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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 발표

2020.02.26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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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2.27(목)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조사 개요>
 
▶ 조사근거 : 귀농어․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
              통계법 제18조 및 제20조
▶ 조사기관․방식‧기간 : ㈜한국갤럽, 면접조사, ‘19. 11월~’20. 2월
▶ 조사대상 : 최근 5년간(‘14~’18) 귀농․귀촌 4,167가구(귀농 2,081, 귀촌 2,086)
  * 전년도 11.1~ 당해연도 10.31 기간동안 도시지역에서 농촌(읍․면) 지역으로 주소지를 이전한 사람중 당해연도에 농업경영체․농지원부․축산업등록부에 등록한 사람은 귀농인, 그 외는 귀촌인에 해당(학생, 군인, 직장근무지 이동으로 인한 일시적 이주 등 제외)
▶ 신뢰수준‧표본오차 :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2%p

1
 주요 조사결과
 귀농귀촌 유형
  10가구중 7~8가구는 농촌에 연고가 있거나 경험이 있는 경우  (U‧J턴형 및 일부 I형)에 해당
   * (U턴형) 농촌에서 태어나 도시생활 후 연고가 있는 농촌 이주(귀농 54.4%, 귀촌 29.5%)
     (J턴형) 농촌에서 태어나 도시생활 후 연고가 없는 농촌 이주(J턴형, 귀농 21.5%, 귀촌 27.7%)
      (I형) 도시에서 태어나 연고가 있는 농촌으로 이주(귀농 7.4%, 귀촌 10.8%),
  다만, 귀촌 가구의 31.9%는 도시에서 태어나 연고가 없는 농촌으로 이주
 귀농귀촌 이유
  (귀농) 자연환경(28.6%), 농업의 비전‧발전 가능성(26.4%), 가족 생활(10.4%) 순으로 응답
  (귀촌) 정서적 여유(21.2%), 자연환경(19.3%), 저렴한 집값(13.6%) 순으로 응답
 
<연령별 특이사항> 2040세대와 5060세대는 귀농 이유에서 큰 차이를 보임
(단위 : %)
구 분
자연환경이
좋아서
농업의 비전 및 발전가능성을
보고
가족 및 친지와 가까운 곳에서 살기 위해서
가업을 승계하기 위해
도시생활에 회의를 느껴서
전 체
28.6
26.4
10.4
9.9
8.5
가구주연령
30대 이하
13.2
46.3
6.4
12.1
8.2
40
15.2
39.0
7.1
13.1
9.3
50·60
34.3
20.4
11.6
8.8
8.6
70대 이상
37.5
16.7
14.2
7.1
4.7
2040세대는 5060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직업으로서 농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큼
 
귀농귀촌 준비
  (귀농 준비기간) 귀농준비에는 평균적으로 25.1개월이 소요

 
<연령별 특이사항> 30대 이하 청년층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동안 준비
(단위 : %, 개월)
귀농 준비기간
1년 미만
1~2년 미만
2~3년 미만
3~5년 미만
5년 이상
평균(개월)
전 체
20.8
35.0
20.7
13.0
10.4
25.1개월
가구주연령
30대 이하
29.4
39.6
21.8
6.2
2.9
17.0개월
40
25.9
37.7
19.4
11.4
5.4
20.2개월
50·60
17.5
33.9
20.6
14.8
13.1
27.8개월
70대 이상
25.6
30.0
23.0
10.5
10.4
26.2개월

