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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규제 샌드박스, 2020년 1/4분기 주요 성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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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규제 샌드박스, ’20년 1/4분기 주요 성과 발표
-규제 샌드박스 신기술·서비스 21건 시장 출시 -
-매출액 81.9억 돌파, 177.6억원 규모 투자 유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ICT 규제 샌드박스 지정기업의 ‘20년1/4분기 주요 성과를 4월 13일(월)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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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서비스 시장 출시
ㅇ 1/4분기에는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를 활용한 심장관리 서비스‘,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등 5신규 출시되어, ICT 규제 샌드박스 시행 이후 총 21건의 신기술·서비스가 시장 출시되었다.
< ‘20년 1/4분기 시장 출시 과제 >
(휴이노·고대안암병원)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를 활용한 심장관리 서비스
(스타코프)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뉴코애드윈드) 디지털 배달통을 활용한 오토바이 광고 서비스
(현대자동차·KST모빌리티) 수요응답 기반 커뮤니티형 대형승합택시
(홈스토리생활) 직접 고용 기반 가사서비스 제공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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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과제 주요 성과
[ ① 매출액 증대 ]
◇ 신제품·서비스를 출시한 지정기업의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이용자 증가 등으로 누적 매출액이 ‘19.12월말 56.8억원에서 25.1억원 증가(44.1%↑)한 81.9억원 달성하였다.
(모바일 전자고지)행정·공공기관 모바일 전자고지(KT, 카카오페이)’는 18개 기관*에서 총 117종, 35백만건의 우편 고지서를 모바일 고지대체·발송하는 등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 국세청(부가가치신고 안내), 교통안전공단(자동차 검사 안내), 국민연금공단(연금가입내역 안내) 등
- 앞으로는 민간기관(금융회사, 공제회 등)도모바일 고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자동차) 스마트 전기차 충전콘센트(스타코프)성동구(도선동 공영주차장)에 ’생활밀착형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범운영(3개월간)을 거쳐 관내 공영주차장 주민센터 등에 확대 설치할 예정이며,
- 신규 투자 유치전기자동차 제조사, 건설사 협력을 통해 서비스 확대할 계획으로, 매출증대와 더불어 전기자동차이용 편의성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제품 및 설치 사례1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제품 및 설치 사례2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제품 및 설치 사례3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제품 및 설치 사례
[ ② 일자리 증가 ]
ICT 규제 샌드박스 지정을 계기로 신사업 추진을 위해 총 127명신규 채용(‘19.12월말 104명, 22.1%↑)하였으며, 앞으로도 112명을 추가 고용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플랫폼) ’반반택시(코나투스)‘ 서비스는 기존 택시와 상생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분야 최초의 지정 사례로 이용자의 택시비 절감(한달 평균 12천원), 택시기사의 수입 증대(상위 10%, 78천원), 심야시간대 승차난 단거리 승차거부 해소에 기여하고 있으며,
- 아울러, 시장 출시 후 신규 직원지속적으로 채용하는 등 고용 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콜 신청(이용자)



콜 수락(택시기사)

