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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력제 지역혁신 창업가 추가 선정

□ 동의보감 제법의 대구 약령시 한방 방향제, 프랑스 알자스 방식의 충주 사과 탄산 와인 등 지역 특성을 살린 140개 과제 선정

□ 창업 활성화를 위한 추경예산 44억원으로 사업화 지원 예정

2020.10.06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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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과제 140개를 추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 (로컬크리에이터 7대 분야) ① 지역가치 ② 거점브랜드 ③ 지역특화관광 ④ 지역기반제조 ⑤ 로컬푸드 ⑥ 디지털문화체험 ⑦ 자연친화활동
 
중기부는 상반기에 처음으로 140개를 선정했는데 당시 22: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지역 청년 창업가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번 선정은 코로나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지역 청년들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년 3차 추가 경정 예산 44억원이 확정된 데 따른 것으로 2주간의 짧은 모집 기간에도 불구하고 2,198명이 접수해 15.7: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선정결과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지역기반제조(27%), 로컬푸드(26%), 지역가치(17%), 지역특화관광(9%), 거점브랜드 및 자연친화활동(8%), 디지털문화체험(5%) 순으로 나타났다.
 
* (상반기 선정결과) 지역기반제조(17%), 로컬푸드(20%), 지역가치(21%), 지역특화관광(9%), 거점브랜드(14%), 자연친화활동(4%), 디지털문화체험(15%)
 
지역기반제조는 채상장 무형문화재와 협업을 통해 전남 담양 대나무로 만든 신발, 동의보감 제법으로 만든 대구 약령시 한방 방향제, 안동 참마로 만든 하회탈 마스크팩 등 지역의 특성과 소재를 활용한 제품 38개이다.
 
로컬푸드는 프랑스에서 충주로 귀농한 부부가 재배한 유기농 사과로 만든 알자스식 스파클링 와인, 인천 유일의 로컬맥주 양조장에서 만든 강화쌀 맥주, 유해생물로 취급되는 알이 덜 찬 성게를 채취해 축양한 경북 영덕의 성게알 등 36개로 코로나19로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의 선호를 반영한 과제가 많아 눈에 띄었다.
 
강원 강릉과 허난설헌과 허균의 문학작품을 모티브로 한 캘리그라피 등 ’지역가치에 기반한 과제는 24개이며, 민간에서 20억원의 투자를 받은 핑크문 비치 컨셉의 주문진 해변 개발 등 ’지역특화관광 과제는 13개이다.
 
30년 된 전파사를 리모델링해 연희동 집수리 공동 공방으로 재탄생시킨 정음철물 등 ’거점브랜드 및 제주 어민·해녀 등 지역민 안내로 운영되는 해양체험 등 자연친화활동 과제는 각각 11개가 선정됐으며, 여수 이순신 장군을 소재로 한 로봇 전투 체험 등 디지털 문화체험은 7개이다.
 
이번 선정 결과도 상반기와 같이 여성과 청년의 비중이 각각 33.6%와 55.7%로 창업지원사업 평균인 21.7%와 49.2%에 비해 높은 특징을 보여 지역의 여성과 청년의 창업과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는 대표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로컬크리에이터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받게 되며 지역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여러 지원기관을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상반기부터 선정평가에 참여한 선배 기업인 ㈜야놀자의 송민규 실장은 “이번에는 상반기보다 다양한 아이템들이 많아서 평가에 보다 심사숙고했다”며, “지역 청년 창업가들이 지역의 가치를 사업 아이템으로 새롭게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설한 로컬크리에이터 정책에 지역 청년 창업가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며, “로컬크리에이터가 지역 경제의 핵심 주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이화정 사무관(☎042-481-1691), 임혜진 주무관(☎042-481-39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세부 선정결과
 
□ (분야별) 지역기반제조(27.1%), 로컬푸드(25.7%), 지역콘텐츠(17.1%), 지역특화관광(9.3%), 거점브랜드·자연친화활동(7.9%), 디지털문화체험(5%) 順
 
구분 지역기반
제조
로컬푸드 지역
콘텐츠
지역
특화관광
거점
브랜드
자연친화
활동
디지털
문화체험
개수(개팀) 38 36 24 13 11 11 7
비중(%) 27.1% 25.7% 17.1% 9.3% 7.9% 7.9% 5.0%
 
□ (지역별) 제주 16개(11.4%), 서울 14개(10%), 강원 13개(9.3%), 전북·경기 10개(7.1%), 경북·충북 9개(6.4%), 부산 8개(5.7%), 대구 7개(5%) 順
 
총계 강원 경기 경남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140 13 10 5 9 5 7 6 8
서울 세종 울산 인천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
14 6 6 5 5 10 16 6 9
 