  - 준비기간 동안 정착지역 탐색(40.7%), 주거·농지 탐색(32.5%), 귀농 교육(12.8%) 등을 수행
  (귀농귀촌 교육) 귀농가구의 59.9%, 귀촌가구의 21.1%가 온-오프라인, 선도농가 인턴십 등 교육을 이수
<연령별 특이사항> 연령이 높을수록 사전교육 미이수 비율이 높음
 ○ 교육 미이수 : (30대 이하) 24.4%, (40대) 31.5, (50-60대) 42.8, (70대 이상) 66.4
  -  귀농귀촌 교육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28.6%), 현장실습 연계 강화(20.3%) 등을 응답
  (귀농귀촌 정보 획득) 주요 정보취득 경로는 가족 또는 지인(귀농 56.8%, 귀촌 60.7%)
   * 정보획득경로(귀농/귀촌) : 가족 또는 지인(56.8%/60.7%), 관련기관(19.9/13.3), 대중매체(9.8/18.8), 교육(10.9/4.6) 등
  - 귀농귀촌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귀농가구 27.3%, 귀촌가구 41.7%가 정보획득의 어려움을 꼽음
 귀농귀촌 전‧후 소득 변화
  (귀농) 귀농 1년차 가구소득은 2,828만원이며, 귀농 이후 5년차(3,895만원)까지 귀농전 평균 가구소득(4,400만원)의 88.5% 수준으로 회복
  - 귀농 가구의 48.6%가 농업소득 부족 등의 이유로 농업외 경제활동을 수행
   * 귀농가구 농업외 경제활동 : 직장취업(24.6%), 농산물·가공식품 직접 판매(23.8), 임시직(21.9), 자영업(17.9), 비농업부문 일용직(12.7), 농업 임금노동(10.0) 등
  (귀촌) 귀촌전 평균 가구소득은 4,038만원으로 4년차(4,058만원)에 귀촌전 소득을 회복
   * 연차별 소득(귀농/귀촌) : 1년차(2,828만원/3,279만원) → 2년차(3,257/3,606) → 3년차(3,303/3,635) → 4년차(3,794/4,058) → 5년차(3,895/4,200)
 귀농귀촌 전‧후 지출
  귀농귀촌전 월 평균 생활비는 귀농가구 282만원, 귀촌가구 259만원 수준이나, 귀농귀촌후 귀농가구 201만원, 귀촌가구 213만원으로 조사
  - 생활비는 주로 식비, 주거·광열·수도·전기세, 교통통신비, 교육비 순으로 지출
   * 귀농/귀촌 : 식비(38.6%/51.9%), 주거·광열·수도·전기(20.3/16.9), 교통통신비(13.7/6.3), 교육비(10.9/12.3), 건강·의료소비(9.8/4.7), 문화·여가생활비(4.5/7.0)
 
<연령별 특이사항> 40대가 타 연령층에 비해 가장 높은 생활비를 지출
(단위 : %)
귀 농
100만원
미만
100~200
만원 미만
200~300
만원 미만
300~400
만원 미만
400만원
이상
평균
(만원)
전 체
7.5
42.7
29.7
13.1
7.0
201
가구주연령
30대 이하
4.4
30.2
31.1
24.1
10.3
230
40
5.1
28.2
32.7
20.4
13.6
243
50·60
7.1
47.9
29.9
9.9
5.2
190
70대 이상
25.5
54.5
14.6
5.4
0.0
132
귀 촌
100만원
미만
100~
200만원
미만
200~
300만원
미만
300~
400만원
미만
400만원
이상
평균
(만원)
전 체
6.0
37.0
35.4
15.2
6.4
213
가구주연령
30대 이하
2.8
39.2
38.4
14.6
5.0
210
40
2.0
21.4
37.9
25.5
13.0
274
50·60
7.6
40.9
34.5
11.7
5.4
196
70대 이상
31.3
51.0
13.5
4.0
0.3
125
 
 
 
 귀농귀촌 후 생활
  (주거) 거주 주택의 종류는 농가주택을 포함한 단독주택(귀농 86.0%, 귀촌 53.0%), 아파트․연립주택(귀농 9.3%, 귀촌 44.0%)순으로 조사
  - 점유형태는 자가(귀농 75.6%, 귀촌 59.5%), 전월세(귀농 17.5%, 귀촌 35.5%), 지원정책 활용(마을 내 빈집, 귀농인의 집 등 임시거주 : 귀농 4.4%, 귀촌 3.0%) 순
  (지역 융화) 지역주민과 관계가 좋다(귀농 74.7%, 귀촌 56.1%)고 응답한 비중이 높게 조사
   * 좋지도 나쁘지도 않음 : 귀농 23.9%, 귀촌 42.4
  - 지역주민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귀농 1.4%, 귀촌 1.5%로 나타났으며, 응답자가 느끼는 주요 갈등요인*은 선입견과 텃세, 생활방식 이해충돌, 마을공동시설 이용문제 등
   * 귀농/귀촌 : 선입견과 텃세(56.0%/51.5%),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충돌(17.0%/11.1%), 마을공동시설 이용(11.3%/12.1%), 집/토지 문제(10.4%/7.8%)
  (확충필요 공공서비스) 문화․체육서비스를 가장 많이 꼽았고, 취약계층 일자리, 노인돌봄서비스, 교통서비스 등으로 조사
 