동승 승객 탑승

결재 및 승객평가

①콜 신청(이용자)
②콜 수락(택시기사)
③동승 승객 탑승
④결재 및 승객평가
(온라인 임상시험) ‘임상시험 온라인 중개 서비스*(올리브헬스케어) 신사업 추진을 위해신규 직원 고용 증가하고 있으며,
* 식약처는 임상시험 참여자와 실시기관 연결 서비스에 대한 규제를 동종서비스 전면 허용
- 향후, ‘온라인 임상시험’을 통해 모집기간 단축, 매칭률 향상, 참여자 편의 도모 임상시험의 효율성 개선신약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③ 설비투자 확대 및 투자유치 ]
ICT 규제 샌드박스 지정기업은 생산 설비·정보시스템 구축, 신규 지점 설립 등을 위해 총 107.6억원(‘19.12월말 89.5억, 20.3%↑)을 투자하였고, 5개 기업은 벤처캐피탈(VC),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해 총 177.6억원(’19.12월말 109.6억원, 62%) 규모의 투자 유치하였다.
(공유경제) 공유주방(심플프로젝트컴퍼니)’은 ‘위쿡 사직지점(‘19.8월)’에 이어 신규 지점*추가 설립하는 등 다각적인 서비스 확대를 위해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 △ 2호점(송파, ’20.2월), 3호점(성수, ’20.下) △공유주방 생산제품 판매 매장(송파, ‘20.2월)
- 앞으로, 신규 외식업 창업자의 시장진입 확대와 초기 창업비용 감소, 창업성공률 제고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헬스케어)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를 활용한 심장관리 서비스(휴이노)는 83억원(‘19.8월), 50억원(‘20.3월) 2차례 투자유치를 통해 총 133억원 규모의 벤처캐피탈 시리즈A 투자를 받았으며,
- 향후, 주기적인 병원진료가 불편한 환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고하고 스마트 의료 분야 등 관련국내·외 시장진출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 및 심전도 측정 결과 화면1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 및 심전도 측정 결과 화면2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 및 심전도 측정 결과 화면3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 및 심전도 측정 결과 화면((‘HUINNO MEME’ 앱)
(전기자동차) 스마트 전기차 충전콘센트(스타코프)는 10억원(’19.5월), 17.5억원(‘20.3월) 총 27.5억원 규모의 벤처캐피탈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였다.
[ ④ 사회적 비용 절감 ]
모바일 전자고지’, ‘디지털 매출전표 제공서비스’ 등 스마트폰 기반의 전자적 서비스로 우편비용 등을 절감하고, ‘반반택시’, ‘공유주방’ 등 공유경제 서비스로 택시비 절감, 초기 창업비용 감소사회적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모바일 고지
공유주방
디지털매출전표
모바일 고지
공유주방
디지털매출전표
(국민편익 증진) 모바일 전자고지(KT,카카오페이)’는 35백만건의 전자고지서를 발송하여 106.6억원 이상의 우편비용을 절감(발송건당 298원 절감)하고, 디지털 매출전표 제공 서비스(언레스·카카오페이)’는 문자(SMS)로 발송하던 매출전표를 전자영수증으로 발송하여 서비스 원가를 절감(발송건당 4원)하였다.
(신시장·일자리 창출) ‘공유주방(심플프로젝트컴퍼니)’는 복수의 사업자가 공유주방에 영업신고(54건)함에 따라 15.4억원 이상의 초기 창업비용 절감(사업자당 평균 비용절감액 2.8백만원)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 창업자시장진입 확대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⑤ 해외진출 확대 ]
2개 지정기업(모션디바이스, 캐시멜로)은 신제품 수출, 해외 자회사 설립 및 지사대행 계약 체결 등을 통해 중국, 필리핀, 일본, 홍콩, 대만, 네덜란드(6개국) 등 해외 진출 추진하였다.
(VR시뮬레이터) ‘가상현실(VR) 모션 시뮬레이터(모션디바이스)는 VR 시뮬레이터를 해외에 수출(네덜란드, 중국)하고, 해외 테마파크, 쇼핑몰 등에 VR 체험매장 개점(중국 베이징, 필리핀 마닐라) 하였다.
(모바일 환전) ‘본인인증코드 활용 모바일 환전 서비스(캐시멜로)’는 해외에서 이용자에게 모바일 환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홍콩, 대만에자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일본과 지사대행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 출시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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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계획
과기정통부 박윤규 정보통신정책관은 “제조, 통신, 전기전자, 모빌리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제품이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고 점진적인 성과를 보이는 것은 민간의 새로운 시도와 혁신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이다.”라고 하면서,
ㅇ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시장 출시를 준비 중인 지정과제가 신속하게 시장 출시되고, 관련 규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혁신적인 신기술·서비스산업 전반에 조기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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