□ (성별) 남성 93명(66.4%), 여성 47명(33.6%)
 
- 타 창업지원사업(21.7%) 대비 여성 비율 11.9%p 높음
 
□ (연령) 청년이 78명(55.7%)로 타 지원사업(49.2%) 대비 약 6.5%p 높음
 
구분 총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인원수(명) 140 16 62 46 14 2
비중 100% 11.4% 44.3% 32.9% 10.0% 1.4%
* 창업사업 수혜자 연령 : 청년 49.2%(‘19년 창업지원기업 이력성과조사)
참고2   주요 선정 과제
 
□ 지역기반제조
 
 
(지역) 전라남도 담양
 
(아이템) 무형무화재 장인(채상장)과 협업을 통해 담양 대나무와 전남 장어가죽으로 구두, 가방, 장신구 등 제작
 
- 담양 특산물인 대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원사를 활용하여 원단 제조 및 전남 장어가죽 가공으로 친환경 구두 및 가방 제작, 지역 무형문화재 채상장 기능보유자와 협력하여 디자인·제품 개발
뮤지움재희
(지역) 대구광역시
 
(아이템) 동의보감 제법에 따른 조선 왕실의 부용향에 착안하여 영릉향, 침향, 백단 등 지역의 천연 한약재로 연소형 스틱향 개발
 
- 동의보감 제법에 따른 조선왕실의 선향(線香)인 ‘부용향’에 착안하여, 대구광역시 약령시의 천연 한약재를 재료로 연소형 스틱향을 개발, 향을 활용한 다양한 힐링 방향제품 제조 및 판매
케이센스
(지역) 경상북도 안동
 
(아이템) 안동 참마를 활용한 피부재생 기능성을 갖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 마스크팩이 하회탈 모양으로 변하는 마스크팩 제조
 
- 산약(마) 특구 도시 안동의 참마를 활용하여 국보 121호인 하회탈과 하회별신굿의 캐릭터를 본 따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피부재생 기능성 마스크팩 제조 및 판매
더채움
 
 
□ 로컬푸드
 
 
 
(지역) 충청북도 충주
 
(아이템) 충주 대표 과일인 사과를 활용하여 지역기반 양조장에서 프랑스 알자스 지방의 와인기술을 접목한 충주 스파클링 와인
 
- 남편(프랑스인)과 함께 알자스에서 이주하여 재배한 유기농 충주 사과로 인공가스가 아닌 천연 효모로 발효한 스파클링 와인 제조
작은 알자스
(지역) 인천광역시
 
(아이템) 지역 특산물인 강화도 쌀을 소재로 지역맥주를 제조하고,
인천 맥주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지역의 전문 브루어 양성
 
- 인천 차이나타운의 폐공장을 리모델링한 로컬 맥주 양조장에서 인천의 이미지, 지역 특산물인 ‘강화도 쌀’을 활용한 지역브랜딩 맥주를 생산하고, 인천 맥주아카데미 설립을 통해 전문 브루어 양성
칼리가리브루잉
(지역) 경상북도 영덕
 
(아이템) 유해 생물인 성게를 채취하여 1~2달 내 축양 후 성게알 생산·판매
 
- 경상북도 지정 해적생물인 성게를 전국 최대의 성게 생산 지역인 영덕군에서 알이 차지 않은 성체로 채취하여 제철(6~8월)이 아닌 시기에도 단기간(30~60일) 내 축양 후 생산·판매
다오넥스
□ 지역가치
 
(지역) 강원도 강릉
 
(아이템) 강릉의 경포호, 송정해변, 송림에서 강릉의 문인 허난설헌의 문학작품을 한글 캘리그라피 체험
 
- 강릉과 허난설헌을 모티브로 하는 캘리그라피로 허균·신사임당 등 문화유산과 강원도 자연환경과의 융합을 통한 지역가치 발굴
글씨당
(지역) 전라남도 화순
 
(아이템) 논개, 김삿갓 등 화순 관련 문화유산을 소재로 지역 온라인 홍보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 농민의 판로 확대와 지역 청년 대상 교육

- 화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지역출판물 제작하여 지역 농민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고, 지역 청년들에게 지역자원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
로컬업
(지역) 경상북도 칠곡
 
(아이템) 칠곡군 할머니 사투리를 소재로 하는 애니메이션·웹툰을 개발하고, 사투리 콘텐츠 관련 상품(문구류, 의류) 제조
 
- 경북 칠곡군 지역 어르신의 말(言, 사투리)을 활용한 「감성할매」 사투리 애니메이션, 웹툰 개발 및 사투리 콘텐츠 연계 브랜드 상품(문구, 의류 등) 판매
상상
 
 
 
