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해수부, 선사에 운송계약 준수 및 선적공간 확대배정 요청
- 12일(목) 국적?외국적 선사 9개사와 간담회 개최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1월 12일(목) 서울 한국선주협회에서 국내외 9개* 선사와 한국선주협회, 국제해운대리점협회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국적선사) HMM, SM상선, 고려해운, 장금상선(외국적선사) 머스크, MSC, CMA-CGM, 양밍, 코스코
아시아에서 미국 서부로 향하는 컨테이너 운임이 올해 초 1,572달러에서 10월 기준 3,853달러까지 급등함에 따라, 우리 수출기업들은 수익 감소와 운송 선박 미확보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미국 소비재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국내 수출 물동량이 전년에 비해 16%까지 급증(2020. 9월 기준)한 것이 그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글로벌 외국적 선사들이 더 높은 운임을 받을 수 있는 최대 시장인 중국에 선적공간을 우선 배정하면서 현 사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대표 원양국적선사인 HMM을 통해 지난 8월부터 10월 말까지 총 4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하여 국내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이러한 임시선박 투입 외에도 우리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해운산업의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해양수산부는 간담회에서 일부 선사들이 장기운송계약을 무시하고 높은 운임을 요구하는 등 한국무역협회를 통해 확인된 불공정거래 사례들을 소개하고, ?해운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송계약을 정당한 사유없이 이행하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행위’ 등 선사의 금지행위와 처벌규정 등을 설명하면서 앞으로 불공정 사례가 접수되면 적극적으로 조사에 착수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해운법에? 따른 해운산업의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10월 해양수산부 내에 ‘해운시장질서팀’을 신설하여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음을 알리고, 지난 7월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운임공표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 선사들의 운임 공표를 통해 화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불공정?과당 경쟁을 방지하여 공정한 해상운송시장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
또한, 올해 초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항만이 폐쇄된 상황에서도 우리 항만은 글로벌 선사들의 공컨테이너를 수용한 사례와, 인접국가들이 선원 교대를 제한할 때 우리나라는 인도적인 차원에서 원활한 선원 교대를 지원한 사례들을 언급하며 글로벌 선사들이 이러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 조치를 감안해 시장흐름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국에 선적공간을 확대 배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회의를 주재한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운임 급등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선적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계약된 기간 내에 해외 바이어에게 납품을 못하여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다.”라며, “우리 수출화물을 선적할 수 있는 선적공간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하므로, 국적선사 뿐만 아니라 외국적선사들의 배려와 협조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 12일(목) 국적?외국적 선사 9개사와 간담회 개최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1월 12일(목) 서울 한국선주협회에서 국내외 9개* 선사와 한국선주협회, 국제해운대리점협회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국적선사) HMM, SM상선, 고려해운, 장금상선(외국적선사) 머스크, MSC, CMA-CGM, 양밍, 코스코
아시아에서 미국 서부로 향하는 컨테이너 운임이 올해 초 1,572달러에서 10월 기준 3,853달러까지 급등함에 따라, 우리 수출기업들은 수익 감소와 운송 선박 미확보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미국 소비재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국내 수출 물동량이 전년에 비해 16%까지 급증(2020. 9월 기준)한 것이 그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글로벌 외국적 선사들이 더 높은 운임을 받을 수 있는 최대 시장인 중국에 선적공간을 우선 배정하면서 현 사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대표 원양국적선사인 HMM을 통해 지난 8월부터 10월 말까지 총 4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하여 국내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이러한 임시선박 투입 외에도 우리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해운산업의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해양수산부는 간담회에서 일부 선사들이 장기운송계약을 무시하고 높은 운임을 요구하는 등 한국무역협회를 통해 확인된 불공정거래 사례들을 소개하고, ?해운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송계약을 정당한 사유없이 이행하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행위’ 등 선사의 금지행위와 처벌규정 등을 설명하면서 앞으로 불공정 사례가 접수되면 적극적으로 조사에 착수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해운법에? 따른 해운산업의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10월 해양수산부 내에 ‘해운시장질서팀’을 신설하여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음을 알리고, 지난 7월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운임공표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 선사들의 운임 공표를 통해 화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불공정?과당 경쟁을 방지하여 공정한 해상운송시장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
또한, 올해 초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항만이 폐쇄된 상황에서도 우리 항만은 글로벌 선사들의 공컨테이너를 수용한 사례와, 인접국가들이 선원 교대를 제한할 때 우리나라는 인도적인 차원에서 원활한 선원 교대를 지원한 사례들을 언급하며 글로벌 선사들이 이러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 조치를 감안해 시장흐름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국에 선적공간을 확대 배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회의를 주재한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운임 급등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선적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계약된 기간 내에 해외 바이어에게 납품을 못하여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다.”라며, “우리 수출화물을 선적할 수 있는 선적공간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하므로, 국적선사 뿐만 아니라 외국적선사들의 배려와 협조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 뉴스 |
|
|---|---|
| 멀티미디어 |
|
| 브리핑룸 |
|
| 정책자료 |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적 해운선사-수출 기업 상생으로 수출길 뚫는다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내년 수도권 공공택지 5만가구 이상 착공…3기 신도시 입주 시작
-
AI 가짜의사 광고 막는다…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
이 대통령 "내년 6대 핵심분야 개혁…국가 대도약 출발점 돼야"
-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주 4.5일제'가 여는 미래
-
150조 국민성장펀드 출범…'대한민국 20년 성장엔진 지원'
-
2047년까지 반도체 생산 팹 10기 신설…'반도체 세계 2강 도약'
-
이 대통령 "국가공무원의 1시간은 5200만 시간의 가치 있어"
-
페루에 K2전차·장갑차 195대 수출 합의…K2전차 중남미 첫 진출
-
대중교통비 무제한 환급…K-패스 '모두의 카드' 도입
-
내년 세계 10위 독자 AI모델 개발…K-AI, 글로벌 시장 진출
최신 뉴스
-
이 대통령 "투명하게 공개해야 '국민 중심 국정 운영' 제대로 돼"
-
기상사업 등록기준을 합리적으로 정비합니다
- 새만금 산단, 첨단 전략산업 생태계 구축 나서
-
[정책 바로보기] 행안부 "산불 피해 복구·지원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지속 관리"
- 마을은 살리고 환경은 지키는 '햇빛소득마을' 전국 확산 본격 시동
- 「2025 데이터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 진흥 주간」 개막, 데이터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와 함께 인공지능(AI) 세계 3대 강국 도약 가속화
- (참고) 임금채권보장기금 사업주부담금 비율 0.09%로 조정
-
영상
중남미 첫 진출! 페루 전차, 장갑차 수출 총괄합의서 체결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 훈련성과 공유회' 개최
- 한국산업인력공단, 노사합동 혁신 경영성과 공유대회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