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2월 3일부터 매주 실시하고 있는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23차, 7월 6일) 결과에 따르면, 지난 6월 8일부터 주춤했던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매출액 회복세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29일부터 7월 5일까지의 기간 중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출액 감소폭이 소상공인은 29.7%, 전통시장은 22.9%로 모두 지난주(각각 33.4%, 28.5%)보다 뚜렷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6월 26일부터 시작된 동행세일의 나비효과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단위 : %)
지역별로는 지난주 동행세일 행사가 본격화된 경기・인천(△13.7%p, 44.1%→30.4%), 서울(△9.7%p, 44.7%→35.0%)에서 매출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제주(△5.0%p, 32.5%→27.5%)지역은 5주 연속 회복세를 이어갔다.
반면, 강원(7.5%p, 23.3%→30.8%), 광주・호남(3.7%p, 30.8%→34.5%)지역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매출 감소폭이 확대된 모습이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지역별) >
(단위 : %)
지역 |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
21주차
(6.22) |
20주차
(6.15) |
서울 |
35.0 |
44.7 |
△9.7 |
41.9 |
40.0 |
광주·호남 |
34.5 |
30.8 |
3.7 |
30.3 |
31.3 |
부·울·경 |
31.5 |
34.3 |
△2.8 |
29.0 |
31.9 |
강원 |
30.8 |
23.3 |
7.5 |
24.6 |
25.4 |
경기·인천 |
30.4 |
44.1 |
△13.7 |
42.4 |
41.2 |
제주 |
27.5 |
32.5 |
△5.0 |
35.0 |
38.7 |
대전·충청 |
26.1 |
26.1 |
- |
24.7 |
23.2 |
대구·경북 |
20.7 |
23.0 |
△2.3 |
22.2 |
21.7 |
업종별로는 모든 업종에서 매출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가공식품・종합소매업의 매출 감소폭(△9.6%p, 31.5%→21.9%)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 동행세일 기간 동안 가정 식료품・생필품 등에 대해 동네슈퍼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업종별) >
(단위 : %)
업종 |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
21주차
(6.22) |
20주차
(6.15) |
교육서비스 |
47.4 |
47.5 |
△0.1 |
41.0 |
41.2 |
관광·여가·숙박 |
44.4 |
47.0 |
△2.6 |
45.8 |
50.7 |
음식점 |
29.3 |
30.7 |
△1.4 |
27.7 |
27.4 |
농·축·수산물 |
24.3 |
27.7 |
△3.4 |
26.4 |
25.0 |
의류·신발·화장품 |
24.9 |
26.3 |
△1.4 |
29.3 |
27.2 |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
21.9 |
31.5 |
△9.6 |
30.4 |
29.8 |
조사대상 245개 전통시장 중에서 동행세일 참여 시장*은 163개(66.6%)였으며, 이 중 89개(546%) 시장이 동행세일 행사가 매출 증가에 도움 됐다고 응답했다.
* 동행세일 행사에 참여하는 전통시장 수는 전국적으로 633개
또한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액 감소폭은 동행세일 참여시장(19.4%)이 미참여시장(29.9%)보다 10.5%p만큼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동행세일이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행세일에 참여 중인 전통시장 50곳 750개 점포의 세일행사 이전(6.19.~25., 7일간)과 이후(6.26.~7.6., 11일간)의 일평균 매출액과 고객 수를 조사한 결과 매출액은 7.8%, 고객 수는 7.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부 관계자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동행세일 행사의 마지막인 이번 주에도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과 동네슈퍼 등을 많이 찾아 주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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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 송제훈 사무관(☎ 042-481-4597)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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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23차) |
1. 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기관 : ‘20. 7. 6일(월) (1일간) /중기부·소진공
ㅇ 조사대상 : 소상공인 사업체(300개* 내외) 및 전통시장(220개 내외)
* ① 농·축·수산물 도소매, ②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③ 관광·여가·숙박업, ④ 음식점업, ⑤ 의류·신발·화장품, ⑥ 교육서비스 6개 업종
ㅇ 조사방법 : 설문조사(전화조사), 패널조사 방식
* 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
2. 매출액 감소 : 소상공인 29.7%(前주 33.4%), 전통시장 22.9%(前주 28.5%)
① 소상공인(지역별)
지역 |
23주차(금주)
(%) |
22주차(전주)
(%) |
전주대비
(%p) |
서울 |
35.0 |
44.7 |
△9.7 |
광주·호남 |
34.5 |
30.8 |
3.7 |
부·울·경 |
31.5 |
34.3 |
△2.8 |
강원 |
30.8 |
23.3 |
7.5 |
경기·인천 |
30.4 |
44.1 |
△13.7 |
제주 |
27.5 |
32.5 |
△5.0 |
대전·충청 |
26.1 |
26.1 |
- |
대구·경북 |
20.7 |
23.0 |
△2.3 |
- 소상공인(업종별)
업종 |
23주차(금주)
(%) |
22주차(전주)
(%) |
전주대비
(%p) |
교육서비스 |
47.4 |
47.5 |
△0.1 |
관광·여가·숙박 |
44.4 |
47.0 |
△2.6 |
음식점 |
29.3 |
30.7 |
△1.4 |
농·축·수산물 |
24.3 |
27.7 |
△3.4 |
의류·신발·화장품 |
24.9 |
26.3 |
△1.4 |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
21.9 |
31.5 |
△9.6 |
② 전통시장(지역별)
업종 |
23주차(금주)
(%) |
22주차(전주)
(%) |
전주대비
(%p) |
광주·호남 |
31.5 |
26.8 |
4.7 |
경기·인천 |
28.6 |
39.2 |
△10.6 |
부·울·경 |
27.2 |
28.4 |
△1.2 |
제주 |
27.1 |
33.6 |
△6.5 |
서울 |
24.3 |
27.4 |
△3.1 |
강원 |
21.0 |
14.0 |
7.0 |
대전·충청 |
20.0 |
28.1 |
△8.1 |
대구·경북 |
15.5 |
23.2 |
△7.7 |
3. 전통시장 동행세일
① (동행세일 참가여부) 응답한 245개 시장 중 163개(66.6%)가 동행세일 참여
② (동행세일 도움정도) 동행세일 참여시장 중 동행세일이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시장은 89개(54.6%)
③ (매출)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감소폭은 동행세일 참여시장(19.4%)이 미참여시장(29.9%)보다 10.5%p만큼 낮음
4. 자체 극복노력
① (소상공인)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6.3%), 배달판매(13.7%), 온라인 판매(10.5%), 자체 방역 실시(6.0%) 등,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61.2.%), 배달판매(15.9%), 자체 방역 실시(12.2%), 온라인 판매(9.4%) 등, 복수응답
5.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지원 요청사항
① (소상공인) 홍보·마케팅비 지원(32.7%),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21.3%), 온라인 판매지원(12.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12.0%),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42.4%), 홍보·마케팅비 지원(38.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26.1%), 온라인 판매지원(8.6%), 복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