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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년 3분기 승용차 수출액은 93억 달러, 수입액은 2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은 3.4% 증가, 수입액은 6.9% 감소했고,
○ 수출대수는 53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 수입대수는 7만 대로 6.5% 감소했다.
□ 주요 수출 대상국(금액기준)은 미국, 캐나다, 호주, 러시아, 영국 순으로
○ 미국(31.4%), 캐나다(39.7%), 호주(0.9%), 영국(19.9%), 독일(0.2%) 등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 러시아(△14.3%), 사우디(△51.8%), 스페인(△30.8%), 이스라엘(△8.0%) 등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 3분기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18억 4천만 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가운데, 수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8.0%, 비중도 19.8%를 기록하며 전체 승용차 수출을 견인했다.
* 친환경차 수출액 (억 달러):(’20.1Q) 14.0 → (2Q) 17.6 → (3Q) 18.4
○ 친환경차량은 미국(17.4%), 영국(123.0%), 캐나다(237.0%), 독일(24.9%), 프랑스(35.7%) 등의 국가로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 수출은 북미, EU 등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 주요 수입 대상국(금액기준)은 독일, 미국, 일본, 오스트리아, 영국 순으로
○ 미국(117.2%), 오스트리아(8.3%), 슬로바키아(81.9%) 등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반면 독일(△35.8%), 일본(△16.7%), 영국(△16.6%), 스웨덴(△36.3%) 등은 감소했다.
○ 수입은 대형 휘발유차(비중 26.3%,전년동기대비 12.8%↓), 중형 휘발유차(24.8%,41.1%↓), 중형 경유차(15.6%,9.1%↓) 위주로 독일(40.3%,35.8%↓)과 일본(8.6%,16.7%↓)에서 수입이 감소했다.
□ 한편, 일본 승용차의 수입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가운데 미국과 독일에서 친환경차의 수입이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일본 승용차 수입은 소형차를 제외한 전 차종에서 지난 분기(△65.6%)에 이어 지속적으로 감소*(△16.7%)했다.
* 일본 승용차 수입 증감률(%):(’20.1Q)△44.2 → (2Q)△65.6 → (3Q)△16.7
○ 반면, 미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수입이 증가*해 전체 친환경차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54.9%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 미국 친환경차 수입 증감률(%):(’20.1Q) 135.6 → (2Q) 1.5 → (3Q) 282.4
* 독일 친환경차 수입 증감률(%):(’20.1Q) 400.0 → (2Q) 485.0 → (3Q) 348.3
□ 승용차 수출 평균단가는 17,627달러, 수입 평균단가는 35,682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2% 증가, 0.4% 감소했다.
○ 수출에서 친환경차 단가(대당)가 ’20년 3분기 26,179달러로 15.2% 증가하며 11분기 연속 상승하고 대형 휘발유차량이 22,037 달러로 7.0% 상승해 전체 수출단가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으며,
○ 수입에서 친환경 차량이 큰 폭의 상승(38.4%)을 지속했으나, 대형 차량(△7.2%), 중형 휘발유차량(△11.8%) 단가 하락으로 전체 승용차 수입 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0.4% 하락했다.
□ 세부내역 : 붙임
※ 신고수리일 기준 확정치로 연간 통계확정 시(2021년 2월)까지 일부 수치는 정정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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