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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20.10월말) 금융공공데이터 개방 건수는 약 2억 1,000만 건, 시범운영(`20.4.1~6.8.) 당시 4,400만 건에서 시작하여 1억 6,600만건(377%) 증가 ■ 금융공공데이터 만족도 설문 조사결과, 인지도(87.3%)와 이용자만족도(83.3%) 모두 높은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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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공공데이터 개방 개요 금융위 및 9개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한 금융데이터를「금융표준종합정보시스템」(`20.3월 완성)으로 수집·상호연계·표준화 후 오픈 API형태로 변환하여 6개* 분야로 분류,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 *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 통합기업, 통합금융회사, 통합공시, 통합자본시장, 통합국가자산공매, 금융회사 통계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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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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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공공데이터 개방 실적 |
[1] (데이터 개방수준) 금융위원회는 시범운영(`20.4.1.∼ 6.8) 이후 참여기관의 적극 협조, 데이터 품질제고, 시스템 안정화 등 지속적 노력으로 현재(`20.10월 말) 약 2억 1천만 건의 방대한 데이터를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① 시범운영 이후, 데이터 건수는 약 1억 6,600만건(▲377%), 오픈 API는 19개(▲38%), 기능은 78개(▲45%)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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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시범운영 (’20.4.1.~6.8.) |
현재 (’20.10.31일 기준) |
증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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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건수 |
약 4,400만건 |
약 2억 1000만건 |
1억 6,600만건 |
▲3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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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① |
50개 |
69개 |
19개 |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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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② |
172개 |
250개 |
78개 |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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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항목③ |
5,500개 |
6,503개 |
1,003개 |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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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설명 ①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② 기능 : 대분류된 각 API별로, 목적에 따라 소분류하여 제공하는 데이터 호출 단위 ③ 서비스 항목 : 단일 데이터 입력/출력 단위(데이터 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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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한편, 금융공공데이터가 공공데이터 포털 전체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 역시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공공데이터포털(196개 기관 참여)에서 금융공공데이터는 전체 API의 2.3%,
전체 기능의 3.7%를 차지하고 있음(`20.10월말 기준)
[2] (데이터 활용) API 이용자의 활용 신청건수는 현재(’20.10월말) 총 2,311건, 호출 횟수는 약 236만 회로 집계*되었습니다.
* 공공데이터 포털(196개 기관 참여) 전체 API 활용 신청건수의 2.6% 차지(`20.10월말 기준)
ㅇ 금융공공데이터 시범운영 이후 API 활용신청은 1,333건, 데이터 호출 횟수는 2,104,432건이 증가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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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시범운영 (’20.4.1.~6.8.) |
현재 (’20.10.31일 기준) |
증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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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활용신청건수① |
978 |
2,311 |
1,333 |
▲1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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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출횟수② |
255,295 |
2,359,727 |
2,104,432 |
▲8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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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API 활용 유효기간은 신청·승인일로부터 24개월(2년) ② 서비스 이용자의 경우 호출 횟수는 시스템 가용성 문제로 1일 1만 회로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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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금융데이터의 경우 생활밀착형 정보(예:기상, 국토, 관광)와 달리 수요가 한정적*인 점 등을 고려 시, 높은 활용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금융데이터의 경우 주된 수요가 금융 관련 종사자 위주이며, ’20년 2분기 현재 우리나라 GDP상 금융 및 보험업의 비중은 약 6.2%정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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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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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
■ 금융공공데이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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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공공데이터 개방이후 실제 이용자의 만족도 및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높은 인지도와 이용자 만족도가 확인 되었습니다.
① (인지도) 전체 응답자의 87.3%가 동 서비스를 알고 있으며, 주요 인지 경로는 금융위 홍보활동*, 공공데이터 포털, 관련 업무 수행 순서로 확인되었습니다.
* 금융위 홍보활동 : 포털사이트 기사+언론 기사+금융위 홈페이지+유튜브 영상 등
전체 응답자 204명 기준 |
② (만족도) 전체 이용자의 83.3%가 동 서비스에 긍정적 응답을 하여 금융공공데이터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매우만족(9.4%), 만족(47.9%), 보통(26%)으로 긍정적인 수준임
개방서비스 이용자 96명 기준 |
- 주요 만족 사유는 무료 데이터사용, 풍부한 데이터양, 데이터의 다양성, 데이터의 정확성 순으로 파악되었습니다.
- 이는 `금융공공데이터 무료개방을 통한 금융데이터산업의 마중물 제공’이라는 개방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검토됩니다.
③ (활용형태) 전체 응답자의 47.1%는 동 서비스 활용 경험이 있고, 주로 통합기업정보, 통합공시정보를 활용한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 주된 활용목적은 과제물·논문작성(26%), APP개발(22.9%), 기업평가 활용(19.8%), 경기·기업동향파악(12.5%)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개방서비스 이용자 96명 기준, 중복응답 허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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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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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
[1] 그간의 추진현황
① (개방 수요 발굴) 이용자 설문조사(20.9월) 과정 등에서 다양한 추가 개방데이터 수요가 확인되었으며, 특히 자본시장정보에 대한 추가수요(주식 및 채권가격 등 포함)가 높았습니다.
② (거버넌스 구축) 금융위원회와 금융공공데이터 개방사업 참여기관*간 MOU 체결(`20.9.9.)을 통해 금융공공데이터의 안정적인 제공과 개방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한국거래소, 금투협회, 생보협회, 손보협회, 보험개발원
③ (시스템 고도화) 금융공공데이터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해 개방체계의 핵심인『금융표준종합정보시스템』의 고도화(‘20.9~11.30.종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 향후 추진계획
① (추가개방 확대) `21년부터 데이터 수요가 높은 자본시장부문(주가·채권가격 등)을 확대·강화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하고, 보험업, 서민금융 분야를 추가개방 하여 데이터의 다양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현재 이를 위하여 금융위원회는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생·손보험협회 등 관련 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② (이용자 편의성 강화) 금융위원회 누리집(홈페이지)에 금융공공데이터에대한 상세한 안내, API 주소 페이지등을 개설(`20.11.중순)하여 이용자의편의성 및접근성을 증대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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