□ 지역특화관광
 
(지역) 강원도 주문진
 
(아이템) 주문진 해변을 중심으로 핑크문 비치의 컨셉으로 서핑, 관광 등 지역기반 레저활동과 관광을 결합하여 강원도 관광 활성화
 
- 주문진 해변의 오래된 건물을 활용하여 ‘황소식당’과 ‘어판장 카페’를 조성하고, 서핑이 가능한 ‘핑크문 비치’를 구축, 관광명소로 개발
가치공간
(지역) 제주도
 
(아이템) 제주시의 빈집을 여행자 숙소로 리모델링하고 농산물과 식품 판매를 연계하여 지역여행과 특산물 판매의 플랫폼 기능을 수행
 
- 제주도의 빈집을 여행자 숙소 및 지역여행 허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제주지역의 농산물 및 가공품 오프라인 전시 및 판매 연계
다자요
(지역) 경상남도 하동
 
(아이템) 하동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되어 하동에 숨겨진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여행을 설계하고 직접 안내하는 여행 서비스 제공
 
- 경남 하동군에 거주하는 지역청년이 하동의 숨겨진 명소·지역 특산물 먹거리 등을 포함한 관광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가이드하는 지역여행
플레이플래닝
 
 
□ 거점브랜드
 
(지역) 경상북도 김천
 
(아이템) 김천역 주변 구옥(舊屋)을 리모델링하여 지역의 고유한 역사, 문화, 이야기가 있는 지역주민을 위한 복합예술공간 구축
 
- 김천시 내 구옥을 리모델링하여 벽 없고, 천장 없는 ‘하늘 아래 갤러리’, 지역 특산품 활용 식·음료를 판매하는 공방 카페 등 김천 고유의 역사, 문화, 이야기가 숨쉬는 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
오프닝
 
(지역) 서울 연희동
 
(아이템) 30년된 철물점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지역 기술자들의 집수리 노하우 전달과 DIY 목공과 전기 실습 교육 제공
 
- 서울 연희동의 30년 된 철물점을 열린 복합공간으로 바꾸어 지역 내 경력 있는 기술자들의 집수리 노하우를 전달하는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목공·전기 DIY 설비를 대여, 실습하는 단계별 교육을 진행
정음
(지역) 전라남도 목포
 
(아이템) 목포 원도심의 오래된 건물의 1층은 남도의 특산물 식품을 판매하고 2~3층은 숙박이 가능한 코워킹 공간으로 제공
 
- 목포 구(舊) 경양식 레스토랑을 리모델링하여 1층은 남도 특산품을 활용한 식료품 (영암 한우 미트볼, 무안 양파쨈 등) 판매 공간으로, 2-3층은 누구나 머물며 재택근무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으로 운영
공장공장
 
 
□ 자연친화활동
 
(지역) 제주도
 
(아이템) 어민, 해녀 등 지역민 안내로 제주의 자연 탐사 및 체험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주 지역민(어민, 해녀 등)이 주도하여 ‘야생 돌고래 탐사, 볼레낭개 호핑투어’ 등 체험 프로그램 운영하고, 사진 및 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작
디스커버제주
(지역) 강원도 평창
 
(아이템) 청옥산 기슭 흑염소 목장에 차박 캠핑장을 구축하여, 먹거리, 지역주민 문화행사, 자연체험 여행서비스를 함께 제공
 
-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에서 3대째 이어온 흑염소목장에서 산촌 팜크닉, 차박 캠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이벤트, 자연체험 프로그램 등 지역여행 서비스 제공
산너미목장
(지역) 충청북도 괴산
 
(아이템) 정원형 농장에서 청년 농업인 중심으로 농산물 수확체험, 농업문화교육, 팜투레스토랑 등 다양한 체험활동 운영
 
- 총 80여종 이상의 작물이 식재된 정원형 친환경 농장에서 청년농부들의 전문적인 농업·인문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농업 관련 문화교육 기획 및 레스토랑, 체험 농장 운영
뭐하농
 
 
□ 디지털문화체험
 
(지역) 전라남도 여수
(아이템) 이순신 장군, 거북선 등 여수의 문화 자산과 ICT를 접목한
웨어러블 로봇 기반의 가상 전투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이순신 장군, 거북선 등 여수의 역사문화와 IT기술을 접목하여 웨어러블 로봇 슈트를 착용한 후 미래가상전투· 탑승체험 등 공연, 전시, 체험이 가능한 SF로봇 융복합 관광공간 운영
에스에프이음
(지역) 대구광역시
 
(아이템) 대구지역의 숨겨진 멋을 알리기 위한 AR맵을 개발하고 가상가이드로 실감나는 관광 정보를 제공
 
- 대구의 김광석길, 수성못, 두류공원 등 숨겨진 멋을 알리기 위해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관광플랫폼 제작
엑스큐브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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