 방송프로그램별 음량 허용오차(±2dB)**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시간 채널 간 음량 크기의 균일함을 LKFS단위로 측정한 값
 
※ LKFS(Loudness, K-weighted, relative to Full Scale)란 사람이 실제 듣는 상대적인 크기를 고려하여 계산된 음량값의 표준 단위
 
** 방송프로그램의 표준 음량은 평균 음량을 –24LKFS, 운용상의 허용오차는 ±2dB 이내로 규정(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고시))
 
※ ‘-24LKFS’는 최대 음량을 ‘0’으로 설정하여 시험을 통해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량을 -24LKFS로 규정, ‘-’는 절대수치가 클수록 소리가 작아짐을 의미
 
- 매체별로는 IPTV 음량은–23.94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1.76dB, 케이블TV 음량은–22.35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1.01dB, 위성방송 음량은–26.13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1.02dB로 나타났다.
 
④ 콘텐츠 다양성
 
‘콘텐츠 다양성*실시간 채널 수(최상위 상품 기준)의 경우 평균 213.6개(IPTV 242.3개, 케이블TV 200.8개, 위성방송 191개)로 조사되었다.
 
* 사업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수 위주로 조사된 통계치
 
- VOD의 경우 평균 50,893편(IPTV 80,365편, 케이블TV 33,209편)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중 유료는 32,361편(63.59%), 무료는 18,532편(36.41%)으로 조사되었다.
 
⑤ 셋톱박스 시작시간 (‘19년 신설)
 
‘셋톱박스 시작시간*대기모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경우5.63초,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경우 53.74초로 나타났다.
 
* 이용자가 셋톱박스를 켠 후 최근 시청채널이 출력되기까지의 시간을 평가
 
- 매체별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대기모드 상태에서는 IPTV 3.92초, 케이블TV 7.10초, 위성방송 3.39초로 나타났으며, 전원차단 상태에서는 IPTV 37.25초, 케이블TV 53.12초, 위성방송 106.26초로 나타났다.
 
※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매체별로 전송 및 기술 방식의 차이와 부팅유형(대기모드, 전원차단) 및 서비스 제공 순서(실시간 채널 우선, 메뉴화면 우선 등)에 따라 차이 존재
 
[ 정성평가 항목 ]
 
⑥ 영상체감품질
 
‘영상체감품질*평균 4.59점으로 조사되어 ’18년(4.09점) 대비 0.5점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실제 사업자별로 유료방송서비스를 이용 중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370명의 평가단을 모집하여, 이용자가 실제 체감하는 품질을 평가
 
- 매체별로는 IPTV 4.66점(’18년 4.15점), 케이블TV 4.55점(’18년 4.07점), 위성방송 4.54점(’18년 4.07점)으로 조사되었다.
 
’18년
’19년
‘19년-’18년
IPTV :
4.15

4.66
0.51점 상승
케이블TV :
4.07

4.55
0.48상승
위성방송 :
4.07

4.54
0.47상승
 
⑦ 이용자만족도
 
‘이용자만족도*는 평균 59.8점으로 ’18년(58.5점) 대비 1.3점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용자 평가단(1,180명)이 가입, 설치, 이용, A/S, 상품변경, 해지 등 유료방송서비스 전 단계별 만족도를 평가
 
- 서비스 단계별로는 설치만족도가 63.9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입만족도가 54.1점으로 가장 낮게 조사되었다.
 
- 매체별 만족도는 IPTV 61.5점(’18년 59.4점), 케이블TV 57.7점(’18년 56.0점), 위성방송 61.8점(’18년 60.5점)으로 나타났다.
 
’18년
’19년
‘19년-’18년
IPTV :
59.4

61.5
2.1점 상승
케이블TV :
56.0

57.7
1.7상승
위성방송 :
60.5

61.8
1.3상승
 
ㅇ 또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 시 추가한 ‘셋톱박스 대기전력 안내’는 상품 가입 및 설치 시 설치하는 셋톱박스의 대기전력에 대한 안내를 사업자가 이행했는지에 대한 여부를 조사한 항목으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 시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확인 결과, 대상 사업자*’19년 초부터 가입자를 대상으로 대기전력 안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대상 사업자 : IPTV 3사(KT, SKB, LGU+), 케이블TV 4사(CJ헬로, 티브로드, 딜라이브, 현대HCN), 위성방송 1사(KT스카이라이프) 등 8개사
 
- 가입 후 최대 8개월이 지난 설문 조사 시점에서 대기전력 안내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이용자는 63.8% 수준으로 나타났다.
 
□ 과기정통부는 ’20년부터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대상을 전국 유료방송사업자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용자에게 유료방송서비스의 선택과 이용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고, 사업자간 건전한 품질 경쟁 환경조성할 수 있도록 평가방식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할 예정이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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