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0년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2020년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2020.09.18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2020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전기차 수출 22.2% 증가,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
친환경차 내수판매 7개월 연속 증가, 판매비중 역대 최고치 달성(11.8%) -
 
(총괄) ’20 8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6.4%, 내수 1.2%, 수출 15.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 코로나19 재확산 현대·기아 신차라인 설비공사*에 따른 주요공장 휴업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4% 감소233,357대 생산
 
 
* [현대] 울산 1공장 (8.1~23, NE), 울산 4공장 1라인 (8.1~17, 스타렉스 후속) [기아] 화성3공장 (8.10~17, K7 후속)
 
* 업체별 생산 증감률(%) : (현대) 12.6, (기아) 5.2, (GM) +19.0, (쌍용) +16.9, (르노) 21.7
 
- 주요 자동차 생산국들 ‘20.1~7큰 폭으로 생산 감소, 한국은 상대적으로 선방(17.4%)
 
* (1~7월 생산) 주요국 증감률(%) : (인도)51.1, (브라질)48.3, (프랑스)45.6, (독일)39.0, (스페인)35.6, (멕시코)35.5, (미국)33.1, (일본)25.6, (한국)17.4, (중국)11.8
 
(내수) 개소세 인하폭 조정, 조업일수 감소*(1),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1.2% 감소135,349대 판매
 
* 조업일수 : (‘19.8) 16(‘20.8) 15/ 하계휴가 등으로 평달 대비 약 5일 감소
 
- 국산차 판매는 감소하였으나, TOP5 판매모델*모두 국산차가 차지
 
* (1)그랜저(10,235), (2)산타페(6,224), (3)쏘렌토(6,116), (4)아반떼(5,792), (5)카니발(4,736)
 
* 국산차는 4.9% 감소한 111,190, 수입차는 20.7% 증가한 24,159대 판매
 
- 미국·유럽 등 주요국 락다운 시행 및 영업제한 등으로 ‘20.1~7 판매수요가 급감하였으나, 한국증가세를 시현(+7.5%)
 
 
* (1~7월 판매) 주요국 증감률(%) : (인도)49.3, (영국)41.4, (브라질)36.6, (프랑스)31.8, (캐나다)29.9, (독일)29.6, (미국)22.2, (일본)18.9, (중국)12.6, (한국)+7.5
 
- 이는 개소세 감면 등 내수진작 정책에 따른 판매증가 견인, 코로나19 대한 철저한 방역조치 등으로 생산차질을 신속하게 조기 극복한 것에 기인
 
(수출) 주요시장 지 재고물량 소진, 현대·기아신차라인 설비공사 등으로 15.8% 감소136,538대 수출
 
’20.8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250, 12.3%), EU(560, 26.9%), 동유럽(213, 4.5%), 중동(358, 50.2%), 중남미(174, 58.8%), 아프리카(76, 38.9%), 오세아니아(172, 0.5%), 아시아(168, 36.3%)
 
- 고부가가치 차량SUV 및 전기차 수출비중 증가수출금액(26억불)은 수출대수(15.8%) 보다 적게 감소(12.8%)
 
* 수출비중: [SUV] (’19.8) 63.0% (’20.8) 71.5%(8.5%p)
[전기차] (’19.8) 3.5% (’20.8) 5.1%(1.6%p)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85.4% 증가15,930, 수출16.4% 감소16,490대 판매
 
(내수) 하이브리드(+89.1%), 전기차(+64.3%), 플러그인하이브리드(+109.7%), 수소차(+173.3%) 전반적인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85.4% 증가15,930대 판매
- 친환경차 내수판매7개월 연속 증가세이며, 특히 전체 내수판매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역대 최대기록 달성
 
*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8) 6.3% (’20.8) 11.8%(5.5%p)
 
- 친환경차 내수판매 중 하이브리드(HEV)67.9%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 국산 HEV(94.2%) 수소차(173.3%) 판매급증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를 견인
 
* 국산 HEV 판매 : (‘19.8) 4,515(’20.8) 8,769(+94.2%)
* 국산 수소차 판매 : (‘19.8) 247(’20.8) 675(+173.3%)
 
(수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16.4% 감소16,490가 수출되었으나, 전기차22.2% 증가하는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 전기차 수출은 니로EV의 판매급증(173.9%)이 크게 기여, 또한 전기차 수출 연속 37개월 증가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 전기차 : (‘18.8) 2,785(’19.8) 5,106(83.3%) (‘20.8) 6,978(22.2%)
* 니로EV : (‘18.8) 0(’19.8) 1,238(‘20.8) 3,391(173.9%)
- 특히, 한국 자동차업계(현대·기아차)전기차 판매 ‘184만대 ’197.5만대 88% 증가 ‘20.1~723.3%(글로벌 5)* 증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 ‘183.1% ’195.0% ‘20.1~77.4%로 향상
 
* (1~7) 현대·기아차 전기차 판매 증감 : (‘19.1~7) 44,240(’20.1~7) 54,553(23.3%)
 
‘20. 8자동차부품수출 재고소진을 위한 현지 완성차사의 생산량 조정 신흥시장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7.0% 감소12.9억불 기록하였으나, 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는* 회복 중
 
 
* 수출감소(전년동월) : (‘20.4)10.1억불(49.6%)(’20.5)13.0억불(66.7%)(‘20.6)7.7억불(45.1%)(‘20.7)5.7억불(27.7%)(‘20.8)4.8억불(27.0%)
 
* ‘20.8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652, 20.7%), EU(330, 20.9%), 동유럽(163, 25.3%), 중동(76, 14.2%), 중남미(75, 47.6%), 아프리카(16, 22.5%), 오세아니아(9, 42.7%), 아시아(452, 39.7%)
 
< 20.8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0.8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0.1-8
전년동기비
(%)
생 산()
233,357
32.5
6.4
2,206,711
16.3
 
내 수()
135,349
17.7
1.2
1,237,841
7.1
 
국산차()
111,190
22.3
4.9
1,048,050
5.2
수입차()
24,159
12.4
20.7
189,791
19.0

수 출()
136,538
26.8
15.8
1,143,839
28.9
 
(금액/억불)
26.0
29.1
12.8
220.1
22.7
부품수출
(금액/억불)
12.9
12.7
27.0
108.7
28.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설명자료)동 기사에서 언급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폐지되는 석탄발전 30기에 대한 비용보전 지원과 전기료 부담이 더 커질 것이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님(9.18일 매일경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