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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홈쇼핑 업계-정부 협력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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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홈쇼핑 업계-정부 협력 대응
▲ 홈쇼핑 업계, 마스크 판매방송 긴급편성 등 마스크 판매 확대 추진
▲ 정부, 사업자 재승인 시 가점부여 등 유인제공 검토
▲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홈쇼핑 업계 긴급 간담회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월 6일 오후 한국TV홈쇼핑협회 회의실에서 홈쇼핑 업계 및 관련 협회(한국TV홈쇼핑협회, 한국티커머스협회)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현황 점검 및 마스크 판매방송 확대 등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홈쇼핑업계 긴급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ㅇ 이번 간담회는 2월 5일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 주재로 개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ICT분야 대응반 회의의 후속조치로 이태희 네트워크정책실장 주재로 진행되었다.
 
< 회의 개요 >
일시/장소 : ‘20. 2. 6.(목), 17시/ 한국TV홈쇼핑협회 회의실(비공개 진행)
참 석 자 : (정부)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등
(홈쇼핑) CJENM,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KTH, 티알엔, 신세계티비쇼핑, SK스토아, W쇼핑, 한국TV홈쇼핑협회, 한국티커머스협회
논의내용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업계 현황
마스크상품 판매 관련 업계 애로사항 청취 및 지원방안 논의
 
□ 이번 간담회에서 홈쇼핑사업자는 마스크 재고소진 및 물량확보 어려움 등 현실적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판매방송 긴급편성* 등 마스크 판매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NS쇼핑 : 2.8일(토) 15:00∼, 2.9일(일) 11:20∼, 현대홈쇼핑 : 2.13일(목) 14:00∼, KTH : 2.12일(수) 또는 2.13(목)
다만, 편성일정은 상품 물량 사정 등에 따라 추후 변동 가능
 
ㅇ 또한, 마스크상품 납품업체의 적극적인 발굴·입점을 위해 신규 납품업체의 입점절차·기준을 한시적으로 완화하고, 판매수수료율 인하, 마스크 제품 직매입 확대 등 납품업체가 홈쇼핑에 신속히 입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정부도 홈쇼핑업계가 마스크상품 판매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향후 홈쇼핑사업자 재승인 및 연간 이행점검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유인을 제공하고, 마스크상품 제조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업계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하였다.
 
ㅇ 이번 긴급 간담회에서 이태희 네트워크정책실장은 “홈쇼핑방송이 시청자들이 신뢰하고 접근성이 높은 유통채널인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대응하기 위해 홈쇼핑 업계가 판매방송을 확대하고, 예방수칙에 대한 자막방송 또는 공익광고를 편성해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ㅇ GS홈쇼핑 직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진(20차)*에 따라 “유증상자 자가격리 등 업계 종사자들의 감염병 예방조치를 철저히 하여 홈쇼핑 방송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 GS홈쇼핑 전직원 재택근무 실시(2.6일∼2.9일), 2.8일 오전까지 재방송 대체
 
□ 정부와 홈쇼핑 업계는 홈쇼핑이 정부 승인사업자로서 국가위기상황에서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방송의 공적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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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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