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내수 활력 제고를 위한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지역 선정과 지원업체 모집 공모를 5월 7일(목)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소비심리를 진작하고, 피해 중소·소상공인의 판로 지원을 위해 올해 추경예산에 반영돼 진행되는 사업이다.
주요 내용은 ▲지역별 순회 현장행사, ▲온·오프라인 특별판매 기획전, ▲코로나 위기 극복 내수 활성화 캠페인 등으로 진행 될 계획이다.
먼저, 17개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행사 제안서를 접수 받아 민간 추진자문단 자문을 거쳐 최종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총 4개 지자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평가는 코로나19 피해현황과 지역경제 활성화, 행사 유치 계획의 구체성과 실현가능성 등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최종 선정된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 행사와 연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특별 판매전, 다양한 먹거리·볼거리 행사 등 페스티벌형 야외 행사로 기획한다.
또한, 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 기업, 브랜드K 기업 등 중소·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청·접수를 받아 700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 가치삽시다 플랫폼 : 소상공인이 상품과 홍보영상을 온라인에 등록하면 상품의 홍보·판매 및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V-커머스 플랫폼
신청업체에 대해서는 제품 평가와 경영 평가를 실시하고, 경영 평가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 등 피해 정도를 반영한다.
이후 선정기업은 지역별 행사와 연계하여 판매부스 설치, 먹거리 행사 참여 등을 지원하고, 우수제품에 대해서는 가치삽시다 TV(라이브커머스* 등), 홈쇼핑사 현장 판매 방송 등을 기획 할 계획이다.
* 오프라인에서 제품 판매 활동을 하던 것처럼 고객들을 온라인을 통해 만나고 제품 구매를 권유하는 라이브방송
가치삽시다 플랫폼, 민간 온라인몰 등 온라인 플랫폼 사전 연계를 통해 특가세일, 할인 쿠폰 발행 등을 통해 제품 홍보·판매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 19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강한 힘은 상생과 공존”이라고 강조하고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우리 경제의 내수활력 제고를 위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동 행사에 지자체, 중소·소상공인, 국민 모두가 동참해 줄 것을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 공모의 신청기간은 5월 7일(목) ~ 5월 21(목)이며, 지자체는 공문을 통해 신청·접수를 받고, 참여기업은 아임스타즈 홈페이지(www.imstars.or.kr)를 통해 신청·접수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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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가치삽시다 온라인경제 TF 송승현 사무관(☎ 042-481-44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권역별 순회 행사) 코로나19 피해 4개 권역을 중심으로 각 지자체의 피해 현황에 맞게 행사 컨텐츠를 구성
◈ (피해기업 중심) 공모 및 기관 추천 등을 통해 개최 권역의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포함하여 참여기업을 선발 |
□ (추진배경) 코로나19로 경제 활동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 지역의 내수 활성화 및 피해 지역기업 판로 지원
□ 행사개요
ㅇ (일시·장소) 2020. 6월~
* 구체적인 일시·장소는 코로나19 확산 추이, 지자체와 협의 등을 확정 예정
ㅇ (행사컨셉)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특별 판매전,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행사 등을 구성한 페스티벌형 야외 행사
* 행사구성 : 판매부스 운영, 팝업스토어, 오픈 스튜디오, 먹거리 행사, 공연·체험행사 등
□ 지원내용
ㅇ (지원대상) ①코로나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②“BRAND K” 선정기업, ③"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 등
ㅇ (지역행사 참여) 판매부스 설치, 팝업스토어, 오픈 스튜디오, 먹거리 행사 등 지역행사 참여를 통해 판매 지원
ㅇ (온·오프라인 연계 기획전) 유통채널과 연계한 기획 판매전
- 온라인 : 소상공인 1인 미디어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온라인몰(소셜커머스, TV홈쇼핑 등)을 활용한 제품 홍보·판매
* 가치삽시다 플랫폼 : 소상공인이 상품과 홍보영상을 온라인에 등록하면, 상품의 홍보·판매 및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V-커머스 플랫폼
- 오프라인 : 전통시장 마케팅 행사, 대형유통채널(백화점, 마트 등)과 연계한 판매기획전
□ (목적)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내수 소비심리 진작을 위해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 동행세일 행사 개최
□ 모집 개요
ㅇ (선정규모) 총 4개 광역 지자체 선정
ㅇ (자격요건) 17개 광역시·도의 지방자치단체장
* 시·군·구 등 기초 지자체는 신청 불가(단,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광역 지자체와 연계하여, 광역 지자체명으로 신청 가능)
ㅇ (접수방법) 공모신청서와 제안서를 작성하여, 공문과 함께 중소기업유통센터 이메일(marketing16@sbdc.or.kr)로 접수
□ 평가방법
ㅇ (1차) 적격심사 : 자격요건, 필수서류(제안서 등) 제출여부 확인
ㅇ (2차) 서면평가 : 개최제안서 세부내용(개최대상지, 추진계획 등)을 평가하여 고득점 순으로 발표평가 대상 8개 선정
ㅇ (3차) 발표평가 : 서면평가를 통과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참여의지 및 실제 수행가능 역량 등을 종합평가
ㅇ (4차) 최종선정 : 서면평가 및 발표평가 점수를 반영하여, 개최지역의 균등 분포 등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심의위원회에서 최종 선정
□ 추진일정
ㅇ (공모계획 통보) 2020. 5. 7.(목) * 중기부 → 각 지자체
ㅇ (신청·접수) 2020. 5. 7.(목) ~ 21.(목) * 신청·접수 기간 중 설명회 개최 예정
ㅇ (심사·평가) 2020. 5. 22.(금) ~ 28.(목)
ㅇ (최종선정) 2020. 5월말~6월초
□ (목적) 코로나19에 따른 내수 경기침체로 경영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피해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해 동행세일 행사 개최
ㅇ 지역 현장행사과 연계하여, 온·오프라인 특별판매전 등을 통해 판로 지원
□ 모집 개요
ㅇ (선정규모) 700개 업체 내외
ㅇ (자격요건) ‘코로나19’ 피해기업, 브랜드K 기업, ‘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 기업 등 국내 중소기업·소상공인
* 지원 제외 : B2B제품, 건설·생산자재, 수입품 등 행사성격 부적합 품목
ㅇ (접수방법) 아임스타즈 홈페이지에서 신청·접수(www.imstars.or.kr)
□ 지원내용
ㅇ (지역행사 참여) 판매부스 설치, 팝업스토어, 오픈 스튜디오, 먹거리 행사 등 지역행사 참여를 통해 판매 지원
ㅇ (온·오프라인 연계 기획전) 유통채널과 연계한 기획 판매전
- 온라인 : 소상공인 1인 미디어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온라인몰(소셜커머스, TV홈쇼핑 등)을 활용한 제품 홍보·판매
* 가치삽시다 플랫폼 : 소상공인이 상품과 홍보영상을 온라인에 등록하면, 상품의 홍보·판매 및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V-커머스 플랫폼
- 오프라인 : 대형유통채널(백화점, 마트 등)과 연계한 판매기획전
□ 추진일정
ㅇ (신청·접수) 2020. 5. 7.(목) ~ 21.(목)
ㅇ (심사·평가) 2020. 5. 22.(금) ~ 27.(수)
ㅇ (최종선정) 2020. 5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