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과기정통부, 2020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 발표

2020.01.2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목록
 
5G 실감콘텐츠 본격 확산을 위해

2020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에 1,900억 원 투입

- 과기정통부, 2020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 발표 -

 

5G 실감콘텐츠시장 창출 프로젝트 추진(20 300억원)

아시아 최대수준 5G 기반 (가칭)실감콘텐츠 스튜디오 구축운영(20.3., 상암동)

5G 실감콘텐츠 오픈랩(20 30억원, 판교), -아세안 ICT융합빌리지(20 56억원, 부산) 구축

3(안경어지럼증공간왜곡)지향하는 홀로그램 기술개발(20~’27, 1,817억원)

초경량(200g 이하), 광시야각(120인치 TV효과)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 개발(20, 129억원)

중소기업 동반 해외진출, 해외기업과의 공동제작 지원 등 글로벌화 지원(20 131억원)

실감콘텐츠 육성을 위한 펀드 조성운영(20년 정부투자 150억원)

 

□ 최근 세계적으로 가상증강현실(VR·AR)과 같은 실감기술산업현장에 응용되는 시장 규모가 게임·영상 등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를 추월*한 가운데, 다양한 산업분야실감기술을 활용할 경우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제 전체의 혁신과 체질 개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19)산업(90억달러)/엔터테인먼트(70억달러) (23) 산업(1,210억달러)/엔터테인먼트(400억달러) (출처 : IDC, 19.5)

** 헬스케어·제조·건설·교육·소매업 등 산업 분야실감기술 활용 시, 평균 21%의 생산성 증대 효과(액센츄어, 19.5.)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과기정통부’)는 가상증강현실(이하 ‘VR·AR’)실감기술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5G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감콘텐츠를 비롯한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본격 추진한다.

 

ㅇ 이번 추진계획은 지난해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9.17., 문체부 합동),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10.8)을 바탕으로 2020년도 총 1,900억원을 투입해 중점 추진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VR·AR콘텐츠 산업육성,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R&D), 정책금융 지원 5대 기능을중심으로 분야별 구체적인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5세대(5G) 이동통신의 대표적 서비스인 VR·AR 콘텐츠제작 지원(336억원) 산업 인프라 조성(323억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VR·AR콘텐츠 산업육성659억 원을 투입한다.

 

ㅇ 특히, 공공·산업·과학기술 분야(α)에 실감콘텐츠(XR)를 접목하여 신시장 창출을 지원 하는 XR+α프로젝트(150억원)5G 기반 실감콘텐츠3대 분야* 선도과제를 개발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150억원)프로젝트 등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실감미디어(360° 멀티뷰 스포츠 영상 등) 실감커뮤니케이션(AR 화상회의 등) 실감라이프(AR 네비게이션 등)

 

ㅇ 또한, 5G 기반 실감콘텐츠 인프라한국 VR·AR콤플렉스(상암, KoVAC)’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가칭)실감콘텐츠 스튜디오* 구축을 2월에 완료하고3월부터 본격 운영하는 한편, 판교 ‘ICT-문화융합센터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실감콘텐츠 오픈랩(‘2030억원)을 새롭게 구축한다.

*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을 위한 360° 볼류메트릭(Volumetric) 스튜디오

 

ㅇ 아울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9.11) 후속조치로 아세안 국가와 실감콘텐츠 분야 교류와 시장 확대를 위한 -아세안 ICT 융합빌리지(부산, ’2056억원)*지역 VR·AR제작거점센터 4추가로 구축한다.

* XR콘텐츠5G 테스트베드 및 입체 실감콘텐츠 스튜디오 구축(20)을 기반으로, XR콘텐츠 공동제작 및 시장진출, 공동 인력양성 등 교류 추진(21년~)

 

□ 둘째,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사업을 통해 디지털콘텐츠의 개발사업화 지원과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253억원을 투입한다.

 

ㅇ 디지털콘텐츠 개발의 기술적 기반이 되는 컴퓨터그래픽(CG) 콘텐츠 제작 지원(52억원)과 함께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 신기술과 융합한 시장창출형 디지털콘텐츠 제작 지원(70억원)에 총 122억원을 지원하고,

 

ㅇ 디지털콘텐츠의 전략적 해외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 동반 해외진출, 해외기업과의 공동제작및 미국·신남방 등 해외센터*(5개소) 기반의 상시지원 체계 마련 등에 131억원을 투입한다.

*미국 실리콘밸리, 베트남 호치민·하노이, 싱가포르, 인도 등 5개 센터(NIPA)

 

□ 셋째, 디지털콘텐츠 산업 기반 강화(162억원), 인력양성(52억원), 공정거래 환경조성(11억원)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22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경기 안양) 5G+ 디지털콘텐츠 테스트 랩(3월 개소 예정) VR·AR 디바이스 상용화 지원센터를 신규 구축하고,

 

2019년부터 구축하고 있는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센터(전북 익산)를 본격 운영함으로써 기업 지원 및 저변 확산을 강화한다.

 

ㅇ 또한, 실감경제 확산에 따른 산업인력 부족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마련(2월 예정)하고, ‘실감콘텐츠랩(XR Lab)*을 통해 개발과 사업화를 연계하는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160), 학부생ㆍ재직자 대상으로 기업 수요연계 과제 방식의 실무교육(665) 추진(51억원)할 계획이다.

* (19) VR(5), XR(1) (20) VR(3), XR(4)

 

ㅇ 아울러 디지털콘텐츠 상생협력센터의 기능 강화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시장의 불공정 거래에 따른 피해를 구제예방하고, 제도적인 개선까지 이어지도록 추진한다.

 

□ 넷째, 홀로그램, VR·AR 콘텐츠 및 디바이스 원천기술개발 등 디지털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 올해 총 535억 원을 투입한다.

 

ㅇ 특히, 올해 신설된 홀로그램 핵심기술개발5G 기반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개발사업에는 각각 150억원129억원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4,032억 원디지털콘텐츠 펀드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 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2020년에는 15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를 지속 확대하고, 실감콘텐츠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Scale-Up)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M&A펀드 도입 등 펀드 운용방식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2020년은5G를 기반으로 실감콘텐츠가 다양한 산업에 융합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실감경제패러다임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VRAR을 비롯한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과기정통부는 131() 오후 2시에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20년도 디지털콘텐츠 통합 사업설명회개최를 통해 2020년 디지털콘텐츠 정책 추진 방향 및 주요 추진 사업을 안내할 예정이다.

 

ㅇ 본 설명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사업 총괄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석을 희망하는 기업 및 관계자는 아래 사이트에서 사전 참석 신청이 가능하다.

* http://nowcomm.kr/digitalcontents2020/registration.asp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원안위, 고리 4호기 정기검사 중 임계 허용 후 출력상승시험 등 잔여검사 추진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