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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육가공품 시장‘15년 이후 연평균 8.9%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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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 식육가공품」를 발간하였다.
   * 식육가공품 : 햄류, 소시지류, 베이컨류, 건조저장육류(육포 등), 양념육류(양념육, 미트볼, 돈가스 등) 식육추출가공품(육수, 삼계탕 등), 식육함유가공품 등
  이번 보고서는 식육가공품의 시장개요, 원료수급 현황,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 및 판매구조,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국내시장) ‘18년 식육가공품의 생산액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5조 6천억원으로 ’15년(4조 3천억원) 이후 연평균 8.9%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식육가공품 생산 및 출하 규모>
(단위: 억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식육가공품 생산액
43,510
48,587
54,816
56,139
* 자료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1인 가구 및 캠핑 인구 증가, 가정간편식(HMR) 제품 증가로 양념육류, 소시지류, 건조조장육류, 식육함유가공품 생산액은 증가하였고,
  대체제품 증가에 따른 수요 감소로 햄류, 식육추출가공품, 베이컨류의 생산은 감소하였다.
    * ’18년 식육가공품 생산액 : (증가) 양념육류 33,285억(10.5%↑), 소시지류 5,345억(5.8%↑), 식육함유가공품 1,116억(28.9%↑), 건조저장육류 1,097억(3.3%↑) / (감소)햄류 10,242억(10%↓), 식육추출가공품 3,854억(22.5%↓), 베이컨류 1,200억(11.7%↓)
 
<식육가공품 품목별 생산액 규모>
(단위: , 억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햄류
8,506
9,675
11,375
10,242
19.5%
19.9%
20.8%
18.2%
소시지류
4,163
4,742
5,050
5,345
9.6%
9.8%
9.2%
9.5%
베이컨류
988
1,090
1,359
1,200
2.3%
2.2%
2.5%
2.1%
건조저장
육류
947
975
1,062
1,097
2.2%
2.0%
1.9%
2.0%
양념육류
24,291
26,904
30,133
33,285
55.8%
55.4%
55.0%
59.3%
식육추출
가공품
3,689
4,365
4,971
3,854
8.5%
9.0%
9.1%
6.9%
식육함유
가공품
926
836
866
1,116
2.1%
1.7%
1.6%
2.0%
합계
43,510
48,587
54,816
56,139
* 자료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세계시장) ’19년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규모는 4,237억 달러로 ‘15년 이후 연평균 2.4% 지속 성장하였다.
    * 자료 : GlobalData(2020). Global Market Data
  국가별 규모는 ’19년 기준 미국이 1,066억달러로 전체 시장의 25.2%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517억 달러(12.2%), 독일 286억 달러(6.7%) 순이며 우리나라는 39억 달러로 19위를 기록했다.
   - 품목별로는 햄·소시지 시장이 1,543억 달러(36.5%), 냉장식육가공육(버거, 미트볼 등) 689억 달러(16.3%), 조리식품 618억 달러(14.6%) 순으로 큰 시장 규모를 보이고 있다. 
  최근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은 저염·저당 프리미엄 브랜드 출시가 활발하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선호로 클린라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또한, 소금·후추 등 전통적 양념에서 벗어나 매콤한 육가공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 손으로 먹기 쉬운 핑거 푸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입) ’19년 기준, 우리나라의 식육가공품 수출액은 2,046만 달러이며, 수입액은 5,532만 달러 수준이다.
  유형별로는 햄(398만 달러, 전년대비 17.0%↑), 소시지(438만 달러, 15.8%↑), 건조저장육류(94만 달러, 14.8%↑) 수출이 증가하였으나, 식육추출가공품 수출은 감소(1,117만 달러, 9.5%↓)하였다.
  국별로는 ‘15년 기준 최대 수출국이었던 대 중국 수출량은 감소한 반면, 미국, 필리핀으로 수출이 증가하였다.
    - 특히, ‘18.1월 수출 검역협상이 타결되면서 필리핀으로 햄, 소시지, 삼계탕 등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 대 필리핀 수출액 : (’16) 470천달러 → (’17) 574 → (’18) 562 → (’19) 1,678
  수입의 경우, 미국으로부터 소시지의 수입이 증가한 반면, 햄(미국·덴마크)과 육포(호주) 수입은 국내 HMR 식육가공 제품 다양화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 ‘19년 수입액 : 소시지 3,977만 달러(7.6%↑),  햄 1,323만(7.4%↓), 육포 233만(5.4%↓)
 
<식육가공품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수출액
합 계
21,476
19,151
18,200
20,326
20,457
- 미국
3,470
2,898
3,626
3,856
4,418
- 일본
4,147
4,284
4,457
4,850
3,774
- 필리핀
412
470
574
562
1,678
수입액
합 계
51,603
57,997
57,847
53,695
55,324
- 미국
33,815
38,402
40,657
39,064
42,253
- 덴마크
14,172
15,976
12,243
10,203
8,893
- 호주
1,738
1,644
1,797
1,575
1,158
* 자료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2020.8.1.기준)

 (소비행태) 온라인 소비자 조사 결과, 소비자는 식육가공품 중 햄류(28.8%), 소시지류(28.2%), 베이컨류(10.2%)를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500명 대상 식육가공품 구매 및 소비행태에 대해 온라인 조사 실시
  자녀가 있는 가구에서는 햄, 소시지 구입이 많고, 미혼 독립 가구는 햄류와 베이컨류를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시지류·햄류 구입율은 ‘19년 대비 각각 32.4%, 30% 증가하였다.
  햄·소시지·베이컨 구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맛·품질(24.4%), 브랜드·제조사(12.8%), 고기함량(12.8%), 원산지·원재료(9.5%) 순으로 조사되었다.
 식육가공품 세분시장 현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 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식육가공품 시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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