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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1일부터는 신용점수로 자신의 신용을 확인하세요.

2020.12.28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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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신용등급신용점수) 면 실시
 
 2021 1 1부터 개인신용평가시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신용점수만 산정하는 신용점수제 전면 전환 실시
 
 신용점수제 도입시 정교한 여신심사가 가능하여, 신용등급에 따른 획일적 대출거절 관행 개선 -> 저신용층 금융접근성 제고
 
1
 
추진 경과
 
 정부는 신용등급(1~10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신용점수제(1~1,000)를 도입하였습니다.
 
* )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7등급 상위)는 상위 등급(:6등급 하위)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시 불이익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18.1)에서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발표
 
 그간 금융소비자 불편 시장혼란 최소화를 위한 시범적용* 실시, 관련법령 개정(’20.10.28) 등을 거쳐, 2021 1 1부터  금융업권에서 신용점수제 전면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 5개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 : 신용점수제 시범 적용(‘19.1.14~)
 금융업권 : 과거 등급 구간에 해당하는 점수를 등급처럼 활용(’20.12.29~31)
 
 (참고) 신용점수제 시행의 의미
 
 (현재) 다수 금융회사는 개인신용평가회사(Credit Bureau, 이하 ‘CB’)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 여신전략 활용
 
 금융회사 신용위험 관리역량 , CB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 금융서비스 제공
 
 (개선) CB사는 신용점수만 제공하고, 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
 
 금융권 신용위험 관리역량 제고, 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저신용층의 금융접근성 제고
 
2
 
주요 내용
 
 ’21.1.1일부터 개인신용평가회사(CB)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점만 산정하여 금융소비자, 금융회사 등에 제공합니다.
 
* 기업(개인사업자)신용등급, 금융회사 내부신용등급 등은 종전 동일하게 활용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평가회사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
회사 구분
 
전환 전(~’20.12.31)
=>
전환 후(’21.1.1~)
NICE
평가정보
 
개인신용평가회사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NICE 평가정보 전환 전
개인신용평가회사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NICE 평가정보 전환 후
KCB
 
개인신용평가회사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KCB 전환 전
=>
개인신용평가회사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KCB 전환 후
*  CB 변화된 조회화면 사전운영 예정(KCB:12.2819~, NICE:12.2919~)
 
 융회사 세분화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신용등급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 거절되지 않고, 저신용 금융소비자 금융접근성 제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점수제 전환 전·후 변화 예시 >
점수제 전환 전(예시)
점수제 전환 후(예시)
점수제 전환 전 예시
점수제 전환 후 예시


 카드발급,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과 관련된 법령상 신용등급 기준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분류
전환 전(~’20.12.31)
전환 후(’21.1.1~)
신용카드발급 기준
6등급 이상
(NICE) 680점 이상 or
(KCB) 576점 이상
 
개인신용평점 상위 93% 또는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
서민금융상품(햇살론 등) 지원 대상
6등급 이하
(NICE) 744점 이하 or
(KCB) 700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중금리 대출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
4등급 이하
(NICE) 859점 이하 or
(KCB) 820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50%
구속성 영업행위
해당 기준
7등급 이하
(NICE) 724점 이하 or
(KCB) 655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CB사의 신용평가모델에 따른 (NICE:’20.8, KCB:’20.4월 변경) 점수
 기준 점수는 매년 4 1일 전년도 전 국민의 신용점수 분포를 통해 산정


3
 
향후 계획
 
 신용점수제 전환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신용점수제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금감원, CB, 협회 등 협력하여 신속대응반 운영하는 등 점수제 전환에 따른 금융회사, 금융소비자 등의 애로 발생 대해 즉각 대응·지원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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