<연령별 특이사항> 30대 이하는 임신출산양육, 40대 이하는 교육, 5060대는 일자리 지원 서비스 확충을 희망
(단위 : %)
귀 농
문화
체육 서비스
취약
계층 일자리 지원
노인
돌봄 종합
서비스
교통
서비스
(대중교통 등)
교육
서비스
임신/
출산/
양육
지원
가사/
간병 서비스
상담/
민원
서비스
전 체
27.5
23.6
16.2
12.1
5.7
5.7
4.8
2.6
가구주연령
30대 이하
25.2
15.7
8.2
9.0
13.0
24.9
1.6
1.5
40
26.8
18.6
11.2
10.3
15.6
8.8
4.2
2.7
50·60
28.8
26.1
17.5
13.1
2.2
2.0
5.5
2.9
70대 이상
20.0
27.4
31.8
12.2
0.0
1.9
4.7
1.6
귀 촌
문화
체육 서비스
취약
계층 일자리 지원
교통
서비스
(대중교통 등)
임신/
출산/
양육지원
노인
돌봄 종합
서비스
교육
서비스
가사/
간병 서비스
상담/
민원
서비스
전 체
29.4
17.8
17.8
12.2
10.4
7.0
3.4
1.4
가구주연령
30대 이하
31.0
11.8
17.1
21.1
4.4
10.5
2.0
1.7
40
31.3
18.4
18.3
8.6
10.5
8.3
2.4
1.5
50·60
28.7
26.6
17.8
4.3
13.0
2.3
5.1
1.1
70대 이상
16.1
16.2
20.1
0.8
36.6
1.1
7.2
0.3

 
2 귀농귀촌 정책 추진방향

◇ 귀농귀촌 교육 지원 강화 및 맞춤형 정보 제공
◇ 청년층 농업창업, 귀농귀촌인 농외 소득활동 지원 등 강화
◇ 제4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 추진으로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 지원
 귀농귀촌 교육 지원 강화 및 맞춤형 정보 제공
  교육 수요가 집중되는 도시지역 귀농귀촌 교육을 중점 개선한다.
  - 귀농귀촌인 대부분이 농업기술센터에 교육을 의존하나, 그간 기술센터가 제공하는 귀농귀촌 교육은 양적, 질적 측면에서 수요에 미치지 못했다.
    * (양적 측면) 농업기술센터가 없는 시군 13개, 교육기관당 귀농귀촌인 5천명 이상 담당 시군 14개
    * (질적 측면) 기초 품목‧기술교육 중점, 도시지역은 지역융화‧귀농설계 교육 부족
  -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주민갈등, 정착실패 사례 등 농촌공동체 이해 및 귀농설계 교육을 보강하고,
  - 특‧광역시 및 기술센터가 없는 지역(13개 시‧군)은 도시농협을 교육‧상담 지원 창구로 활용하여, 자산관리‧세제‧금융 등 도시농협의 전문성을 살린 특화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귀농귀촌 희망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어려움 해소를 위해, 귀농귀촌 통합 정보제공 서비스*를 도입하여 지자체가 귀농귀촌 희망자에게 지역정보‧지원정책 등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한다.
    * 귀농귀촌 희망자가 제공한 DB(성명, 연락처 등 개인식별정보, 귀농귀촌 희망지역‧품목, 관심분야 등)를 활용하여 지자체가 지역정보‧지원정책 등을 문자, 메일 등 활용 제공
  - 이와 함께, 연령‧가족정보 등 간단한 정보 제공만으로 배경이 유사한 사람들의 귀농지역‧품목 선택 경향, 해당지역 정주여건 등을 사전에 확인해 볼 수 있는 귀농품목‧지역정보 지원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귀농귀촌후 소득기반 등 정착지원 강화 추진
  청년층 농업창업 지원 강화를 위해
  -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을 통해 만 40세 미만 청년 1,600명을 신규 선발하여 영농정착지원금과 창업자금(3억원 한도) 및 농지임대 우선지원, 영농기술 교육 등을 종합지원하고,
    * 영농정착지원사업 귀농인 지원 비중 : ‘18년 72.4% ’19년 69.8%
  - ‘청년농 창업·투자 심층컨설팅 사업’을 신설하여, 일정규모(2억원) 이상 농업투자를 하려는 2040세대 농업인들의 투자 실패 최소화도 지원한다.
  귀농귀촌인의 농외 소득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 귀농 자금을 지원받은 경우에도 단기 취업 및 타산업분야 사업자 등록을 일부* 허용하는 등 지원요건을 완화하고,
    * 체험․판매(숙박, 식품접객업 제외) 및 보유 주택․시설 지붕 활용 태양광 설치에 한함
  - 시‧군의 귀농귀촌 지원센터(71개소)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고용센터, 새일센터 등과 연계하여 귀농귀촌인의 취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제4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 추진으로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 지원
  지역거점 공공병원 시설‧장비 현대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의료‧보육 지원을 강화하고, 농어촌 학생 통학버스 지원, 공공‧작은 도서관 확충 등 교육‧문화 서비스 접근성을 보완한다.
  귀농‧귀촌인 및 청년창업농 등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보급, 유휴시설을 활용한 창업공간 지원 등 일자리 창출 노력도 병행한다.
  이러한 보건‧복지, 교육‧문화, 정주생활기반 조성 등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약 51조원을 투융자할 계획이다.
□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귀농귀촌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 강화방안을 마련하였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정책환경과 귀농귀촌 실태를 반영한 면밀한 정책보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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